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Tourism Marketing Communication on Destination Brand Equity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관광지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 류재숙 (경희대학교 관광학과) ;
  • 임재필 (청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Received : 2011.12.05
  • Accepted : 2012.01.09
  • Published : 2012.02.28

Abstract

This study is to analyse which tourism marketing communication influences on the tourism destination brand equity. Three factors of advertising, publicity, and the words of mouth of tourism destinations were set as tourism marketing communication in order to understand effects of tourism marketing communication on tourism destination brand equity, and tourism destination brand equity was deducted as three factors of brand awareness,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in order to understand each influential relationship. As a result of empirical analysis, advertising and publicity of tourism destination have positive influence on brand image and words of mouth about tourism destination has positive influence on all brand awareness and brand image. Brand awareness and brand image both have significant effect on brand loyalty, and it was verified that words of mouth about tourism destination among factors of tourism marketing communication has the highest influence.

본 연구는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요인이 관광지 브랜드자산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를 파악하기 위해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으로 관광지의 광고인식, 퍼블리시티노출, 구전경험의 세 요인을 설정하였고, 관광지 브랜드자산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의 세 가지 요인으로 도출하여 각각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관광지 광고인식과 퍼블리시티 노출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관광지에 대한 구전경험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모두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검증하였으며,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요소 중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관광지에 대한 구전경험이라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 브랜드자산의 전략적 경영, 비즈니스북스: 서울, 2006.
  2. 김대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및 서비스 요인이 서비스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국내 자동차 보험 브랜드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3. K. L. Keller, "Building Customer-Based Equity," Marketing Management, Vol.July/August, pp.15-19, 2001.
  4. 고동우, "관광지의인화 수준이 소비자의 관광지 태도와 관광지의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6권, 제2호, pp.45-62, 2005.
  5. 이태희, "한국 관광목적지 브랜드 창출을 위한 브랜드가치 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25권, 제3호, pp.171-192, 2001.
  6. 이태희, "잔차분석을 통한 관광목적지의 관광브랜드 과부족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17권, 제2호, pp.55-74, 2003.
  7. J. Swarbrooke and S. Horner, Consumer Behavior in Tourism, Oxford: Butterworth Heinemann, pp.48-49, 1999.
  8. 김유경, 최일도, 강윤희, "브랜드 개성의 커뮤니케이션 일관성과 브랜드 태도와의 구조적 관계: 광고와 PR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 9권, 제1호, pp.57-86, 2007.
  9. 이태희, 한혜숙, "신기성 욕구수준에 따른 관광목적지 브랜드가치 비교연구: 일본인 Outbound 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19권, 제1호, pp.231-247, 2005.
  10. 류재숙,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2권, 제1호, pp.261-276, 2008.
  11. 하동현, "관광목적지로서의 대구․경북지역의 브랜드 퍼스넬리티의 선행 및 결과 변수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17권, 제4호, pp.99-118, 2005.
  12. 노용호, 조록환, 김경남, "브랜드 자산가치가 방문객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농촌 전통테마마을 사례", 관광경영학연구, 제10권, 제2호, pp.25-46, 2006.
  13. 손삼호,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제1호, pp.153-176, 2006.
  14. 신홍철, 손수진, "간접광고 인지도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TV드라마 속 여행상품 PPL을 중심으로", 관광경영학연구, 제9권, 제2호, pp.117-139, 2005.
  15. 고재윤, 이유양, "외식업체의 마케팅 커뮤니케이 션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학회, 제12권, 제1호, pp.199-223, 2009.
  16. 남인용, "국가 이미지 확립 및 개선을 위한 문화 관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홍보학연구, 제 6권, 제2호, pp.157-188, 2002.
  17. 조창연, "청주.직지의 도시브랜드 구축을 위한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호서문화논총, 제19권, pp.91-116, 2005.
  18. 김준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서비스 브랜드 자산 요인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 권, 제2호, pp.151-163, 2008.
  19. D. A. Aaker,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38, No.3, pp.102-120, 1996. https://doi.org/10.2307/41165845
  20. 김철원, 이태숙, "관광호텔의 브랜드 자산 가치에 관한 연구: 대구지역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0권, 제2호, pp.103-124, 2005.
  21. 한은경, 박승배, "한류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68권, pp.229-255, 2005.
  22. 박태수, 이관표,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항공사의 브랜드자산 및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정보연구, 제13권, pp.101-121, 2003.
  23. G. Hankinson, "Location Branding-A Study of the Branding Practices of 12 English Cities,"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9, No.2, pp.127-142, 2001. https://doi.org/10.1057/palgrave.bm.2540060
  24. 황인찬, 황윤용, "국내 장소마케팅의 관계 결속 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장소브랜드 관계관점 에서",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11-129, 2004.
  25. C. J. Cobb-Walgren, C. A. Ruble, and N. Donthu, "Brand Equity, Brand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 Journal of Advertising, Vol.24, No.3, pp.25-40, 1995. https://doi.org/10.1080/00913367.1995.10673481
  26. M. Konecnik and W. C. Gartner, "Customer- Based Brand Equity for a Destin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4, No.2, pp.400-421, 2007. https://doi.org/10.1016/j.annals.2006.10.005
  27. 김봉관, 김태우, 이승진, "브랜드자산 형성요소들 간의 구조적 관계", 마케팅논집, 제11호, 제3권, pp.27-54, 2003.
  28. C. J. Simon and M. W. Sullivan, "The Measurement and Determinants of Brand Equity: A Financial Approach," Marketing Science, Vol.12, No.1, pp.28-52, 1993. https://doi.org/10.1287/mksc.12.1.28
  29. B. Yoo, N. Donthu, and S. H. Lee, "An Examination of Selected Marketing Mix Elements and Brand Equity,"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8, No.2, pp.195-211, 2000. https://doi.org/10.1177/0092070300282002
  30. 류재숙, "광고와 구전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관광지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간 영향관계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0권, 제3호, pp.143-159, 2008.
  31. 고경대, 출판사 브랜드자산 영향요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32. 김태희, 손은영, 김준석,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브랜드 에쿼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패밀리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3호, pp.155-168, 2007.
  33. Y. Kim, "Measuring the Economic Value of Public Relation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13, No.1, pp.3-26, 2001. https://doi.org/10.1207/S1532754XJPRR1301_2
  34. 김광수, 오주섭, "청소년의 새로운 상품수용의 결정 요인에 관한 탐색 연구", 광고학연구, 제13 권, 제1호, pp.215-234, 2002.
  35. P. M. Herr, F. R. Kardes, and J. Kim, "Effects of Word-of Mouth and Product-Attribute Information on Persuasion: An Accessibility- Diagnosticity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March), pp.454-462, 1991. https://doi.org/10.1086/208570
  36. 이정실, 최순희, "외식업의 선택요인에 대한 부정적 구전커뮤니케이션과 구매행동과의 관계",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2호, pp.9-24, 2002.
  37. 안광호, 유창조, 광고원론: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법문사:서울, 2000.
  38. D. Grewal, K. B. Monroe, and R. Krishnan, "The Effects of Price-comparison Advertising on Buyers' Perceptions of Acquisition Value, Transaction Value and Behaviral inten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2, No.2, pp.1-14, 1998. https://doi.org/10.2307/1252157
  39. S. J. Grove, L. Carlson, and M. J. Dorsch, "Addressing Services' Intangibility through Integrates Marketing Communication: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6, No.5, pp.393-411, 2002. https://doi.org/10.1108/08876040210436876
  40. H. B. Kim and W. G.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in luxury hotels and chain restaurants," Tourism Management, Vol.26, No.4, pp.549-560, 2005. https://doi.org/10.1016/j.tourman.2004.03.010
  41. 임명재, 김석출,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과 효과위계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365-372,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