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미디어 생태계

  • Published : 2012.09.28

Abstract

본고에서는 스마트폰과 스마트TV 등과 같은 커넥티드 디바이스(connected device)에 관한 ICT 생태계(이하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에 대해 알아본다.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가치가 창출되는 생태계라는 특징을 가진다. 특히, 양면시장(two-sided market)에서 관찰되는 직/간접적 네트워크 외부성(direct and indirect network externality)에 의해 작동된다. 또한 단일 기능요소보다는 여러 사업자로부터 제공되는 기능요소들의 복합체인 플랫폼 연합체(platform coalition)로 출발한다. 이에 따라 생태계 초기에는 생태계 간 경쟁과 더불어 생태계 내에서 메타 플랫폼(meta platform)의 지위를 획득하려는 지배구조 경쟁도 전개된다. 스마트 미디어 생태계의 특성과 진화과정 및 운영원리에 대한 이해는 생태계 참여자들의 전략과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Keywords

References

  1. 김도훈 (2010a) "양면시장형 컨버전스 산업생태계에서 플랫폼 경쟁에 관한 진화게임 모형," 한국경영과학회지, 35(4), pp.55-79.
  2. 김도훈 (2010b) "플랫폼 경쟁에서 양면시장 이론의 적용 가능성," 한국경영과학회 Newsletter, 2010년 12월호.
  3. 김도훈 (2011) "플랫폼기반 컨버전스 환경에서 망중립성 이슈와 망이용대가 산정," TR, 21(1), pp.89-104.
  4. 김도훈 (2012) "가치사슬에서 가치생태계로의 전환: 가치 생태계 프레임워크와 사례연구," 심사중인 논문.
  5. 삼성경제연구소 (2010) "성장의 화두, 플랫폼," SERI 경영노트, 80호 (http://www.seri.org).
  6. 이성춘 (2011) "플랫폼이란?," White Paper, KT경제경영 연구소.
  7. H. Car & A. Hagiu, 천채정 역 (2010) 플랫폼 전략, 더숲.
  8. M.A. Cusumano & A. Gawer (2002) "The Elements of Platform Leadership," MIT SMR, 43(3), pp.51-58.
  9. M.A. Cusumano (2010) "The Evolution of Platform Thinking," CACM, 53(1), pp.32-34.
  10. M. Degusta (2012) "Are Smart Phones Spreading Faster than Any Technology in Human History?," MIT TR Online (http://www.technologyreview.com) May 9, 2012.
  11. A. Gawer (2009) Platform, Markets and Innovation, Edward Elgar.
  12. J. Neely (2007) "The Google Information Ecosystem," Blog (http://socialstrategist.com) July 8, 2007.
  13. C. Pettey & R. van der Meulen (2012) 2012 Hype Cycle Special Report (http://www.gartner.com) August 16, 2012.
  14. J.J. Sviokla & A.J. Paoni (2005) "Every Product's a Platform," HBR, October, pp.1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