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이 연구는 무용관련전공 졸업생들의 취업률과 취업 경로를 분석해 현행 무용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과과정이 무용전공 졸업생들의 취업 경로와 연관성이 있는가를 살펴보아 시장 지향적 무용전공 교과과정 모형개발을 제안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경인 지역 무용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10개 대학을 선정해 최근 3년 동안의 취업률, 취업 경로, 교과과정을 분석 했다.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무용관련전공 졸업생들의 취업률은 건강보험 가입 조건이 취업률 산정에 고려된 2010년도의 경우 20% 대의 아주 낮은 취업률을 보였으며, 취업률의 비는 해마다 침체되고 있었다. 취업 경로는 무용관련 직종이 과반 이상을 차지했고, 무용과 관련 없는 사무관련 직종과 스포츠 직종도 일정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취직 경로에 맞춰 자격증 교과목, 신체 구조와 기능과 관련된 체육과목, 행정, 경영, IT와 관련된 교과목, 융 복합 교과목, 공연 기획 관련 교과목, 아동 및 노인 관련 교과목 개설의 다양성과 확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취업 기반으로 개설된 교과목 중에 취업 시장에 기여하지 못하는 교과목은 이에 관련된 취업 시장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proposal an oriented-market curriculum of related dance major through analyzing the current curriculum and graduates' employment rate and occupational category of ten universities for last 3 years. This study suggested that Employment rate of the related-dance department graduates decreased considerably last year, which frist asked health insurance for calculating employment rate compared with 2008, 2009 year. The occupational category which is related dance occupied over half of whole occupation and office and sport job were taken to scale. It was necessarily to set up subjects such as body structure and function, administration, management, IT, integration, performance project, pedologics, and gerontology to meet the demand of times. The development of new job market which is connected with related-job subjects will be needed to increase employment rate and variety of occupational category of graduates from dance depar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