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의 인식 연구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eachers about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 노동조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 신화정 (삼상초등학교)
  • 투고 : 2011.09.08
  • 심사 : 2011.11.04
  • 발행 : 2012.01.30

초록

학생의 교과학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태도를 변화시키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실현하기 위해선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과교사들의 인식이 높아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도서관 전담인력(사서교사, 사서, 일반교사)에 따라 일선 교과교사들이 느끼는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집단형태별, 수업모형별, 협력수업모형별)에 대한 필요성과 효과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서 그 결과를 교육현장에 발전적으로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전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10개 지역의 30개 고등학교의 교과교사 2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Deeper understandings of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from teachers are required to develop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which can improve their learning capabilities, problem solving techniques and learning attitud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there is difference in subject teachers' perception of the necessity and effectiveness of the group type, class model, and collaborative class of class utilizing the school library and to apply and activate class utilizing the school library constructively in the field of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nquired into the concept, necessity, type and process of class utilizing the school library, etc. and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278 subject teachers sampled from 30 high schools in 10 areas of Gyeonggido.

키워드

참고문헌

  1. 강기현. 2007. 학교도서관의 기능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 곽근혁. 2004.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교도서관 활용 국어수업 연구 .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3. 교육인적자원부. 2003. 학교도서관 운영편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4. 교육인적자원부. 2007. 학교도서관 운영편람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5. 구정희. 2006. 도서관활용수업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광주지역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6. 김도연. 2003. 인터넷 자원을 활용한 고등학교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7. 김민자. 2004. 학교도서관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도에 관한 연구: 경기 지역중학교를 중심으로 . 석사학위논문, 중앙 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하늬. 2007.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9. 서울여자고등학교. 2002. 도서관 활용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서울: 서울여자고등학교.
  10. 설신자. 2009.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수업 개선방안 .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1. 오의경. 2006.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12. 윤세라. 2008. '학교도서관 활성화' 연구학교사례 비교 분석 연구: 교육과정 연계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3. 이경화. 2007. 학교도서관 활용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지역 초등학교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14. 이경희. 2007. 교사의 학교도서관 활용실태 연구: 서울특별시 공․사립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 교육정책대학원.
  15. 이덕주. 1999.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을 통한 독서활동 활성화 방안: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력수업을 중심으로. 서울: 송곡여자고등학교.
  16. 이보라. 2008.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연구: 경기지역 초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17. 이순일. 2008.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고등학교 국사 수업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8. 이승길. 2005.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부천지역 초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19. 이연희. 2009. 교사의 도서관 경험과 도서관의 특성이 도서관 활용수업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 이영숙. 2008.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1. 이유경. 2006.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에 대한초등학교 교사의 인시고 연구.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2. 이지희. 2003. 협동수업을 통한 학교도서관 활성화 방안연구: D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23. 임지은. 2005. 고등학교에서의 학교도서관 협력 수업이 도서관 이용형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4. 정옥진. 2006. 학교도서관에 대한 교과교사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대구․경북지역 카톨릭계 중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5. 최웅. 2007.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26. 허지영. 2009. 교과교사의 도서관 활용수업에 대한 인식.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