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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용 매연여과장치 내부유동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 of the Diesel Engine DPF

  • 고현선 (조선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 정찬규 (조선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 이행남 (조선대학교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 투고 : 2011.11.29
  • 심사 : 2012.01.03
  • 발행 : 2012.01.31

초록

본 논문은 매연여과장치(DPF)의 Inlet Pipe 길이를 5가지 경우로 변화시켜, 이 변화가 유동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실험 방법으로서는 PIV 계측과 상용코드를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 하였으며, 그 결과 PIV와 CFD는 87%로 일치하는 상관성을 보였다. 또한 동일한 유속 조건일 때 Inlet Pipe 길이가 20mm일 때 안정적이고 높은 압력 값을 보여 매연여과율을 높일 수 있을 거라 사료된다.

This paper addresses influence on the flow field by varying the length of DPF Inlet pipe in 5 ways. Numerical analysis is carried out by using PIV and commercial code and as a result, PIV and commercial code shows correlation correspond to 87%. Furthermore, in the same velocity condition, as stable and high pressure value is shown when the Inlet pipe length is 20mm, particulate filtering rate can be increased.

키워드

참고문헌

  1. 김덕호, 하재기, "디젤엔진의 매연저감장치개발 기술동향", 2008 한국자동차공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자동차공학회 pp. 1428-1435, 2008.
  2. 이상업, 임동렬, 이상규, 김민정, "DPF 채널을 지나는 공기유동 특성", 유체기계공업학회 제4회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논문집, pp. 1051-1054, 2006.
  3. 신동원, 윤천석, "DPF의 유동특성에 관한 과도해석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18권, 제1호, pp. 131-138, 2010.
  4. 나완용, 오상기, "Continuously Regenerating DPF 장착에 따른 대형디젤기관의 기관성능 및 배출가스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제10권 제2호, pp. 11-15, 2006.
  5. 박승주, 김돈수, 한상명, "DPF 입구형상 변화에 따른 정상상태시 유동특성에 대한 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2006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557-562, 2006.
  6. 임동렬, 이상업, 김민정, 김숭기, 김성규, "확대관 형상에 따른 DPF 내의 유동특성 해석",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pp. 796-802, 2005.

피인용 문헌

  1. Experimental Study on Single Channel DPF Device Applying the Method of Internal 2-Way Rotary Valve vol.19, pp.6, 2015, https://doi.org/10.7842/kigas.2015.19.6.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