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니모를 찾아서> 캐릭터에 내재된 두려움과 욕망 분석: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론에 근거하여

An Analysis of the Inherent Fear and Desire of the Character: Based on the Enneargram Personality Types Theory

  • 양세혁 (조선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 투고 : 2012.11.01
  • 심사 : 2012.12.14
  • 발행 : 2012.12.31

초록

픽사(Pixar)의 2003년 작품 <니모를 찾아서>는 흥행과 비평 면에서 크게 성공함으로써 픽사를 가장 영향력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위치에 올려놓았다. 특히 캐릭터 중심의 서사전략은 캐릭터 성격화와 관계성의 완성도를 크게 높임으로써 캐릭터라이징의 교과서라 할 만한 업적을 이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니모를 찾아서>의 캐릭터에 내재된 두려움과 욕망에 주목했는데, 캐릭터 성격화와 관계성을 보다 역동적이며 입체적으로 강화하는 요소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두려움과 욕망에 의해 모든 선택과 행동의 방향이 정해지기 때문에 삶이 이 두 가지 요소의 지배를 받는다고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니모를 찾아서>의 캐릭터라이징은 크게 세 가지 특성을 갖고 있다. 그것은 (1) 픽사의 다른 어떤 작품보다도 캐릭터의 내재된 두려움을 명확히 하고 있으며, 그 두려움을 회피하는 노력이 서사화 된다는 점. (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서 정립한 두려움과 욕망에 의한 성격역동과 놀랍도록 일치한다는 점. (3) 중심 캐릭터(멀린, 니모)가 서로 떨어져 있는 구출과 탈출 플롯의 특성 상, 두려움이 해소되는 방식이 중심 캐릭터간의 상호 성격역동에 의한 것이 아닌, 중심 캐릭터의 결핍을 보완하는 정신적 가치를, 주변 캐릭터(도리, 길)로 성격화하여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선행연구 작품인 <쿵푸팬더>에서는 팬더 포의 캐릭터라이징이 너무 월등하다는 점이 역설적인 한계로 작용하지만, 중심 캐릭터(포, 시푸)의 두려움+욕망 설정과 상호 성격역동은 매우 정교하며 효과적이었다. 반면에 <니모를 찾아서>는 중심 캐릭터인 아빠와 아들간의 갈등이 해결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캐릭터와 서브플롯을 선보이며 신선한 재미와 견고한 서사구조를 갖추고 있지만, 중심 캐릭터의 두려움과 욕망 설정의 완성도가 매우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그 해소의 과정이 다소 의존적이라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끝으로 본 연구가 애니메이션 캐릭터라이징과 관련하여 또 다른 접근방법이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되며, 캐릭터 성격화와 관계성 설정 시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

The (2003) by Pixar, by succeeding at box office hit with good criticism, could be the film that made Pixar the most influential animation producer. Especially such character oriented narrative strategy, by raising the degree of characterizing and relationship, could made remarkable achievement as it is called a textbook of characterizing. This study focused on the inherent fear and desire of characters in . The inherent fear and desire were assumed to be the elements that strengthen characterizing and relationship more dynamically. In general, every single choice and behavior of human beings are likely to be depending on fear and desire, it is believed that human's life is dominated by those two elements. In this point, the characterizing of has three big features. It is that (1) it clearly described the fear inherent in characters and the effort to avoid the fear better than any other films of Pixar. (2) it strikingly accords with the interaction of characteristics of fear and desire established by Enneargram personality types. (3) the way of relieving fear of the main characters (Marlin and Nemo), as a unique feature of rescue and escape plot in which two characters are being apart, is not by interaction of characteristics of two main characters but is by characterizing the spiritual value supplementary to the deficiency of main character as sub character (Dory and Gill). In the previous study, , characterizing of panda 'Poe' is too outstanding and this fact is working as paradoxical limitation. On the other hand, set up of fear and desire of two main characters, Poe and Shifu and dynamics of characteristics are very delicate and effective. On the other hand, in the , in the course of settling down the conflicts between two main characters, father and son, it shows fresh and firm narrative structure with various characters and sub plots. However, though the degree of described fear and desire of main characters are very outstanding, it still reveals it limitation that the course of settlement is somewhat dependent. In conclusion, this study is considered to be another approach to animation characterizing, and also hopefully can be helpful in characterization and setting up relationships in the future.

키워드

참고문헌

  1. 돈 리처드 리소.러스 허드슨, 윤운성 외 역,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학지사, 2010.
  2. 돈 리처드 리소.러스 허드슨, 주혜명 역, 에니어그램의 지혜, 한문화, 2010.
  3. 아니카 르메르, 이미선 역, 자크 라캉, 문예출판사, 1994.
  4. 앤드루 호튼, 주영상 역,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쓰기, 한나래, 2003.
  5. 자크 라캉, 민승기 외 역, 욕망 이론, 문예출판사, 1994.
  6. 제롬 와그너, 김태흥 역, 성격의 심리학, 파라북스, 2006.
  7. 캘빈 S 홀, 지경자 역, 프로이트 심리학입문, 홍신문화사, 1993.
  8. 박기수, 대중문화콘텐츠 서사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30집(2006), pp.77-98.
  9. 박기수, 픽사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 제39집(2009), pp.213-240.
  10. 박기수, <모노노케 히메>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인문콘텐츠, 제17호(2010), pp.533-553.
  11. 박소영, 3D애니메이션에서 영상언어로 구현된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3D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름, 11호(2005), pp.243-252.
  12. 양세혁, <쿵푸팬더> 캐릭터의 욕망과 두려움 분석, 예술과 미디어, 제10권2호(2011), pp.95-106.
  13. 양세혁, 김일태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히로인의 성격구조, 한국콘텐츠학회지, 제8권8호(2008), pp.90-102. https://doi.org/10.5392/JKCA.2008.8.8.090
  14. 이만식, 픽사의 서술 전략, 새한영어영문학, 제52권3호(2010), pp.47-65.
  15. 공현희, "행위소 모형과 에니어그램으로 본 캐릭터의 역할과 성격의 상관성 연구 : 애니메이션의 표현양상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8).
  16. 윤혜영, "픽사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2).
  17. 이주영, "애니메이션의 구출플롯에 관한 연구 - 디즈니 애니메이션(몬스터 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8).
  18. 황정수, "2006년 이후 픽사 애니메이션의 서사 특성과 전략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8).
  19. Box Office, 검색일자 2012.10.28. http://www.imdb.com/boxoffice/alltimegross?region=world-wide.
  20. Pixar Website, http://www.pixar.com, 2012.10.05.-10.07.
  21. UNESCO World Heritage Centre, http://whc.unesco.org/en/list/154, 2012.11.23.
  22. <니모를 찾아서> DVD(2-Disc Collector's Edition, 2003.12).
  23.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 2001).

피인용 문헌

  1. Analysis of seven animation characters in Pororo the Little Penguin with Sasang typology vol.6, pp.2, 2017, https://doi.org/10.1016/j.imr.2017.0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