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방송 실무교육으로서의 일터학습 사례 연구

Workplace Learning as a Broadcasting Job Training for the College Students

  • 오미영 (가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투고 : 2012.10.29
  • 심사 : 2012.12.18
  • 발행 : 2012.12.28

초록

방송 제작현장에서 이뤄지는 일터학습은 예비 방송 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이지만 대학 커리큘럼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언론 관련 학과 학생들이 경험한 일터학습 사례를 제시하고 일터학습이 지닌 장단점과 효과 및 향후 방송 실무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살피고자 하였다. 14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토론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은 기존의 대학 실무교육이 제공하지 못하는 구체적인 현실 상황을 일터학습에서 경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로써 학생들은 현장 적응력과 콘텐츠 생산자로서의 인식을 갖추게 되었으나 생존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방송산업계 현실 앞에서 직업 선택에 다소 혼란을 느끼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들은 일터에서 시행착오나 실수, 피드백, 선의의 경쟁, 모방을 통해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무형식학습을 경험하였으며 일터학습 결과 인터뷰 요령, 촬영 및 편집, 틀짓기, 사회적 대인관계 영역 등에서 암묵지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 방송 실무 강의자들이 일터학습에 보다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Workplace learning is actually vastly underutilized as of yet even though it is necessary preparation course for the skilled broadcasting people. This paper pays attentions to the workplace learning that carried out by the college students as a class activity to find the way to get a desirable result for the job training. Data obtained from the focus group discussion comprised of 14 college students majoring broadcasting. Based on the results of the discussion, it finds that students faced detailed broadcasting environments let them adjust to and realize the position and role of contents providers who are struggling to survive competitive period. The students experienced informal learning reached to the tacit knowledge - including interview skill, camera and editing details, news framing,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 through a various routes such as mistakes, feedbacks, competitions and imitations while they practiced in the workplace. From these findings, this paper can conclude that the lecturers who are leading job training courses need to be concerned and utilize workplace learning actively.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영길, 이기성, "Workplace Learning and Performance 역량모형 타당도 검증 및 전문분야에 따른 HRD 전문가의 역량 인식", HRD연구, 제12권, 제4호, pp.43-71, 2010.
  2. 노일경, "생산적 활동학습'의 개념을 통해서 본 일, 학습, 학습자의 위상 탐색", 직업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pp.1-20, 2008.
  3. 박혜영, "기업에서의 무형식학습에 영향을 주는 조직맥락적 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3권, 제2호, pp.83-105, 2008.
  4. 배을규, "일터학습 이론의 한계와 방향: 세 가지 실천기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2권, 제1호, pp.189-208, 2007.
  5. 손승혜, 김은미, "지상파방송 종사자의 남녀 차이에 관한 연구: 전문화와 조직사회화 차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6호, pp.196-221, 2004.
  6. 이미나, "여성노동자로서의 예비사회화를 위한 암묵지 논의: 직업적 성공암묵지의 사회과학 공식지 편입", 시민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pp.141-163, 2004.
  7. 최용주, "정치적 현실구성에 관한 이론적 연구: 급진적 구성주의적 접근", 언론과학연구, 제3권, 제3호, pp.133-162, 2003.
  8. 최윤미, "비서용 실천지능검사의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비서학논총, 제17권, 제2호, pp.119-138, 2008.
  9. 최윤진, "교육의 형식성과 형식화 과정에 관한 고찰", 교육철학연구, 제33권, 제2호, pp.181-206, 2011.
  10. D. Beckett and P. Hager, Life, Work, and learning: Practice in postmodernity, NY: Routledge, 2002.
  11. D. Boud, and J. Garrick (eds.), Understanding Learning at Work.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1999.
  12. D. A. Kolb,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84.
  13. D. A. Schon,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San Francisco and London: Jossy-Bass Publishers, 1997.
  14. G. Tuchman, Making News: A Study in the Construction of Reality. London: The Free Press, 1978. 박흥수 역, 메이킹 뉴스: 현대사회와 현실의 재구성, 나남, 1995.
  15. L. H. Lewis and C. J. Williams, "Experiential Learning: Past and Present".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Vol.62, pp.5-16, 1994.
  16. M. Polanyi, The Tacit Dimension. London: Routledge and Keagan Paul, 1966.
  17. R. J. Sternberg and J. A. Hovarth, Tacit Knowledge in professional practice, NJ: Erlbaum, 1999.
  18. R. J. Sternberg, R. K. Wagner, W. M. Williams, and J. A. Hovarth, "Testing common sens", American Psychologist, Vol.50, No.11, pp.912-927, 1995. https://doi.org/10.1037/0003-066X.50.11.912
  19. R. E. Wagner, H. Sujan, M. Sujan, C. A. Rasbotte, and R. J. Sternberg, "Tacit knowledge in sales," In Sternberg, Robert, J. and Horvath, Joseph, A. (eds.) Tacit knowledge in professional practice, NJ: Lawrence Erbaum Associates, Inc.,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