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학교미술교육의 중요성 인식과 대안

Importance of School Art Education & Alterative

  • 진정식 (목원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투고 : 2012.08.21
  • 심사 : 2012.11.29
  • 발행 : 2012.12.28

초록

최근 기계화, 자동화, 첨단화된 산업의 변화로 노동력을 제공하고 임금을 받는 전통적인 개념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생산 노동자를 필요로 하던 산업현장은 포화상태로 실업자가 늘어나고 있다. 미래사회는 핵심역량을 요구하는 인적자원이 필요하며 특히 지식문화산업을 기반으로 IT, 콘텐츠 산업이 주종을 이룰 것이다.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학교미술 교육이 중요하나 현재의 학교미술교육은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교과 중심의 표준 학력에 치중하며 특히 대학 입시교육에 집중되어 미술과목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 가고 있다. 본 논문은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발휘하는 창의성의 근간을 학교미술교육을 활성화 시킬 것을 강조한다. 현재의 학교미술교육의 문제점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고 예술적 감성 신장으로 창의적이며 사고의 전환적 발상 통해 스스로의 삶을 개척하고 미래지식문화산업을 선도해 나가며 핵심역량 기반을 다진 능력 있는 인재를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제임스 카메론, 스티브 잡스, 워터큐브 등을 통해 예술의 창의력 발휘가 미래 지식산업사회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 살펴보고자 한다.

Recently, along with mechanization, automation, modernization of industry, because of decrease in the conventional job that provide labor and receive wages, the industrial society that require production workers have become overcrowded. accordingly, the unemployeds are increasing. in the future, in preparation for IT, content industry that stand on the basis of knowledge industry, we have to develop competitive IT, content industry based on creativity. in the center of the progress, art education holds a special place. However, recent our education is so concentrated in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that art education is losing its footing. this paper try to search the basis of creativity for future industry in the art education, emphasize the importance and invigoration of school art education. by the increase of artistic sensitivity that can be attained through art education, we can promote the whole man that can be creative, change one's way of thinking and develop the ability of carving one's way and leading future society. Therefore, we need future education that can promote the whole man that can be creative, change one's way of thinking through revitalized art education.

키워드

참고문헌

  1. 김성숙,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2. 인천미술교육 연구회, 시각문화, 2008.
  3. 한국미술교과 교육학회,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1994.
  4. 제러미 리프킨, 노동의 종말, 민음사, 2005.
  5. 제러미 리프킨, 소유의 종말, 민음사, 2001.
  6. 앤 뱀포드, 백 령 옮김, 예술이 교육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 한길아트, 2007.
  7. 월터 아이작슨, 안진환 옮김, 스티브 잡스, 민음사, 2011.
  8. 이각범 외, 하이트랜드; 디자인과 콘텐츠가 창조하는 기업의 미래, 21세기북, 2009.
  9. 삼성경제 연구소 엮음, 미래 산업 전망대, 삼성경제연구소, 2010.
  10. 신지은 외, 미래혁명, 일송북, 2008.
  11. 박서정, 2009 개정 중학교 미술교육 교육과 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12. 공인선, 시대의 변화에 따른 문화적 실천으로써의 학교미술수업지도 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13. 정옥희, 한국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제도화된 학교 미술교육 담론 분석, 한국교원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4. 황길남,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4권, 제1호.
  15. 이용한, "인재강국 건설을 위한 교육선진화 개혁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8.
  16. 김기현, "청소년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9.
  17. http://curri.mest.go.kr/NTC/view.jsp
  18. http://www.index.go.kr/egams
  19. http://www.sjbnews.com/news/articleView.html
  20.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교육과정", 2012.
  21.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