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omparison on Perceived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Preceptor Nurses

학생과 프리셉터가 지각한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

  • Received : 2012.10.22
  • Accepted : 2012.11.06
  • Published : 2012.12.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in clinical educ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preceptor nurses. Data were collected using a questionaire from 339 nursing students and 52 preceptor nurses. The perceived importance of preceptor's role was higher than the performance. Also, the perceived importance of the preceptor's role was correlated with the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only. It is essential to consider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in developing clinical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guideline for role model and the strategies to increase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are needed.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교육에서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학생과 프리셉터의 지각정도를 확인하여 그 차이를 비교 검토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간호학생 339명과 프리셉터 간호사 5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프리셉터 역할중요도는 간호학생 평균(3.59)이 프리셉터 간호사 평균(3.34)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프리셉터 역할수행도에서는 간호학생의 평균(2.54)이 프리셉터 간호사의 평균(2.79)보다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프리셉터 역할수행도에 대한 지각정도는 중요도에 대한 지각정도보다 더 낮았다. 또한 프리셉터 역할중요도와 수행도는 오직 간호학생에게서만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학생 임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에 프리셉터 역할의 중요도와 수행도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프리셉터 역할 모델링 및 프리셉터 역할수행도 향상의 전략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조자, 이원희, 김소선, 유혜라, 한신희, 김기연, 노영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을 위한 임상 지도자 활용 모델(preceptorship model)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 제36권, 제4호, pp.100-109, 1997.
  2. L. Bain, "Preceptorship: A Review of the Literature," J. of Advanced Nursing, Vol.24, No.1, pp.104-107, 1996.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6.15714.x
  3. 최공옥, 조현숙, 김정엽, 김병연, 장순자, "간호학생 임상실습 교육에서 실습 지도자 활용(preceptorship)의 교수 효율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제8권, 제1호, pp.73-84, 2002.
  4. L. L. Davis and P. D. Barham, "Get the Most from Your Preceptorship Program," Nursing Outlook, Vol.37, No.4, pp.167-171, 1989.
  5. 이원희, 김조자, 유혜라, 김기연, 권보은, 김상희, "임상교육의 임상지도자(Preceptor) 활용모델 적용효과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81-288, 1998.
  6. 이점덕, 이정숙, "프리셉터쉽 적용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제12권, 제3호, pp.434-443, 2006.
  7. M. J. Ridley, H. K. Spence Laschinger, and D. Goldenberg, "The Effect of a Senior Preceptorship on the Adaptive Competencies of Community College Nursing Students," J. of Advanced Nursing, Vol.22, pp.58-65, 1995.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5.22010058.x
  8. 허혜경, 최상순, 안양희, 임영미, 신윤희, 박소미, 김기연, 송희영, 김기경, "학생 임상실습지도자(Preceptor)의 역할수행경험에 대한 내용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34권, 제5호, pp.859-868, 2004.
  9. 이원희, 김소선, 한신희, 이소연, 김기연, "임상실습 교육개선을 위한 일 실습지도자 활용 모델(preceptorship model)의 적용 및 효과에 관한 연구 - 암센타, 재활센타, 중환자실 실습을 중심으로 -", 대한간호학회지, 제25권, 제3호, pp.581-596, 1995.
  10. 윤윤선, 프리셉터간호사와 일반 간호사가 인지하는 프리셉터 역할 중요도와 수행도, 경북대학교 대학원 간호학 석사학위논문, 2005.
  11. K. T. Hautala, C. R. Saylor, and C, O'Leary-Kelly, "Nurses' Perceptions of Stress and Support in the Preceptor Role," J.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Vol.23, No.2, pp.64-70, 2007. https://doi.org/10.1097/01.NND.0000266611.78315.08
  12. A. Löfmark and I. Thorell-Ekstrand, "Evaluation by Nurses and Students of a New Assessment Form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Scandinavian J. of Caring Sciences, Vol.14, No.2, pp.89-96, 2000. https://doi.org/10.1080/02839310050162316
  13. 최정실, 양남영, "프리셉터의 지도유형과 성격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차이",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3호, pp.349-356, 2011. https://doi.org/10.11111/jkana.2011.17.3.349
  14. 윤경애, 프리셉터와 신규 간호사가 지각한 프리셉터 역할 수행도 및 역할 중요도 비교,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간호행정학 석사학위논문, 2001.
  15. P. Sonthisombat, "Pharmacy Student and Preceptor Perceptions of Preceptor Teaching Behaviors," American J. of Pharmaceutical Education, Vol.72, No.5, pp.1-7, 2008. https://doi.org/10.5688/aj720101
  16. J. Drennan, "An Evaluation of the Role of the Clinical Placement Coordinator in Student Nurse Support in the Clinical Area," J. of Advanced Nursing, Vol.40, No.4, pp.475-483, 2002.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2.02396.x
  17. E. Hayes and C. Harrell, "On Being a Mentor to Nurse Practitioner Students: The Preceptor-Student Relationship," Nurse Practitioner Forum, Vol.5, No.4, pp.220-226, 1994.
  18. R. J. McGregor, "A Precepted Experience for Senior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Vol.24, No.3, pp.13-16, 1999. https://doi.org/10.1097/00006223-199905000-00009
  19. F. Spouse, "The Effective Mentor: A Model for Student-Centered Learning," Nursing Times, Vol.92, No.13, pp.32-35, 1996.
  20. 정연숙, 학습대상에 따른 온라인튜터 역할의 중요도 및 수행도에 대한 인식 비교 : 중학생과 성인의 비교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원격교육공학 석사학위논문, 2006.
  21. 박정원, 하나선,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경험", 정신간호학회지, 제12권, 제1호, pp.27-35, 2003.
  22. 박지원, 김기숙, 방경숙, "일 병원 프리셉터의 학생 프리셉터쉽에 대한 인식 및 임상수행능력 준비도에 대한 간호학생과의 지각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13-221, 2010.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2.213
  23. 최선주, "여성주류 사회 속의 남자간호대학생의 생활 체험", 질적연구, 제4권, 제1호, pp.52-62, 2003.
  24. Z. L. Berge and M. P. Collins,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and the Online Classroom: Higher education, Hampton Press, 1995.
  25. 강경자, 김은만, 류세앙, "일 종합병원 간호사의 간호수행능력 영향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284-293,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84
  26. 박승미, 권인각, "간호사의 임상 의사결정능력 영향 요인 - 비판적 사고 성향을 중심으로 -", 대한간호학회지, 제37권, 제6호, pp.863-871, 2007.
  27. 김소인, 김정아, "간호단위문화와 간호업무수행,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3권, 제2호, pp.17-40, 1997.
  28. 최혜란, 조동숙,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과정이 간호업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17권, 제3호, pp.265-274, 2011. https://doi.org/10.4069/kjwhn.2011.17.3.265
  29. 유은경, 종합병원 간호사가 인식하는 환자 교육 중요도와 수행도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 석사학위논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