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한국CM전략 연구소, 한국CM전략연구소 동향조사, 2012.
- 아시아경제, 2012년 3월 16일.
- 뉴스토마토, 2012년 5월 18일.
- 손수진, 신홍철, "간접광고 인지도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24호, pp.117-139, 2005.
- 강희창, 영화속 PPL 효과에 영향을 주는 변인 및 효율적 운용, 숙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이종우, 청소년의 영상매체 등장인물 동일시 현상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유시정, "브랜드 및 라이프스타일이 서비스 품질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성연구소, 제43권, 제1호, pp.573-602, 1999.
- 최태호, 외식기업의 브랜드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김성옥, 외식업체 PPL 광고가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신윤숙, "여행목적지 이미지 형성과 선택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결정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관광학연구, 제28권, 제4호, pp.213-232, 2005
- 이애리, 호텔 이미지 제고에 제품배치(PPL)가 미치는 효과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이무용,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문화 정치론적 연구 : 서울 홍대지역 클럽문화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P. Bolan and L. Williams, "The Role of Image in Service Promotion: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Film on Consumer Choice within 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32, 2008.
- 이장주, 강경훈, "문화 관광 축제 프로그램 차별화를 통한 장소 마케팅 전략", 지역발전연구, 제3권, 제2호, pp.161-188, 2003.
- 유영준, 손대현, "경주 문화관광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통한 장소마케팅 전략 개발", 대한관광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 논문집, pp.35-57, 2005.
- Urry, The Tourist Gaze: Leisure and Travel in Contemporary Societies, SAGA Publications Ltd., 1990.
- 김민철, 허문경, "영화에 나타난 섬 관광의 이미지 고찰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제33권, 제1호, pp.137-157, 2009.
- Kim and Rechardson, "Motion Picture Impacts on Destination Image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0, No.1, pp.216-237, 2003. https://doi.org/10.1016/S0160-7383(02)00062-2
- Wiley, Shaw and Havitz, "Men's and Women's Involvement in Sport : An Examination of the Gender aspects of Leisure Involvement," Leisure Science, Vol.22, pp.19-31, 2000. https://doi.org/10.1080/014904000272939
- 한혜숙, 신기성 욕구와 관여도에 따른 관광목적지 브랜드 가치 비교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법문사, 1999.
- 김성훈, "제품관여도 및 제품지식에 따른 온라인구전 정보 활용 연구", 광고학연구, 제14권, 제1호, pp.257-280, 2003.
- 김정준,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 관여도와 관광 매력성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신종국, "웹싸이트 콘텐츠와 광고의 맥락효과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 제6권, 제4회, pp.363-375, 2009.
- 이준일, 김하리, "TV프로그램에서 제품배치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82-201, 2000.
- 이선화, 양방향성 제품배치 광고에 관한 효과 연구 : 프로그램 관여도와 유명 옹호인에 대한 호감도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김홍규, 김유경, 최원주,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12권, 제3호, pp.143-170, 2001.
- 권창용, "호텔이미지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16권, pp.1-15, 1992.
- 이봉석, 서비스 질이 호텔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김익중, "호텔 이미지 변수가 고객의 만족/불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17호, pp.81-94, 1993.
- 김인하, 호텔브랜드의 정서적 이미지 척도개발과 충성도 유형에 따른 차이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정남주, 상업스포츠 센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서비스 질, 이미지, 구매행동과의 관계,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김성옥, 외식업체 PPL 광고가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M. A.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 하진희, 호텔의 PPL 활동에 관한 연구 -국내 특급 호텔을 대상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이지은, 영상매체를 통해 노출된 관광목적지의 이미지,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정성애, 관광목적지 PPL 효과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 TV드라마 애착관계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이행순, 김종희, 이수범, "외식업체 PPL이 브랜드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5권, 제4호, pp.73-88, 2006.
- Gupta and Lord, "Product Placement in Movies : The Effect of Prominence and Mode on Audience Recall,"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Vol.20, No.1, 1998.
- 류경민, 레스토랑의 브랜드 이미지가 재방문의도 및 가격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R. E. Petty and J. T. Cacioppo, "The Effect of Involvement on Response to Agreement Quality and Quantity :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Persuasion," Journal of Personality psychology, Vol.46, pp.69-81, 1986.
- 김재휘, 안정태, "정보원의 전문성과 시청자의 유행관여도에 따른 간접광고의 효과: TV 드라마 속 패션상품 PPL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4권, 제1호, pp.95-115, 2003.
- 이현무, 영상물 PPL이 호텔 이미지 및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이효광, PPL광고유형의 표현이 브랜드 이미지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온라인 게임 산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S. W. Selin and D. R. Harward, "Ego Involvement and Leisure Behavior, A Conceptual Specification,"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0, pp.237-244, 1988. https://doi.org/10.1080/00222216.1988.11969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