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Perception Types of Interested Group in College on the Education-welfare Support for Disabled College Students

장애학생 교육복지 지원에 관한 대학 내 이해관계집단의 인식유형

  • Received : 2012.10.09
  • Accepted : 2012.11.05
  • Published : 2012.11.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perception types of interested group in college on the education-welfare support for disabled college students by Q-methodology, then to search for political measures to support of disabled college students in the implication of the sorted subjective viewpoints.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are four major sorts of perception types on the education-welfare support for disabled college students: requests for realistic and comprehensive services for stable college life(Type1), requests for the disabled personalized services for the vocational life after graduation(Type2), lacks of understanding on the education-welfare support and disabled college students(Type3), and ambivalences on the education-welfare support(Type4).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several kinds.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대학에서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교육복지 지원에 관하여 장애 대학생 당사자는 물론 교수 및 교직원, 그리고 비장애 학생 등 다양한 이해관계집단의 구성원들이 느끼는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적 함의와 장애학생의 교육복지 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분석된 결과는 안정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현실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 요구형(유형1), 졸업 후의 직업생활 영위를 위한 장애 맞춤형 서비스 요구형(유형2), 장애학생 및 교육복지 지원에 관한 이해 부족형(유형3), 그리고 교육복지 지원에 관한 양가감정형(유형4) 등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몇 가지 사회복지적 함의를 찾을 수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http://www.mest.go.kr/web/45859/ko/board/ view.do?bbsId=294&boardSeq=30282
  2. 원종례, "장애대학생의 지원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특수교육연구, 제8권, 제1호, pp.47-70, 2008.
  3. 김성애, 박찬웅, 이해균, "장애 대학생 학업성취 실태 및 대학생활 욕구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제37권, 제4호, pp.335-357, 2003.
  4. 김진호, "장애대학생을 위한 교육지원프로그램 분석", 인문과학논총, 제13권, pp.119-136. 2004.
  5. 최지영,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상담학연구, 제10권, 제4호, pp.2571-2589, 2008.
  6.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2회 장애인 고등교육 정책포럼: 장애인 고등교육 발전방안 자료집, 2011.
  7. 교육과학기술부,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2011.
  8.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고등교육 지원 방안, 1998.
  9. http://www.moleg.go.kr/main.html
  10. 이태수, 교육복지 구현 종합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4.
  11. 김인희,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교육소외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의 이론적 기초 정립에 관하여", 교육행정학연구, 제24권, 제3호, pp.289-314, 2006.
  12. 박현숙, 교육복지 확대에 따른 학교의 기능 변화에 대한 학교공동체 구성원의 인식 비교: 서울시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참여 여부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13. 김미선, "장애대학생의 대학 내 지원에 관한 당사자들의 인식 및 요구", 특수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pp.121-136, 2008.
  14. 교육과학기술부, 장애인 고등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발전 방안, 2011.
  15. 김동일, 손지영, "장애대학생 수업지원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과 지원 방안",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0권, 제1호, pp.85-112, 2009.
  16. 김주영, "원격 교육지원이 청각장애 대학생의 강의참여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12권, 제1호, pp.435-458, 2011.
  17. 석말숙, 강동욱, "장애대학생의 진로결정과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제6권, 제4호, pp.171-194, 2005.
  18. 이웅, 이주희, 이한나, "장애대학생의 장애정체감과 대학생활 적응의 관계 연구", 특수교육, 제10권, 제3호, pp.245-268, 2003.
  19. 김주영, 김은숙, "대학의 장애학생 교육 지원 분야에서의 속기사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일 연구", 특수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pp.185-205. 2005.
  20. 김동일, 손지영, "장애 대학생의 효과적 학습 지원을 위한 e-러닝 설계 전략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제42권, 제4호, pp.293-312, 2008.
  21. 육주혜, 이효성, 진홍섭, 석말숙, 이준석, "장애대학생의 EDI 진로․직업탐색 프로그램 효과분석 연구", 연구개발, 제16권, pp.1-85, 2006.
  22. 김자경, 강혜진, "통합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장애대학생의 불안, 우울과 대학생활 적응 비교",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제51권, 제2호, pp.211-225, 2008.
  23. 이경림, 박재국,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실태 및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제9권, 제1호, pp.289-308, 2007.
  24. 곽정란, "중증 지체 장애대학생의 활동보조지원에 대한 문화적 기술적 사례연구", 특수교육학연구, 제44권, 제1호, pp.85-108, 2009.
  25. 김미선, "대학의 장애학생 도우미 경험을 통한 장애학생 도우미의 인식 보고", 특수교육, 제 10권, 제1호, pp.187-207, 2011.
  26. 이경준, "장애인 고등교육 분야에서의 정책변화와 지원요인 탐색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4권, 제3호, pp.103-130, 2008.
  27. 김동일, 손지영, 윤순경, "e-러닝에서 보편적 설계의 적용에 대한 사용성 평가",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9권, 제2호, pp.97-127. 2008.
  28. 이은진,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을 통한 변화과 정: 근거이론 접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29. G. C. Thompson, The evaluation of public opinion, In B. Berelson and M. Janowitz(eds.), Reader in public opinion and communication, 2d ed. New York: Free Press, 1996.
  30. Mckeown, Bruce and Thomas, Dan, Qmethodology,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s, 1998.
  31.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Cited by

  1. Perception Types on the Training System with regard to long-term Care Worker vol.14, pp.8,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8.172
  2. Subjectivity Study on the Employment Support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College vol.15, pp.1,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1.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