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Way of Local Culture Storytelling Application for Creative Cityscape Design -Focused on Tokyo's Marunouchi Street and Avenue des Champs-Elysées in Paris Style for the Journal of Korean Contents-

창의적 도시경관 디자인을 위한 지역문화 스토리텔링 활용 방안 -도쿄의 마루노우치 거리와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를 중심으로-

  • 황요순 (조선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경영학과) ;
  • 임채형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 Received : 2012.09.12
  • Accepted : 2012.11.01
  • Published : 2012.11.28

Abstract

Korea's latest quantitative urban development led to a result to lose our public properties' identity provided by urban environment, so we now have to think how to solve environmental matter of one-sided public design. Because one city's public environment is the central axis to determine its first impression and also connected with its overall value, the region's value show obvious differences by its urban scape design. Therefore we analyzed current cityscape of Tokyo's Marunouchi street and Avenue des Champs-Elys$\acute{e}$es in Paris which applied how to connect visu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of urban space representation to outdoor space's nature well, and tried to reconsider what is our design identity of creative cityscape.

최근 우리나라 도시개발의 양적 확장은 도시의 환경이 제공해주는 공공성에 있어서 우리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게 되는 결과를 가져다주었고, 획일화된 공공디자인의 환경적 메시지를 해결해야하는 새로운 과제를 가져다주었다. 도시의 공공환경은 지역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중심축을 이루며, 그 지역의 전반적인 가치와도 연계되기 때문에 지역의 도시경관 디자인이 잘 형성되어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지역의 가치는 매우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따라서 도시의 스토리텔링을 기초로 도시브랜드화에 따른 지역문화 스토리텔링을 반영한 아이덴티티가 어떻게 활용되고 어떠한 부분에 적용되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객관적인 내용을 검증하기 위하여, 도시 공간 표현의 시각적 물리적 특성을 외부 공간의 특성과 연결시키는 방법의 개념을 잘 적용한 토쿄 마루노우치 거리와 파리 샹젤리제 거리의 도시경관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우리의 창의적 도시경관에 대한 디자인 정체성이 무엇인지 재고하고자 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홍동식, "시각디자인에 있어서의 에코디자인 및 그린 디자인의 동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38, 2011.
  2. 홍의택, 박영태, 차상봉, "지역 활성화를 위한 통합디자인 개념의 지역브랜드 개발 : 성남시 단대동 닭죽마을 공간환경 개선 및 지역상품개발을 중심으로", 산업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개발결과 보고서, p.35, 2008.
  3. 홍의택, 박영태, 차상봉, "지역 활성화를 위한 통합디자인 개념의 지역브랜드 개발 : 성남시 단대동 닭죽마을 공간환경 개선 및 지역상품개발을 중심으로", 산업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개발결과 보고서, p.6, 2008.
  4. 홍의택, 박영태, 차상봉, "지역 활성화를 위한 통합디자인 개념의 지역브랜드 개발 : 성남시 단대동 닭죽마을 공간환경 개선 및 지역상품개발을 중심으로", 산업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개발결과 보고서, p.7-8, 2008.
  5. 박영춘, "'도시의 이미지' 측정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회논문지, 제37권, 제4호, pp.29-31, 2002.
  6. 이충훈, "CI에 의한 도시이미지 차별화를 위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0호, pp.57-58, 2002.
  7. 우성호, 박석수,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공공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이태원 거리조성사업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통권78호, pp.245-247, 2010.
  8. 송정란,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체, 문학아카데미신서, p.23, 2008.
  9. 김은선, 공간 스토리텔링 기획 연구 : 나주 역사.문화자원이 분포된 공간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문화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22-28, 2009.
  10. 이지홍, 지역 문화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공공기관의 외부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30, 2009.
  11. 강혜란, 도쿄이야기, 역사도 자연도 품었다, 아트프론트갤러리, 제88호, 2008.
  12. 조혜진, 도시 사인시스템에 적용된 환경색채 연구 : 서울시 '종로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정책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58-60, 2007.
  13. 이지홍, 지역 문화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공공기관의 외부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56-57, 2010.
  14. 김은선, 공간 스토리텔링 기획 연구 : 나주 역사․문화자원이 분포된 공간을 중신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3, 2009.
  15. 조원석, 김흥기, "공공디자인의 가로시설물에 대한 해외 사례의 조사 연구",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18, 2009.
  16. 곽진민, 이은미,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KT경영연구소, pp.2-4, 2010.
  17. 이승희, 도시공간의 가로시설물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7-8, 2009.
  18. 정여란, 도시가로환경조성을 위한 가로시설물 디자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디자인서울거리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서울산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5-86,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