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융합기반 차량 자동유도 기술개발 동향

Technology Trends of Automatic Vehicle Guidance System

  • 안경환 (자동차/인프라융합연구팀) ;
  • 성경복 (자동차/인프라융합연구팀) ;
  • 장정아 (자동차/인프라융합연구팀) ;
  • 곽동용 (자동차/인프라융합연구팀) ;
  • 임동선 (자동차/조선IT융합연구부)
  • 발행 : 2011.12.15

초록

DARPA 무인차 대회 우승과 구글 자율주행 자동차로 유명한 세바스찬 스런 스탠포드대 교수는 18살이 되던 해에 가장 친한 친구를 교통사고로 잃었고, 그것을 계기로 계기로 무인차 개발에 나서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과실로 발생하며, 기계의 보조나 자동제어가 있다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자동으로 차선을 유지하고 차간거리를 유지하게 해준다면 도로의 교통 수용량을 2배 내지 3배로 높일 수 있으며, 도로에서 보내는 시간과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현재 지능형 자동차 및 도로 인프라 기술은 이러한 운전자의 안전성, 편의성, 교통 효율성, 에너지 절약을 달성하기 위한 자동차와 인프라 간의 협력형 ITS(C-ITS: cooperative ITS) 방향으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본 고에서는 이와 관련된 차량 자동유도 요소 기술 및 동향에 대해서 살펴본다.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번호 : 메가컨버전스 핵심기술 개발/IT융합기반 차량자동유도기술개발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산업기술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