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현경. (2009). 유아 사회적 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귀연, 김경연. (2005). 아동의 위축 및 공격성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관계: 거부적 양육행동, 또래괴롭힘, 부정적 부모표상 및 부정적 또래표상의 인과효과. 아동학회지, 26(6), 247-266.
- 김영연. (2008). 영아와 유아의 공격성과 관련 변인들의 관계: 영아와 유아의 정서조절과 사회적 기술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인정, 김인경, 전태연. (2001).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집단의 심리적 취약성. 한국임상학회지: 임상, 20(2), 245-257.
- 김지영. (2010).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성인애착과 삶의 만족도가 애정적-거부적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노경선, 심희옥. (2004).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또래괴롭힘 경험. 아동학회지, 25(6), 241-258.
- 도현심, 권정임, 박보경, 홍성흔, 홍주영, 황영은. (2003). 또래 괴롭힘 피해아의 특성에 기초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4(4), 103-121.
- 류현강. (2007).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유아의 기질과 부적응행동.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민하영, 이영미. (2009).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부 갈등, 자녀양육 스트레스 및 애정-거부적 양육행동간 관계. 가정관리학회지, 27(6), 203-213.
- 박수정. (2010). 어머니의 초기 대상관계유형이 양육태도 및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혜원. (2003). 유아기 부모 양육태도와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 생활과학논문집, 4(2), 85-95.
- 서미옥. (2004). 한국판 취학전 아동용 사회적 기술 척도(K-SSRS: 교사평정용, 부모평정용)의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223-242.
- 신유림, 오경희, 김혜연. (2009). 유아, 또래 및 교사 보고에 의한 유아기 또래 집단 거부의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47(5), 49-57.
- 심희옥. (2001). 또래와의 갈등대처양식와 또래괴롭힘의 가해.피해.친사회적 행동과의 횡.종단적인 관계. 아동학회지, 22(3), 49-61.
- 이경님. (2001). 아동의 또래괴롭힘과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아동의 행동문제, 내외통제소재와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9(8), 37-52.
- 이양희, 최서윤. (2001). 유아용 반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의 표준화를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1(3), 137-165.
- 이주리. (2008). 어머니의 수용-거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모형분석: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9(2), 57-71.
- 이희원. (2004). 유아의 나레이티브 표상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해경, 김혜원. (2001). 초등학생들의 집단괴롭힘 가해행동과 피해행동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예측 변인들: 학년과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15(1), 117-138.
- 임연진, 이은해. (2000). 또래지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정보처리 능력과 사회적 행동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38(1), 9-23.
- 임혜민. (2002).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문제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 및 교사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2), 97-119.
- 정경화, 도현심. (2005). 거부아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검증. 아동학회지, 26(4), 263-278.
- 정지나, 민성혜, 김지현. (2008). 유아의 또래배척과 관련된 유아의 정서지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아동학회지, 29(4), 135-146.
- 정현빈. (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진희. (2000). 아동의 행동문제와 또래괴롭힘이 학교적응과 우정관계에 끼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하지영. (2011). 영아의 교사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단기종단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Biringen, Z., Damon, J., Grigg, W., Mone, J., Pipp-Siegel, S., Skillern, S., & Stratton, J.(2005). Emotional Availability: Differential predictions to infant attachment and kindergarten adjustment on observation time and context.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6, 295-308. https://doi.org/10.1002/imhj.20054
- Campbell, S. B., & Cluss, P.(1983). Peer relationships of young children with behavior problems. In K. H. Rubin & H. S. Ross (Eds.),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s in childhood(pp. 323-351). New York: Stringer-Verlag.
- Cassidy, J.(1999). Relations in Relationships. In J. Cassidy & P. R. Shaver (Ed.), Handbook of Attachment, New York: The Guilford Press.
- Connolly, J. A., & Doyle, A. B.(1984). Relating of social fantasy paly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ers. Development Psychology, 20, 797-806. https://doi.org/10.1037/0012-1649.20.5.797
- Egan, S. K., & Perry, D. G.(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https://doi.org/10.1037/0012-1649.34.2.299
- Fuhrman, T., & Holmbeck, G. N.(1995). A contextual-moderator analysis of emtional autonomy and adjustment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6, 793-811. https://doi.org/10.2307/1131951
- Grasham, F. M., & Elliot, S. N.(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 Gumpel, T.(2007). Are social competence difficulties cause by performance or acquisition deficits? the importance of self-regulatory mechanisms. Pscyhology in the School, 44(4), 351-372. https://doi.org/10.1002/pits.20229
- Hartup. W. W.(1992). Peer relations in early and middle childhood. In V. Vanhasselt & M. Hersen (Eds.), Handbook of social development(pp. 257-281). New York: Plenum Press.
- Hoover, J. H., Oliver, R., & Hazler, R. J.(1992). Bullying : Perceptions of adolescent victims in the midwestern USA.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13, 5-16. https://doi.org/10.1177/0143034392131001
- Ladd, G. W.(2006). Peer Rejection, Aggressive or Withdrawn Behavior,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from age 5 to 12: An Examination of Four Predictive Models. Child Development, 77(4), 822-846.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6.00905.x
- Ladd, G. W., & Profilet, S. M.(1996). The Child Behavior Scale: A teacher-report measure of young children's aggressive, withdrawn, and prosocial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32(6), 1008-1024. https://doi.org/10.1037/0012-1649.32.6.1008
- Parke, R., Cassidy, J., Burks, V. M., Carson, J. L., & Boyum, L. A.(1992). Familial contribution to peer competence among young children: The role of interactive and affective processes.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pp. 107-134). Hillsdale. NJ: Erlbaum.
- Pederson, S., Vitaro, F., Barker, E. D., & Borge, A. I. H.(2007). The timing of middle-Childhood rejection and friendship: linking early behavior to early-adolescen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8(4), 1037-1051.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051.x
- Rubin, K. H., LeMare, L. J., & Lollis, S.(1990).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 Developmental pathways to peer rejection.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mith, P. K., & Myron-Wilson, R. (1998). Parenting and school bullying. Clinical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3), 405-417. https://doi.org/10.1177/1359104598033006
- Tom, S., Abou-ezzeddine, T., Toblin, R., & Stevens, K.(2004). Peer victimization and the home environment : A review of the literature. Poster presented at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Study of Behavioral Development(ISSBD). Ghent, Belgium.
Cited by
- The Effects of Mot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s Social Behaviors on Child's Peer Acceptance vol.23, pp.3, 2014, https://doi.org/10.5934/kjhe.2014.23.3.409
- Developmental Trajectories for Peer Rejection in Preschool Children Based on Latent Growth Model vol.54, pp.6, 2016, https://doi.org/10.6115/fer.2016.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