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소연. (2010).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개념 및 사회기술의 관계.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강정미. (2005). 초등학교 아동의 권리의식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강현경. (2009). 유아 사회적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고인숙. (2004). 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과의 상관.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고진영. (2004). 발달단계별 자아개념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구본용, 김택호, 김인규. (1999). 청소년 또래관계. 제 21 회 청구년 문제 토론 광장 자료집. 서울: 한국 청소년 상담원.
- 김난영. (2002). 학생자치활동과 학생권리 실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미영. (2006).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사회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영남. (2009). 초등학교 아동의 권리인식과 권리옹호와 의 관계.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윤정. (1998). 발달단계에 따른 아동권리에 관한 기초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젤나. (2005). 학교에서 아동의 참여권 행사와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효진. (1999). 청소년의 출생순위와 성에 따른 자아개념, 학교생활 적응 능력 및 사회적 능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동현. (2010). 참여권에 대한 아동의 인식과 부모-자녀 의사소통방식 및 아동의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루어이원. (2004). 대만과 한국의 교사 및 아동의 아동권리인식에 관한 비교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성원. (1996).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K-SSRS) : 중고생용)의 표준화, 한국심리학회지, 15(2).
- 박은숙, 조오숙, 김영희. (2009). 부모의 훈육방식과 청소년의 성, 연령, 자아개념이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4(1).
- 박혜원. (2002). 공감훈련이 여중생의 공감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배문숙. (2003). 청소년의 참여적 권리 확대 방안. 신라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송인섭. (1989). 자아개념 구조에 대한 발달적 경향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27(1).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0). 인권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 오름.
- 유지민. (2003). 아동의 권리 인식 및 공감과 권리옹호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선경. (2009).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통제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수연, 문용우. (200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권리인식과의 관계 연구. 청소년학연구, 9(1).
- 이재연, 강성희. (1997). 권리에 대한 아동의 인식. 아동과 권리, 1(1), 65-83.
- 이지수. (2006).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권실태 및 인권의식. 아동과 권리, 10(3).
- 이진화. (1999).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 애착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혜정. (2006).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승환. (1989). 대면집단에서의 언어반응 변화추세와 자아개념 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임지현. (2009). 아동의 또래관계와 사회적 기술 및 학교 생활적응과의 관계.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인협, 오정수. (1993).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장혜정. (2008).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성역할 정체감, 자기 통제 및 공격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원식. (1979). 학습부진의 원인규명을 위한 사례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조장은. (200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자아개념이 청소년기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이숙. (2003). 청소년의 사회적 문제해결능력과 자아개념, 심리사회적 성숙도와 관계. 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영주. (1999). 중고등학교 집단따돌림 가해자 및 피해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DuBois, D. L., & Hirsch, B. J. (2000). Self-esteem in early adolescence: from stock character to marquee attraction.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0(1), 5-11. https://doi.org/10.1177/0272431600020001001
- Elliott, S. N., Busse, R. T., & Gresham, F. M. (1993). Behavior rating scales: issues or use and development. School psychology review, 22(2), 313.
- Erikson, E. H.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 W. Norton & Co., 261-263.
- Gresham, F. M., & Elliott, S. N. (1984). Assessment of children's social skills: A review of methodsand issu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3, 292-301.
-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 Gumpel, T. (2007). Are social competence difficulties cause by performance or acpuisition deficits? the importance or self-regulatory mechanisms. Psychology in the School, 44(4), 351-372. https://doi.org/10.1002/pits.20229
- Haney, P., & Duriak, J. A. (1998). Changing selfesteem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4), 423-433.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704_6
- Hart, S. N., & Zeidner, M. (1993). Children's rights perspectives of youth and educators: Early findings of a cross national project.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Rights 1, 165-188. https://doi.org/10.1163/157181893X00043
- Marsh, H. W. (1991). Self-concept of young children 5 to 8 years of age: measurement and multidimensional structur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3), 377-392. https://doi.org/10.1037/0022-0663.83.3.377
- Rogenber, M. (1985). Self-Concep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In R. L. Leaky (ed.). The Development of the Self, New York: Academic press, 205-242.
- Shavelson, R. J., Hubner, J. J., & Stanton, G. C. (1976). Self-concept: validation if construct interpreta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6, 407-441. https://doi.org/10.3102/00346543046003407
- Wigfield, A., Eccles, J. S., Maclver, D., Reuman, D. A., & Midgley, C. (1991). Transitions during early adolescence: Changes in children's domain-specific self-perceptions and general self-esteem across the transition to junior high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27, 552-565. https://doi.org/10.1037/0012-1649.27.4.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