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클라우드 기반의 N-Screen 서비스 전략

  • 발행 : 2011.09.30

초록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던지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MCC)와 N-Screen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모바일 클라우드와 N-Screen 서비스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들은 개인의 삶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일하는 방식까지도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용자들이 단말기 종, OS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데이터 이동, 콘텐츠 활용이 가능한 서비스를 추구한다. 현재 애플, 구글 모두 자사의 플랫폼 강화, 자사 단말의 N-Screen을 위해 제한적인 모바일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지만, 미래에는 전 세계 휴대용 가입자를 고객으로 확보하려면 플랫폼 개방을 필수적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에 N-Screen 서비스 전략과 추진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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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이종근, "스마트기기 대중화 시대, N스크린 개념이 현실화되고 있다", LG경제연구원, 2011.05.
  2. 노규범 KT경제경영연구소 기업전략연구담당, "클라우드 컴퓨팅의 완성,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웹스미디어컴퍼니, 2010.10.
  3. 이헌우, 엄태원, 이재섭, "스마트화와 N-Screen 지원을 위한 IPTV 표준화 전략", 방송 공학회지 16권 1호, 2011.3.
  4. 김윤화, "N 스크린 전략 및 추진 동향 분석", 초점 제 22권 20호 통권 496호, 20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