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제어형 멀티뷰 서비스를 위한 대화형 증감방송 서비스 시스템 개발

The development of interactive augmented reality-aware broadcast service system for the multiview control service

  • 석주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통융합미디어연구부 융합미디어연구팀) ;
  • 김현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통융합미디어연구부 융합미디어연구팀) ;
  • 이희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통융합미디어연구부 융합미디어연구팀) ;
  • 차지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방통융합미디어연구부 융합미디어연구팀)
  • 발행 : 2011.09.30

초록

증강현실 기술은 자동차 네비게이션, 착용형 컴퓨터, 교육, 군사 등 많은 산업분야의 기술진화에 기인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논문에서 는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을 방송 서비스에 적용함으로서 방송의 일방향성 특성의 한계를 극복하여 관련 부가정보를 상호작용 형태 로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청자가 관심이 있는 시청점을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는 MPEG-4 LASeR 표준 기술 기반의 대화형 증감방송 서비스 시스템 개발에 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방송 서비스에 있어서 민감도가 높고 빠른 인식력을 가진 시각을 중심으로, 시청하는 시점을 선택제어가 가능한 시각추적 기반 실감 인터페이스를 추가적으로 개발함으로서 대화형 증감방 송 서비스 사용에 대한 소비자 편리성을 확보하였다. 그 결과 본 논 문에서 개발한 시스템은, 기존의 일방적인 화면시청에서 다양한 화 각시청이 가능하여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증감방송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단순 정보제공 중심에서 상호작용 형태의 역동적인 부가 정보 제공이 가능하여 대화형 증감방송 서비스의 초기 시스템 모 델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키워드

참고문헌

  1. ISO/IEC 14496-20 "Information technology - Coding of audio-visual objects - Part 20: Lightweight Application Scene Representation (LASeR) and Simple Aggregation Format (SAF)," International standard, 2008
  2. ISO/IEC 14496-20 "Information technology - Coding of audio-visual objects - Part 20: Lightweight Application Scene Representation (LASeR) and Simple Aggregation Format (SAF), AMENDMENT 3: Presentation and Modification of Structured Information (PMSI)," FDAM, 2008
  3. ETSI TS 102 471: "Digital Video Broadcasting (DVB); IP Datacast over DVB-H: Electronic Service Guide (ESG)"
  4. I. Lee, J. Cha, H. Lee, and J. Hong, "Interactive Contents Player for Rich Media Service," IEEE Trans. Consumer Electronics., vol. 55, no.1, pp.112-118, Feb. 2008
  5. 석주명, 임성용, 최지훈, 김현철, 이한규, 홍진우, " 개인 맞춤형방송 서비스와 단말플랫폼 개발," 전자공학회-TC, 제44권 제1 호, pp.38-53, 2007.1
  6. K. Kim, I.. Lee, and M. Ki , "Interactive Contents Authoring System based in XMT and BIFS", Proceedings of the ten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December 2002
  7. Y. Ko, and K.R. Park "Gaze Detection Based on Facial Features and Linear Interpolation on Mobile Device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2, No. 8, August 2009
  8. Jacob, and R.J. K, "Eye Movement-Based Human-Computer Interaction Techniques : Toward Non- Command Interfaces," Advances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 H. R. Hartson and D. Hix, Editors., Ablex Publishing Co., pp.151-190, 1993
  9. L. E. Sibert, and R.J. K. Jacob, "Evaluation of Eye Gaze Interactio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pp.281-288, 2000
  10. Ohno, T. "Quick Menu Selection Task with Eye Mark," Transactions of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of Japan, Vol.40, No.2, pp.602-612, 1999
  11. M.Yamato, A. Monden, K Matsumoto, K. Inoue, and K Torii, "Quick Button Selection with Eye Gazing for General GUI Environm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ftware: Theory and Practice, August 2000
  12. A. T. Duchowski, V. S. shankariah, T. Rawls, A. K.Gramopadhye, B. J. Melloy, and B. Kanki, "Binocular Eye Tracking in Virtual Reality for Inspection Training," Pro. of the 2000 Symp. on Eye Tracking Research & Applications, pp.89-96, 2000
  13. R.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6, No.4, pp.355-385, August 1997
  14. 김용훈, 이수웅, 이준석, 노경희,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동향," ETRI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4권 1호, pp.90-100, 2009.2
  15. 이건, "증강현실 기술의 현재와 미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11.1
  16. 박신정, "최근 증강현실 산업트렌드," www.eic.re.kr, 2010.3
  17. 손대일, "증강 및 가상현실 기술동향," www.eic.re.kr, 2010.3
  18. 한국방송공학회, "증감방송," 춘계 디지털방송기술 워크삽, 2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