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남구보육정보센터(2008). 유아 기본생활지도 프로그램. 서울: 강남구보육정보센터.
- 강정이(2003). 초등학교 인성교육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6(2).
- 교육과학기술부. (2010).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 교육과학기술부.
- 김성교(2003). 가정과 교사 특성지각과 인성적 도덕성에 관한 연구 : 중학교 가정과 수업에 기초하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영옥․송혜린․김현미 (2007). 21세기 변화에 적합한 영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울: 다음세대.
- 김영옥․장명림․유희정(2009).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14(5), 297-324.
- 남궁달화(2003).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 한국실과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논문집, 1-28.
-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 (1997). 청소년 인성교육의 실제: 청소년문제 예방을 위한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서울 : 삼성생명 사회정신건강연구소.
- 안병희(2005). 미국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내용 및 특성연구. 인문과학연구, 13, 133-169.
- 오세화․이소은(2002). 친사회적 행동 증진활동에 따른 유아 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도덕추론. 미래유아교육학회지, 9(2), 213-237.
- 왕석순(2004). 제7차 가정과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 인성교육 내용 체계화 방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6(2), 13-26.
- 이돈휘(2002). 도덕성 회복과 교육. 교육과학사.
- 이병석(2009). 인지․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57, 249-270.
- 이세나․이영석(2000).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프로그램이 유아의 우정개념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1(2), 147-156.
- 정미경(2003). 실과 가정과 영역을 통한 인성교육의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6(3), 141-161.
- 지성애(2010).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에 대한 유치원과 초 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실태 비교. 유아교육연구, 30(2), 283-308.
- 허승희(1998). 초등학교 현장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분석. 초등교육연구. 12(1), 67-86
- Berkowitz, M. (2005). Character education: Parents as partners. Educational Leadership, 63(1), 64-69.
- Berkowitz, M. W. & Bier, M. C. (2007). What works in 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Character Education. 5(1). ProQuest Education Journals.
- Brooks, B.D. & Kahn, M. E. (1993). What makes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work? Educational Leadership, 51(3), 19-21.
-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2009). Schools, Families, and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Mental Health Promotion and Youth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Development Center.
- Elias, M. J. Zins, J. E., Weissberg, R. P., Frey, K. S., Greenberg, M. T., et al. (1997). Promoting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Guidelines for educator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Lickona. T. (1991). Educating for character : how our Schools can teach respect and responsibility. NY: Bantam Book
- Lickona. T. (1993). Ten Return of Chraracter Education.
- Tillman, D. (2000). Living Values Activities for children ages 8-13. Deerfield, FL: HCI.
-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05). Helping Your Child Become a Responsible Citizen. Office of Communications and Outreach. Washington, 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