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영미, 송미승 (2002). 간호학생의 자원봉사경험: 부담감의 해결과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8(2), 177-186.
- 김도희, 김은영, 김경희, 이영선 (2007). 사회복지전공학부생의 자원봉사 활동 과정 질적 분석:근거이론 적용. 소년복지연구, 9(2), 101-122.
- 김수영, 양경미, 오현이, 김진선 (2002).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이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한국노년학, 22(3), 21-36.
- 김순이, 김신미, 양승희 (2001). 간호학생의 치매노인 봉사체험 연구. 질적연구, 2(1), 66-76.
- 김윤정, 정선아 (2001).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태도: 노인에 대한 인식과 행동 간의 관계 규명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6), 173-183.
- 김은영, 유숙영 (2008). 봉사-학습이 대학생의 지역사회참여의식,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46(4), 233-254.
- 류나미, 최은희 (2007). 대학생이 경험하는 봉사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14(2), 1-26.
- 박정원, 하나선 (2003).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경험. 정신간호학회지, 12(1), 27-35.
- 선우현 (2000). 대학사회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학학협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광주.
- 송남호 (2004). 간호학생들의 시각장애인 봉사체험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18(1), 50-60.
- 심문숙 (2006). 간호학생들의 독거노인 간호경험. 노인간호학회지, 8(1), 73-82.
- 안현주 (2008).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 안효진 (2010). 예비 유아교사의 전공 관련 봉사학습의 의미 탐색. 한국생활과학회지, 19(3), 471-485
- 윤은숙 (2008). 노인간호학 개설현황 및 교과과정 조사연구 - 4년제 간호학과를 중심으로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4(2), 188-194.
- 이성철. 이은승 (2008). 전공학문연계 봉사학습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연구보고서.
- 이소진 (2004). 대학생의 사회봉사 만족도 및 지속의사에 지도감독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용인.
- 주선옥 (2008). 간호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비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광주.
-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2010). 대학의 사회봉사 참여 현황 조사 설문 분석.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보고서.
- 한인영, 박형원, 김주현 (2005). 전공교육과 연계한 봉사학습의 효과 연구: 사회복지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57(3), 251-276.
- 홍연숙 (2000).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 및 중단원인에 대한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2(2), 3-30.
- 황윤영 (2005). 간호학생의 노인병동 임상실습 경험.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1), 73-85.
- Eyler, J., Giles, D. E., & Braxon, J. (1997). The impact of service-learning on college students. Michigan Journal of Community Service-Learning, 4, 57-76.
- Kendle, J., & Zoeller, L. H. (2007). Providing time out: a unique service learning clinical experience. Annual Review of Nursing Education, 10(4), 41-54.
- Loewenson, K. M., & Hunt, R. J. (2011). Transforming attitudes if nursing students: evaluation a service-learnig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6), 345-349.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0415-03
- Manzo, A. K. (2008). Service learning. Educational Week, 27(34), 5.
- Mckinlay, A., & Cowan, S. (2003). Student nurses' attitudes towards working with older pati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3), 298-309.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713.x
- Gillis, A., & Lellan, M. M. (2010). Service learning with vulnerable populations: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Art. 41, 1-27.
- Glaser, B. G. (1998). Doing grounded theory: Issues and discussions. Mill valley. CA: Sociology Press.
- Schreiber, R. S., & Stern, P. N. (2001). Using grounded theory in nurs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Smith, M. C. (2008). Does service learning promote adult development? theoretical perspectives and directions for research. New Directions for Adult and Coutinuing Education, 118, 5-15.
피인용 문헌
- The Influential Factors for the Attitude of Health-Care University Students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vol.14, pp.5, 2013, https://doi.org/10.5762/KAIS.2013.14.5.2271
- Affective Outcome According to KCUE-Q1(Korean College and University Education Questionnaire) in Nursing Students vol.14, pp.10,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10.862
- Effects of Hope and Gratitude on Spirituality among Nursing Students vol.20, pp.4, 201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