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 지도서 6-1. 서울: 두산동아(주).
- 김상화 . 방정숙 (2010a). 초등학교에서의 수학적 의사소통 목표와 성취요소 설정: D.R.O.C 유형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논문집, 24(2), 385-413.
- 김상화.방정숙 (2010b). 담화 중심 수학적 의사소통 수업의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523-545.
- 김진호 (2008). 학습자 중심 수업과 학생들의 수업에의 몰입에 관한 소고. 수학교육논문집, 22(1), 41-52.
- 김진호 (2009). 수학 수업 중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교실문화 형성하기. 초등수학교육, 12(2), 9-115.
- 박미혜 ․ 방정숙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실험 적용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 초등 1․2학년 탐구 활동과 이야기 마당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9(1), 163-183.
- 박영숙․Glenn, J. & Gorden, T. (2009). 2020년 위기와 기회의 미래 유엔미래보고서 2. 파주: 교보문고 (주).
- 방정숙 (2004). 초등수학교실문화의 개선: 사회수학적 규범과 수학적 관행. 수학교육학연구, 14(3), 283-304.
- 방정숙 ․ 정희진 (2006). 학습자 중심 교수법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이해와 실행형태: 수학적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6(1), 297-321.
- 송경화․임재훈 (2007). 초등학교 4학년 교실에서 정확한 수학적 언어 사용 문화의 형성. 학교수학, 9(2), 181-196.
- 신준식 (2007). 수학 수업에서 의사소통 분석: 언어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10(1), 15-28.
- 안병곤 (2011). 초등수학의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한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1), 161-178.
- 이해영 (2005). 초등학교 5, 6학년 교사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수업에 대한 인식과 교수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미진 . 권성룡 (2011). 또래교수가 또래교사의 수학적 성향과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교수학, 13(1). 127-153.
- 조영준 . 신항균 (2010). 초등학교 수학교실에서 나타난 수학적 의사소통 유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3), 681-700.
- 홍우주 ․ 방정숙 (2008). 초등학교 6학년 수업에서의 수학적 의사소통과 학생의 수학적 사고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2), 201-219.
- Chapin, S. H., O'Connor, C., & Anderson, N. C. (2003). Classroom discussions: Using mathematics talk to help students learn. Sausalito, CA: Math Solutions.
- Cobb, P. & Yackel, E. (1996). Constructivist, emergent and sociocultural perspectives in the context of developmental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31(3), 175-190. https://doi.org/10.1207/s15326985ep3103&4_3
- Hufferd-Ackles, K., Fuson, K. C., & Sherin, M. G. (2004). Describing levels and components of a math-talk learning communit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2). 81-116. https://doi.org/10.2307/30034933
- Lerman, S. (2003). Cultural, discursive psychology: A sociocultural approach to studying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C. Kieran, E. Forman, & A. Sfard (Eds.), Learning discourse. discursive approaches to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87-113). Dordrecht: Kluwer.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 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ics. Reston, VA: Author. 류희찬 외 5인 공역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1). Mathematics assessment: Cases and discussion questions for grades K-5. Reston, VA: Author.
- O'Connor, M. C. (2003). "Can any fraction be turned into a decimal?" A case study of a mathematical group discussion. In C. Kieran, E. Forman, & A. Sfard (Eds.), Learning discourse. discursive approaches to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43-185). Dordrecht: Kluwer.
- Sfard, A. (2003). There is mores to discourse than meets the ears: Looking at thinking as communicating to learn more about mathematical learning. In C. Kieran, E. Forman, & A. Sfard (Eds.), Learning discourse. discursive approaches to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3-57). Dordrecht: Kluwer
피인용 문헌
- A Case Study of Beginn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View Changes on the Nature of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through Teacher Education of La main à la pâte Program vol.52, pp.2, 2013, https://doi.org/10.15812/ter.52.2.201308.215
- Mathematical communication in first grade elementary mathematics classrooms: A case study vol.37, pp.1, 2011, https://doi.org/10.18023/kjece.2017.37.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