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혜영.이제경(2009). 대학교수를 위한 학생상담가이드북. 학지사
- 교육과학기술부.한국교육개발원(2010). 2009 교육통계연보.
- 교육과학기술부.한국교육개발원((2011). 2010 교육통계연보.
- 김동익.이영화(2009).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WIE 프로그램의 영향. 공학교육연구, 12(4): 46-55.
- 김종운 ․ 박성실(2010). 진로장벽탐색 집단상담이 여대생의 진로장벽 인식과 진로준비행도에 미치는 효과. 직업교육연구, 29(3): 209-230.
- 김종서(1987).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김지현.오명숙.정윤경(2007). 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한 여성공학인력 양성방안. 한국산업기술재단 연구보고서.
- 김지현.정윤경.오명숙(2011). 공대 여학생 진로장벽과 관련된 공대 교수의 성인지적 태도 탐색. 공학교육연구, 14(1): 46-54.
- 김희수.박경애(2002). REBT를 적용한 진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2): 339-358.
- 도승이(2008). 공대생의 진로관련 변인에 대한 성별 및 학년별 차이분석 연구. 교육심리학연구, 22(3): 519-535.
- 도승이(2009a). 여성공학도의 역할모델과 성역할기대, 학업동기, 진로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심리연구, 23(4): 769-785.
- 도승이(2009b). 공대남학생과의 비교를 통한 여자공대생의 전공수업 및 진로관련 심리적 요인 예측변인 탐구. 교육학연구, 47(3): 23-48.
- 모혜정.이재경((1996). 여성공학교육과 가부장적 문화. 한국여성학, 12(1): 112-135.
- 민무숙.이정희(2005). 공학 분야 전공 여성들의 육과 직업경험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5(2): 65-93.
- 양난미(2005). 한국대학생의 사회인지 진로선택 모형검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양은주.한종철(1999). 여대생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연구: 태도와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11(1): 79-94.
- 오명숙(2008). 여성공학교육의 필요성. 한국공학교육학회 여성공학교육연구회 2008년도 제 1차 모임. 2008. 2. 14 발표자료.
- 윤대희.한경희(2003). 공학분야 여학생 교육의 현황과 과제. 공학교육, 10(4): 77-82.
- 이공주복 외(2009). 여성과학기술인력의 고용현황 추이 및 활용 인프라 분석. 전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 이장호(2009). 상담심리학. 박영사.
- 전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2008). 여성과학기술인력해외정책 사례집.
- 정윤경 ․ 오명숙 ․ 김지현(2008).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11(4): 34-45.
- 주재선(2011). 2010 한국의 성 인지 통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주혜진(2008). 공대 여학생 사례를 통해 본 수자의 사회심리학적 경험담론 201, 11(3): 117-159. 한국사회역사학회.
- 최금진.박선희(2009). 여성공학도의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2(2): 3-13.
- 한국교육개발원(2009). 2009 교육통계분석자료집.
- 홍경선 외(2011). 교육방법및프로그램 : 성인지적 교수전략을 바탕으로 한 수업 성찰과 멘토링 효과. 공학교육연구, 14(2): 40-50.
- 홍경자(2006). 상담의 과정. 학지사.
- Bandura, A (2001). Self-efficacy-The Exercise of control.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 교육.건강.운동.조직에서의 성취. 박영선.김의철 옮김. 교육과학사.
- Byrne, E. M.(1993). Women and science: The snark syndrome. The Falmer Press.
- Hackett, Gail and et al.(1992). Gender, ethnicity, and social cognitive factors predicting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in engineer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9(4): 527-538. https://doi.org/10.1037/0022-0167.39.4.527
- McGregor, E., & Bazi, F.(2001). Gender Mainstreaming in Science and Technology: A Reference for Governments for Other Stakeholders, London: Commonwealth Secretariat.
- McWhirter, E. H., Hackett., & Bandalos, D.(1998). A Causal Model of the educational plan and career expectations of Mexican American girl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 166-181. https://doi.org/10.1037/0022-0167.45.2.166
- Schaefers, K. G., Epperson, D. L., & Nauta, M. M.(1997). Women's career development: Can theoretically derived variables predict persistance in engineering majo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4: 173-183. https://doi.org/10.1037/0022-0167.44.2.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