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여학생의 남자교수 상담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

Satisfaction and Needs of Female Students in Engineering with Counseling Men Professors

  • 임춘희 (군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 김동익 (군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Lim, Choon-Hee (Department of Child and Family Studies, Kun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Dong-Ik (Department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Kunsan National University)
  • 투고 : 2011.03.08
  • 심사 : 2011.10.12
  • 발행 : 2011.11.30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and needs of female students in Engineering with counseling male professor.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2 female students in Engineering from a university in K city. Results of survey showed that women students in Engineering were most satisfied with the usefulness of counseling and next with male professor's attitude as counselor. Counseling needs of female students in Engineering was highest on receiving concrete information on finding a job from counseling and next to it on understanding women students. Results of focus group interview and suggestions for the study in the future were presented respectively.

키워드

참고문헌

  1. 강혜영.이제경(2009). 대학교수를 위한 학생상담가이드북. 학지사
  2. 교육과학기술부.한국교육개발원(2010). 2009 교육통계연보.
  3. 교육과학기술부.한국교육개발원((2011). 2010 교육통계연보.
  4. 김동익.이영화(2009).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WIE 프로그램의 영향. 공학교육연구, 12(4): 46-55.
  5. 김종운 ․ 박성실(2010). 진로장벽탐색 집단상담이 여대생의 진로장벽 인식과 진로준비행도에 미치는 효과. 직업교육연구, 29(3): 209-230.
  6. 김종서(1987).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7. 김지현.오명숙.정윤경(2007). 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한 여성공학인력 양성방안. 한국산업기술재단 연구보고서.
  8. 김지현.정윤경.오명숙(2011). 공대 여학생 진로장벽과 관련된 공대 교수의 성인지적 태도 탐색. 공학교육연구, 14(1): 46-54.
  9. 김희수.박경애(2002). REBT를 적용한 진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2): 339-358.
  10. 도승이(2008). 공대생의 진로관련 변인에 대한 성별 및 학년별 차이분석 연구. 교육심리학연구, 22(3): 519-535.
  11. 도승이(2009a). 여성공학도의 역할모델과 성역할기대, 학업동기, 진로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심리연구, 23(4): 769-785.
  12. 도승이(2009b). 공대남학생과의 비교를 통한 여자공대생의 전공수업 및 진로관련 심리적 요인 예측변인 탐구. 교육학연구, 47(3): 23-48.
  13. 모혜정.이재경((1996). 여성공학교육과 가부장적 문화. 한국여성학, 12(1): 112-135.
  14. 민무숙.이정희(2005). 공학 분야 전공 여성들의 육과 직업경험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15(2): 65-93.
  15. 양난미(2005). 한국대학생의 사회인지 진로선택 모형검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6. 양은주.한종철(1999). 여대생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연구: 태도와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 상담 및 심리치료, 11(1): 79-94.
  17. 오명숙(2008). 여성공학교육의 필요성. 한국공학교육학회 여성공학교육연구회 2008년도 제 1차 모임. 2008. 2. 14 발표자료.
  18. 윤대희.한경희(2003). 공학분야 여학생 교육의 현황과 과제. 공학교육, 10(4): 77-82.
  19. 이공주복 외(2009). 여성과학기술인력의 고용현황 추이 및 활용 인프라 분석. 전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
  20. 이장호(2009). 상담심리학. 박영사.
  21. 전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2008). 여성과학기술인력해외정책 사례집.
  22. 정윤경 ․ 오명숙 ․ 김지현(2008). 공대 여학생의 전공 관련 심리적 특성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11(4): 34-45.
  23. 주재선(2011). 2010 한국의 성 인지 통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4. 주혜진(2008). 공대 여학생 사례를 통해 본 수자의 사회심리학적 경험담론 201, 11(3): 117-159. 한국사회역사학회.
  25. 최금진.박선희(2009). 여성공학도의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2(2): 3-13.
  26. 한국교육개발원(2009). 2009 교육통계분석자료집.
  27. 홍경선 외(2011). 교육방법및프로그램 : 성인지적 교수전략을 바탕으로 한 수업 성찰과 멘토링 효과. 공학교육연구, 14(2): 40-50.
  28. 홍경자(2006). 상담의 과정. 학지사.
  29. Bandura, A (2001). Self-efficacy-The Exercise of control. 자기효능감과 삶의 질 - 교육.건강.운동.조직에서의 성취. 박영선.김의철 옮김. 교육과학사.
  30. Byrne, E. M.(1993). Women and science: The snark syndrome. The Falmer Press.
  31. Hackett, Gail and et al.(1992). Gender, ethnicity, and social cognitive factors predicting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in engineer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9(4): 527-538. https://doi.org/10.1037/0022-0167.39.4.527
  32. McGregor, E., & Bazi, F.(2001). Gender Mainstreaming in Science and Technology: A Reference for Governments for Other Stakeholders, London: Commonwealth Secretariat.
  33. McWhirter, E. H., Hackett., & Bandalos, D.(1998). A Causal Model of the educational plan and career expectations of Mexican American girl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 166-181. https://doi.org/10.1037/0022-0167.45.2.166
  34. Schaefers, K. G., Epperson, D. L., & Nauta, M. M.(1997). Women's career development: Can theoretically derived variables predict persistance in engineering major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4: 173-183. https://doi.org/10.1037/0022-0167.44.2.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