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형. (2004). 향토자원을 활용한 순창장류산업 육성성공사례. 지방행정, 9월호, 119-128.
- 권영창. (2004). 유교문화와 향토자원을 활용한 체류형 관광 휴양도시 건설. 지방행정, 10월호, 112-117.
- 김미희, 안옥선, 안윤수, & 장환희. (2008). 향토자원 산업화 유형분류에 따른 사업 추진 프로세스 개발.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춘계학술대회, 98.
- 김미희, 박병도, 이영옥, & 노경희. (2009). 농촌지역 향토자원의 산업화 지원 전략 개발. 시험연구사업보고서. 수원: 농촌진흥청.
- 김현호, & 한표환. (2004). 지역발전을 위한 향토자원의 개발 및 활용방안. 지방행정연구원.
- 남치호. (2000). 향토지적재산 소재의 평가선정. 안동개발연구, 11(1), 41-66.
- 박성용, 윤칠석 (2006). 향토산업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안동/영주지역을 사례로. 지방행정, 20(2), 101-134
- 배영동. (2004). 향토자원의 활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과 정책방향. 안동대학교, 29-51.
- 백승국, 오장근, & 전형연. (2008). 지역문화브랜딩 프로세스 모델 연구: 호남지역 문화유산브랜딩에의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11, 217-248.
- 변필성. (2006). 지역발전을 위한 향토자원 상품화의 사례로서 보령시 머드화장품 사업에 대한 고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9(1), 7-22.
- 서철현, 안현영, & 김용철. (2009). 지역축제의 브랜드가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24(3), 147-168.
- 안옥선, 김미희, 안윤수, & 박한식. (2007). 향토자원을 활용한 산업화 유형별 성공 요인 분석-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농촌사회, 17(2), 225-267.
- 안형순. (2007). 지역자원의 향토산업화 과정 및 참여주체별 역할에 관한 사례연구 -담양대나무신산업과 광양매실산업을 중심으로-. 도시행정학보, 20(1), 61-80.
- 양병우. (2007). 향토자원의 장소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수요결정요인 분석-순창전 통고추장 민속마을을 사례로-. 농업경영 . 정책연구, 34(1), 22-40.
- 이윤경, 신규희, & 황선진. (2009).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를 높이는 문화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기업, 소비자, 지원대상의 다차원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국복식학회지, 59(5), 167-179.
- 이태희, & 이효선. (2004). 단양온달문화축제 브랜드가치 평가연구. 단양 국제관광 학술심포지엄, 247-259.
- 정휘, & 이상문. (2006). 산업화 측면에서의 농촌어메니티자원의 활용성 평가. 국토계획, 41(4), 157-169.
- 조성근, 홍윤기, & 김종문. (2004). 향토자원의 권리화 및 디자인추진전략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68-269.
- 최진옥, & 양창진. (2006). 향토인물정보의 형식 표준화 및 종합적 연계 활용 방안. 인문콘텐츠, 9, 125-153.
- Bessiere, J. (1998). Local development and heritage: Traditional food and cuisine as tourist attractions in rural areas. Sociologia Ruralis, 38(1), 21-34. https://doi.org/10.1111/1467-9523.00061
- Brennan, M. A., Flint, C. G., & Luloff, A. E. (2008). Bringing together local culture and rural development: Findings from Ireland, Pennsylvania and Alaska. Sociologia Ruralis, 49(1), 97-112.
- Ekman, A-K. (1999). The revival of cultural celebrations in regional Sweden. Aspects of Tradition and Transition. Sociologia Ruralis, 39(3), 280-293. https://doi.org/10.1111/1467-9523.00108
- Haan, H. de. (1997) Locality, identity and the reshaping of modernity: An analysis of cultural confrontations in two villages. in H. de Haan & N. Long (Eds.), Images and realities of rural life (pp.153-177). Assen: Van Gorcum.
- Kneasfsey, M., Ilbery, B., & Jenkins, T. (2001). Exploring the dimensions of culture economies in rural west Wales. Sociologia Ruralis, 41(2), 298-310.
- Little, J., Ilbery, B., & Watts, D. (2009). Gender, consumption and relocalisation of food: A research agenda. Sociologia Ruralis, 49(2), 201-217. https://doi.org/10.1111/j.1467-9523.2009.00492.x
- Panelli, R., Stolte, O., & Bedford, R. (2003). The Reinvention of Tirau: Landscape as a Record of Changing Economy and Culture. Sociologia Ruralis, 43(4), 379-400. https://doi.org/10.1046/j.1467-9523.2003.00251.x
- Ray, C. (1998). Culture, intellectual property and territorial rural development. Sociologia Ruralis, 38(1), 3-20. https://doi.org/10.1111/1467-9523.00060
- Tellstrom, R., Gustafsson, I-B., & Mossberg, L. (2005). Local food cultures in the Swedish rural economy. Sociologia Ruralis, 45(4), 346-359. https://doi.org/10.1111/j.1467-9523.2005.00309.x
Cited by
- 향토산업육성사업의 자가진단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vol.18, pp.3, 2011, https://doi.org/10.7851/ksrp.2012.18.3.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