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the We Start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Children's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Abilities in Multi-Cultural Families

위스타트(We Start) 언어중재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수용.표현 언어에 미치는 영향

  • Bang, So-Young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yonggi University) ;
  • Hwang, Hye-Jung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yonggi University)
  • 방소영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Received : 2011.05.01
  • Accepted : 2011.06.28
  • Published : 2011.08.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the current language level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background and whether the language level of these children would be increased after participating in the 'We Start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The subjects were 30 36-75-month old children attending daycare centers in Ansan city, South Korea. The results showed that the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 levels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were low compared to those of other children, and that their expressive language level was evaluated more negatively than their receptive language level. After participating in the 'We Start 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language test scores, language age and language percentile rank were all increased. It was also found that the developmental language level of multi-cultural children increased, and that of the children that had a language delay or language disorder decreased.

Keywords

References

  1. 강금화(2010). 5세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 읽기, 음운인식 능력에 관한 연구. 대불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2008). 2008년도 다문화가정 학생지원 계획. http://www.mest.go.kr/web/1105/ko/board/view.do?bbsId=147&boardSeq=11956에서 2011년 3월 인출.
  3. 교육과학기술부(2010a). 다문화가정 학생현황(2010. 4. 출신국 포함). http://www.mest.go.kr/web/1111/ko/board/view.do?bbsId=150&boardSeq=14710에서 2011년 3월 인출.
  4. 교육과학기술부(2010b). 다문화 교육을 위한 지침서. http://www.mest.go.kr /upload/_fileData/Z06_18_3.pdf 에서 2010년 12월 인출.
  5. 구효진(2009).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인지 사회-정서발달 수준과 공격성의 구조모형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9(3), 1-21.
  6. 구효진, 최진선(2007). 농어촌 다문화가정 유아의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6), 43-67.
  7.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자녀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경숙, 안은영, 이영선(2008).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행동특성과 이들을 위한 교수활동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8(1). 1-14.
  9. 김경희, 황혜정(1998). 저소득아동의 정서, 행동 문제와 부모의 자녀 양육 태도에 관한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1(1), 12-26.
  10. 김명순, 배선영(2007). We Start 유아용 기관방문 교육중재 프로그램을 위한 교사 매뉴얼: 제 2-3차년도. 경기도: We Start 경기도 마을.
  11. 김명순, 정미라, 배선영(2006). We Start 유아용 기관방문 교육중재프로그램. 경기도: We Start 경기도 마을.
  12. 김영태, 성태제, 이윤경(2003).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발달 척도.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13.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2009).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14. 김정규, 정남미(1997). 문학적 접근의 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2), 5-27.
  15. 김현(2008). 영아의 언어능력과 제반변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문무경, 조혜주(2008). 다문화가정 육아지원 방안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연구보고.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17. 박나현(2011). 다문화가정 아동의 교실에서의 언어적 상호작용과 정체성 형성. 경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박미경(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가정 유아의 특성 및 교사의 어려움: 결혼이민자 가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박민주(2005). 가정결손여부가 저소득가정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박찬화(2010). 그림책읽기 언어중재 프로그램이 저소득 가정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1. 박현선(2008). 빈곤지위가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회, 26, 113-137.
  22. 법률지식정보시스템(2008). 다문화가족지원법. http://likms.assembly.go.kr/law/jsp/m ain.jsp에서 2011년 2월 30일 인출.
  23. 보건복지부(2009).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 http://www.mw.go.kr/front/sch/search.jsp에서 2010년 12월 인출.
  24. 보건복지부(2010). 2009 보건복지백서. http://www.mw.go.kr/front/jb/sjb0501vw.jsp?PAR_MENU_ID=03&MENU_ID=030501&BOARD_ID=320&BOARD_FLAG=00&CONT_SEQ=242734&page=1에서 2011년 4월 인출.
  25. 안현숙(2007). 가정의 소득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영아의 어휘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양진희(2010). 문학적 접근에 기초한 아버지 참여활동이 국제결혼가정 유아의 어휘력과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0(2), 5-31.
  27. 여성가족부(2007). 결혼이민자 가족실태 조사 및 중장기 지원정책 방안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28. 오소정, 김영태, 김영란(2009). 서울 및 경기지역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특성과 관련변인에 대한 기초연구. 특수교육, 8(1), 137-161.
  29. 위스타트(2011). http://www.westart.or.kr/page.php?Main=6&sub=1에서 2011년 4월 20일 인출.
  30. 윤갑정, 고은경(2006).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유아의 한국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활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6(2), 147-168.
  31. 윤경선(2006). 사회적 지식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교수 학습 유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또래 인기도, 사회 인지 및 언어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2.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노영희, 현은자(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유아도서추천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양서원.
  33. 이경화(1999). 문학적 접근을 통항 유아기 언어 학습 방법 모색. 사회과학연구, 6(1), 213-226.
  34. 이세희(2006). 저소득층 가정환경과 영아의 언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정은희(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아동의 언어발달과 언어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36. 정하성, 유진이, 이장현(2007). 다문화청소년이해론. 파주: 양서원.
  37. 황상심, 정옥란(2008).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발달과 관련변인 상관연구. 언어치료연구, 17(1), 81-102.
  38. Alexander, K. L., & Entwisle, D. R.(1988). Achievement in the first 2 years of school: Patterns and proces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Serial No. 218), 53, 2.
  39. Ekstand, L. H.(1976). Adjusment among immigrant pupils in Sweden. International Review of Applied Psychology, 25, 167-187. https://doi.org/10.1111/j.1464-0597.1976.tb00869.x
  40. McLoyd, V.(1998). Socioeconomic disadvantage and child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3, 185-204. https://doi.org/10.1037/0003-066X.53.2.185
  41. Ramey, S. L., & Ramey, C. T.(1992). Early educational intervention with disadvantaged children - to what effect? Applied and Preventive Psychology, 1, 131-140. https://doi.org/10.1016/S0962-1849(05)80134-9
  42. Ramey, S. L., & Ramey, C. T.(2006). Early educational intervention: Principles of effective and sustained benefits from targeted early educational program. In A. K. Dickinson & S. B. Neuman (Eds.), Handbook of early literacy research. New York: Guilford.
  43. Taft, R.(1977). A comparative study of the initial adjustment school children in Australia. International Migration Review, 13, 71-80.

Cited by

  1. The Effects of the “We Start” Institution Visiting Intervention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vol.52, pp.2, 2014, https://doi.org/10.6115/fer.2014.52.2.189
  2. 다양한 유아에게 적합한 보육실천 현황 및 발전방안 : 장애유아, 다문화유아, 영아 및 시간연장필요 유아 vol.10, pp.2, 201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2.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