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Effects of Child Abuse Experience and Anger Expression on the Method of Resolving Interpersonal Conflicts

아동학대경험과 분노표출이 대인간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영향

  • Lee, Seo-Won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Koryocyber University) ;
  • Han, Ji-Sook (Division of Child Welfare and Studie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이서원 (고려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 한지숙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 Received : 2011.02.28
  • Accepted : 2011.04.27
  • Published : 2011.06.3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anger ex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abuse experience and the method of resolving interpersonal conflicts. For the study, 3,050 4th to 6th grade children from Kyunggi-do were sampl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imple regression, multi regression and a path analysis. This study showed that child abuse experience influenced the method of resolving the interpersonal conflicts via the expression of anger. In other words, anger expression could function as a pathway between child abuse experience and the method of resolving interpersonal conflicts.

Keywords

References

  1. 고성혜(1992). 아동학대 개념 규정 및 아동학대에 대한 모.자녀의 지각 성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권효정(2005). 아동이 지각한 학대경험과 자기조절능력 및 분노표현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광수(2003). 청소년의 분노수준, 분노대처방식과 학교생활 적응. 교육심리연구, 17(3), 393-410.
  4. 김민정(1997). 여대생의 아동기 성학대 피해경험과 심리사회적 손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백영(1997). 분노통제 프로그램이 부적응 아동의 분노와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송이(2006). 학령기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과 갈등해결방식 및 종결방식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7(4), 265-278.
  7. 김송이, 박경자(2001). 또래 지위와 친구관계에 따른 아동의 갈등해결방식. 아동학회지, 22(4), 69-84.
  8. 김표선(2003). 아동의 또래지위와 우정의 질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박옥철(2004). 초등학생의 사회적 조망수용능력과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관계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10). 2009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11. 신영화(1986). 한국 아동학대의 사회.인구 및 가족환경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오진환(2002). 아동기 피학대경험이 분노표현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이규미(1999). 청소년의 분노와 분노처리과정에서의 공격행동에 관한 체험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이민영, 김광웅, 조유진(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행동통제 특성과 정서지능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아동학회지, 27(6), 149-165.
  15. 이연복(2000). 성장기 가정폭력의 목격경험이 가정폭력의 허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인욱, 강영하(2007). 갈등해결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갈등해결방식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발달장애연구, 11(2), 141-159.
  17. 정경남(2003). 초등학교 아동의 대인간 갈등해결방식 향상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정미현(2002).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정선영(2001). 부모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청소년폭력예방재단(2009). 2008년도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1. 청소년폭력예방재단(2011). 2010년도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2. 최은희(2001). 부모의 아동학대와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최지경(2006). 학대받은 아동과 일반아동의 정서지능과 정서조절의 비교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하정희(1993). 학대적 가정환경과 아동의 대인문제해결력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하지원(2005). 아동이 지각한 가족관계 및 정서조절능력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한경은(2005). 아동의 학대경험과 자아탄력성이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 수준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한국이웃사랑회 아동학대문제연구소(2000). 가정내 위기와 아동학대. 서울: 한국이웃사랑회 출판부.
  28. 한혜원(2002). 아동의 정서표현 의도와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황영희(1987). 부모의 결혼만족도와 아동학대와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Booth, R. R.(1982). Conflict Resolution. Nursing Outlook, 30, 447-453.
  31. Finkelhor, D.(1979). Sexually Victimized Children. New York: Free Press.
  32. Golman, D.(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om Books.
  33. Hoffman, P. D., & Twentyman, C. T.(1984). A multimodel assessment of behavioral and cognitive deficits in abuse and neglected preschoolers. Child Development, 55, 794-802. https://doi.org/10.2307/1130130
  34. Kassinove, H., & Suchodolsky, D. G.(1995). Anger disorder: basic science and practice issues. In H. Kassinove (Ed). Anger disorder definition, diagnosis, and treatment. Taylor & Francis.
  35. Kaufman, J., & Ciccetti, D.(1989). Effects of maltreatment on school age children's sociomotional development ; Assessment in a day? camp sett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5, 516-524. https://doi.org/10.1037/0012-1649.25.4.516
  36. Lemerise, P. J., & Arsenio, W. F.(2000). An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icial information 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1(1), 107-118. https://doi.org/10.1111/1467-8624.00124
  37. Murphy, B. C., & Eisenberg, N.(1996). Provoked by a peer : Children's anger-related respons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functioning. Merrill-Palmer Quarterly, 42, 103-124.
  38. Murphy, B. C., & Eisenberg, N.(1997). Young children's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and their responces when they are target of a peer's anger. Social Development, 6(1), 18-36. https://doi.org/10.1111/j.1467-9507.1997.tb00092.x
  39. Salovey, P., & Mayer, J. D.(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 Sluyter, D.(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Basic Books.
  40. Shantz, C. U., & Shantz, D. W.(1985). Conflict between children: Social-cognitive and sociometric correlates. In M. W. Berkowitz(Ed.), Peer conflict and psychological growth :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pp. 3-21). SF: Jossey-Bass.
  41. Spileberger, C. D., Jacobs, G. A., Russell, S., & Crane, R. S.(1983). Assessment of anger : The State-Trait Anger Scale.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 1(2), 159-187.
  42. Sternberg, R. J., & Dobson, M. D.(1987). Resolving international conflict: Analysis of stylistic consist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5), 794-812. https://doi.org/10.1037/0022-3514.52.4.794
  43. Straus, M. A.(1991). Verbal aggression by parents and psychosocial problem of children. Child Abuse & Neglect, 15, 223-238. https://doi.org/10.1016/0145-2134(91)90067-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