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길임․심희옥(2002). 일상적 스트레스와 또래 괴롭힘의 가해와 피해경험:학년과 성별 비교. 아동학회지, 23(5), 139-151.
- 김주연(1996). 청소년기의 또래압력(Peer-Pressure)에 대한 교회교육의 대응. 침례신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예성(2000). 초등학생의 또래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용태(1997).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 김윤경(1998). 인기, 무시, 배척집단의 사회기술 및 부모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혜원․이해경(2000). 집단괴롭힘의 가해와 피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14(1), 45-64.
- 김희화(2001). 청소년의 집단 괴롭힘과 학교생활 특성에 관한 연구-일반집단, 피해집단 및 가해-피해집단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8(2), 119-142.
- 도현심․김선미(2006). 남녀 아동의 또래괴롭힘과 관련된 변인들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 존중감.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4), 117-126.
- 도현심․최미경(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경험과 아동의 자기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2), 19-23.
- 문혜신(2001). 또래의 괴롭힘이 청소년기 사회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경숙․손희권(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박미연(2000). 초등학생의 또래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보경(2002). 아동의 인성특성, 부모-자녀관계 및 부부갈등과 또래 괴롭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미정(2006). 또래괴롭힘의 완화요인의 탐색 -주변또래의 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미정․김경연(2006). 또래괴롭힘 상황에서 주변또래 유형의 판별변인 분석, 아동학회지, 27(6), 35-51.
- 서미정․김경연(2005). 아동의 개인적 변인이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모의 애정 및 교사지지의 상호작용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3(3), 87-201.
- 서의훈(2005). SPSS 통계분석. 서울: 자유아카데미.
- 유귀순(2001). 공격성과 동조성이 집단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경주(1997). 스트레스와 사회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상균(1999).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은주(2001). 공격적 행동의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 괴롭힘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167-180.
- 이춘재․곽금주(2000). 집단따돌림 경험 유형에 따른 자기개념과 사회적지지.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3(1), 65-80.
- 이해경․김혜원(2001). 초등학생들의 집단괴롭힘 가해행동과 피해행동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예측 변인들:학년과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15(1), 117-138.
- 이희경(2003). 문화성향․공감과 동조가 집단따돌림 현상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7(4), 1-24.
- 장영애․이영자(2007).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2(2), 149-166.
- 전주연․이은경․유나현․이기학(2004). 집단따돌림에 대한 동조성향과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1), 23-35.
- 정선진(2006). 또래괴롭힘에 관련된 아동의 사회적 행동 특성, 부모-자녀관계 및 친구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정은희․이미숙(2004). 아동이 지각한 부부갈등, 아동의 공격성과 또래 괴롭힘 가해 및 피해와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4), 115-126.
- 정충영․최이규(2009).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서울: 무역경영사.
- 조미숙(2003). 부부폭력목격 청소년의 공격행동에 대한 중재변인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5(2), 85-101.
- 조유진(2006). 집단괴롭힘 목격과 피해 경험의 가해화 경로에 대한 중재요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차윤희(2005). 또래괴롭힘 상황에서 학령기 아동의 역할과 사회적 이해.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최미경․도현심(2000).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단기 종단적 연구:애착 및 우정 관계의 역할. 아동학회지, 21(3), 85-105.
- 하영희(2001). 청소년의 도덕행동에 관한 관련변인 연구 - 권장행동과 금지행동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한상철(2001). 사회적 지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이 청소년의 우울 및 가출충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7(1), 1-21.
- 한세영(2007). 초기 청소년의 도덕적 정서와 공격성 -죄책감, 수치심, 감정이입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5(7), 17-33.
- 허묘연(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Bjorkqvist, K., Ekmanm, K., & Lagerspetz, K. (1982). Bullies and victims:Their ego picture, ideal ego picture, and normative ego picture.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23, 307-313. https://doi.org/10.1111/j.1467-9450.1982.tb00445.x
- Boulton, M. J., & Underwood. K. (1992).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2, 73-87. https://doi.org/10.1111/j.2044-8279.1992.tb01000.x
- Bryant, B.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53, 413-425. https://doi.org/10.2307/1128984
- Dodge, K. A., Coie, J. D., Pettit, G. S., & Price, J. M. (1990). Peer status and aggression in boy`s group.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analyses. Child Development, 61, 1289-1309. https://doi.org/10.2307/1130743
- Germezy, N. (1993). Children in poverty: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56, 127-136.
- Gills, A. E., & Ollendick, T. H. (2002) Peer victimization, global self-worth and anxiety in middle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1(1), 59-68.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101_08
- Hodges, E. V., & Perry, D. G. (1999). Personnal and interpersonal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victimization by pe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 677-685. https://doi.org/10.1037/0022-3514.76.4.677
- Hoover, J. H., Oliver, R., & Thomson, K. (1993). Perceived victimizatiom by school bullies:New research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Humanistic Education and Development, 32, 76-84. https://doi.org/10.1002/j.2164-4683.1993.tb00133.x
- Maeda, R. (2003). Empathy, emotional regulation, and perspective taking as predictors of children`s participation in bullying.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shington.
- Marano, E. H. (1995). Big. Bad. Bully. Psychology Today, 28(5).
- Menesini, B, Sanchez, V., Fonzi, A., Ortega, R., Costabile, A., & Feudo, G. L. (2003). Moral emotions and bullying: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differences between Bullies, Victims and Outsiders. Aggressive Behavior , 29, 515-530. https://doi.org/10.1002/ab.10060
- Olweus, D. (1978). Aggression in the schools:Bullies and whipping boys. Washington. DC:Hemisphere (Wiley).
- Olweus, D. (1980). Familial and temperamental determinants of agressive behavior in adolescent boys:A caus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16(6), 644-660. https://doi.org/10.1037/0012-1649.16.6.644
- Olweus, D. (1993). Bullying at school. Cambridge. Ma:Blackwell.
- Olweus, D. (1994). Annotation: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 1171-1190.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4.tb01229.x
- Olweus, D. (1997). Bully/victim problem in school. Knowledge base and an effective intervention program. Irish Journal of psychology, 18(2), 170-190. https://doi.org/10.1080/03033910.1997.10558138
- Salmivalli, C. (1999). Participant role approach to school bullying:Implications for interventions. Journal of Adolescence, 22(1), 99-109.
-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K., & Kaukiainen, A.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 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 22(1), 1-15.
- Salmivalli, C., & Voten, M. (2004). Connections between attitudes, group norms, and behavior in bullying situ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Development, 28(3), 246-258. https://doi.org/10.1080/01650250344000488
- Schwartz, D., Dodge, K. A., & Coie, J. D. (1993) The emergence of chronic peer victimization in boy`s play groups. Child Development, 64, 1755-1772. https://doi.org/10.2307/1131467
- Schwartz, D., Farver, J. M. Chang, L., & Lee-Shin, Y. (2002).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2), 113-125. https://doi.org/10.1023/A:1014749131245
- Sharabany, R. (1994). Intimate friendship scale:Conceptual underpinnings, psychometric properties and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1(3), 449-469. https://doi.org/10.1177/0265407594113010
- Sutton, J., & Smith, P. K. (1999). Bullying as a group process; An adaptation of the participant role approach. Aggressive Behavior , 25(2), 97-111. https://doi.org/10.1002/(SICI)1098-2337(1999)25:2<97::AID-AB3>3.0.CO;2-7
- Tangney, J. P., & Dearing, R, R. L (2002). Shame and Guilt. NY:Guilford Press.
- Werner, E. E. (1989). High-risk children in young adulthood:A Longitudinal study from birth to 32 year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9, 72-81. https://doi.org/10.1111/j.1939-0025.1989.tb01636.x
피인용 문헌
- The Moderating Effects of Parental Neglect on Children's Irrational Beliefs and Style of Expressing Anger vol.33, pp.5, 2012, https://doi.org/10.5723/KJCS.2012.33.5.37
- The Degree of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vol.21, pp.1, 2015, https://doi.org/10.4094/chnr.2015.21.1.28
- Factors Influencing Parental Satisfaction of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vol.22, pp.3, 2016, https://doi.org/10.4069/kjwhn.2016.22.3.117
- Factors associated with bystander behaviors of Korean youth in school bullying situations vol.96, pp.32, 2017, https://doi.org/10.1097/MD.0000000000007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