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아동의 또래괴롭힘 참여유형의 판별변인 분석

Discriminant Analysis of Bullying Participant Roles among Children

  • 김연화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 한세영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Kim, Youn-Hwa (Department of Child Welfar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Han, Sae-Young (Department of Child Welfar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투고 : 2011.01.30
  • 심사 : 2011.05.27
  • 발행 : 2011.06.30

초록

This paper was an examination of gender-specific behaviors in children and the types of bullying behavior among 1,181 fifth and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s student identified were then classified. Differences were identified in individual variables, family variables, and school variables. The data thus collected were subjected to descriptive and comparative statistical analysis using the SPSS software program. Our results showed that multiple discriminant analysis yielded a function of individual, family and school variables that proved effective in classifying bully, reinforcer, assistant, victim, outsider and defender types in boys. In girls, multiple discriminant analysis yielded a function of individual variables that was effective in classifying bully, reinforcer, assistant, victim, outsider and defender types.

키워드

참고문헌

  1. 김길임․심희옥(2002). 일상적 스트레스와 또래 괴롭힘의 가해와 피해경험:학년과 성별 비교. 아동학회지, 23(5), 139-151.
  2. 김주연(1996). 청소년기의 또래압력(Peer-Pressure)에 대한 교회교육의 대응. 침례신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예성(2000). 초등학생의 또래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 김용태(1997).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 청소년대화의 광장.
  5. 김윤경(1998). 인기, 무시, 배척집단의 사회기술 및 부모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혜원․이해경(2000). 집단괴롭힘의 가해와 피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심리적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14(1), 45-64.
  7. 김희화(2001). 청소년의 집단 괴롭힘과 학교생활 특성에 관한 연구-일반집단, 피해집단 및 가해-피해집단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8(2), 119-142.
  8. 도현심․김선미(2006). 남녀 아동의 또래괴롭힘과 관련된 변인들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 존중감.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4), 117-126.
  9. 도현심․최미경(1998)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또래경험과 아동의 자기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2), 19-23.
  10. 문혜신(2001). 또래의 괴롭힘이 청소년기 사회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1. 박경숙․손희권(1998).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2. 박미연(2000). 초등학생의 또래괴롭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박보경(2002). 아동의 인성특성, 부모-자녀관계 및 부부갈등과 또래 괴롭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5. 서미정(2006). 또래괴롭힘의 완화요인의 탐색 -주변또래의 유형 분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6. 서미정․김경연(2006). 또래괴롭힘 상황에서 주변또래 유형의 판별변인 분석, 아동학회지, 27(6), 35-51.
  17. 서미정․김경연(2005). 아동의 개인적 변인이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모의 애정 및 교사지지의 상호작용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3(3), 87-201.
  18. 서의훈(2005). SPSS 통계분석. 서울: 자유아카데미.
  19. 유귀순(2001). 공격성과 동조성이 집단따돌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이경주(1997). 스트레스와 사회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1. 이상균(1999).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2. 이은주(2001). 공격적 행동의 유형 및 성별에 따른 집단 괴롭힘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의 또래관계 비교. 아동학회지, 22(2), 167-180.
  23. 이춘재․곽금주(2000). 집단따돌림 경험 유형에 따른 자기개념과 사회적지지.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3(1), 65-80.
  24. 이해경․김혜원(2001). 초등학생들의 집단괴롭힘 가해행동과 피해행동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예측 변인들:학년과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15(1), 117-138.
  25. 이희경(2003). 문화성향․공감과 동조가 집단따돌림 현상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7(4), 1-24.
  26. 장영애․이영자(2007).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또래괴롭힘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관계학회지, 12(2), 149-166.
  27. 전주연․이은경․유나현․이기학(2004). 집단따돌림에 대한 동조성향과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학교, 1(1), 23-35.
  28. 정선진(2006). 또래괴롭힘에 관련된 아동의 사회적 행동 특성, 부모-자녀관계 및 친구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9. 정은희․이미숙(2004). 아동이 지각한 부부갈등, 아동의 공격성과 또래 괴롭힘 가해 및 피해와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4), 115-126.
  30. 정충영․최이규(2009).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서울: 무역경영사.
  31. 조미숙(2003). 부부폭력목격 청소년의 공격행동에 대한 중재변인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5(2), 85-101.
  32. 조유진(2006). 집단괴롭힘 목격과 피해 경험의 가해화 경로에 대한 중재요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3. 차윤희(2005). 또래괴롭힘 상황에서 학령기 아동의 역할과 사회적 이해.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최미경․도현심(2000).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단기 종단적 연구:애착 및 우정 관계의 역할. 아동학회지, 21(3), 85-105.
  35. 하영희(2001). 청소년의 도덕행동에 관한 관련변인 연구 - 권장행동과 금지행동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6. 한상철(2001). 사회적 지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이 청소년의 우울 및 가출충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7(1), 1-21.
  37. 한세영(2007). 초기 청소년의 도덕적 정서와 공격성 -죄책감, 수치심, 감정이입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5(7), 17-33.
  38. 허묘연(2000).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척도 개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9. Bjorkqvist, K., Ekmanm, K., & Lagerspetz, K. (1982). Bullies and victims:Their ego picture, ideal ego picture, and normative ego picture. Scandinavian Journal of Psychology, 23, 307-313. https://doi.org/10.1111/j.1467-9450.1982.tb00445.x
  40. Boulton, M. J., & Underwood. K. (1992).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 childre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2, 73-87. https://doi.org/10.1111/j.2044-8279.1992.tb01000.x
  41. Bryant, B. (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53, 413-425. https://doi.org/10.2307/1128984
  42. Dodge, K. A., Coie, J. D., Pettit, G. S., & Price, J. M. (1990). Peer status and aggression in boy`s group.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analyses. Child Development, 61, 1289-1309. https://doi.org/10.2307/1130743
  43. Germezy, N. (1993). Children in poverty: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56, 127-136.
  44. Gills, A. E., & Ollendick, T. H. (2002) Peer victimization, global self-worth and anxiety in middle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1(1), 59-68.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101_08
  45. Hodges, E. V., & Perry, D. G. (1999). Personnal and interpersonal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victimization by pe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 677-685. https://doi.org/10.1037/0022-3514.76.4.677
  46. Hoover, J. H., Oliver, R., & Thomson, K. (1993). Perceived victimizatiom by school bullies:New research and future directions. Journal of Humanistic Education and Development, 32, 76-84. https://doi.org/10.1002/j.2164-4683.1993.tb00133.x
  47. Maeda, R. (2003). Empathy, emotional regulation, and perspective taking as predictors of children`s participation in bullying.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shington.
  48. Marano, E. H. (1995). Big. Bad. Bully. Psychology Today, 28(5).
  49. Menesini, B, Sanchez, V., Fonzi, A., Ortega, R., Costabile, A., & Feudo, G. L. (2003). Moral emotions and bullying: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differences between Bullies, Victims and Outsiders. Aggressive Behavior , 29, 515-530. https://doi.org/10.1002/ab.10060
  50. Olweus, D. (1978). Aggression in the schools:Bullies and whipping boys. Washington. DC:Hemisphere (Wiley).
  51. Olweus, D. (1980). Familial and temperamental determinants of agressive behavior in adolescent boys:A caus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16(6), 644-660. https://doi.org/10.1037/0012-1649.16.6.644
  52. Olweus, D. (1993). Bullying at school. Cambridge. Ma:Blackwell.
  53. Olweus, D. (1994). Annotation:Bullying at school.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 based inter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 1171-1190. https://doi.org/10.1111/j.1469-7610.1994.tb01229.x
  54. Olweus, D. (1997). Bully/victim problem in school. Knowledge base and an effective intervention program. Irish Journal of psychology, 18(2), 170-190. https://doi.org/10.1080/03033910.1997.10558138
  55. Salmivalli, C. (1999). Participant role approach to school bullying:Implications for interventions. Journal of Adolescence, 22(1), 99-109.
  56. Salmivalli, C., Lagerspetz, K., Bjorkqvist, K., Osterman, K., & Kaukiainen, A. (1996). Bullying as a group process. Participant roles and their relations to social status with in the group. Aggressive Behavior , 22(1), 1-15.
  57. Salmivalli, C., & Voten, M. (2004). Connections between attitudes, group norms, and behavior in bullying situ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 Development, 28(3), 246-258. https://doi.org/10.1080/01650250344000488
  58. Schwartz, D., Dodge, K. A., & Coie, J. D. (1993) The emergence of chronic peer victimization in boy`s play groups. Child Development, 64, 1755-1772. https://doi.org/10.2307/1131467
  59. Schwartz, D., Farver, J. M. Chang, L., & Lee-Shin, Y. (2002).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2), 113-125. https://doi.org/10.1023/A:1014749131245
  60. Sharabany, R. (1994). Intimate friendship scale:Conceptual underpinnings, psychometric properties and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11(3), 449-469. https://doi.org/10.1177/0265407594113010
  61. Sutton, J., & Smith, P. K. (1999). Bullying as a group process; An adaptation of the participant role approach. Aggressive Behavior , 25(2), 97-111. https://doi.org/10.1002/(SICI)1098-2337(1999)25:2<97::AID-AB3>3.0.CO;2-7
  62. Tangney, J. P., & Dearing, R, R. L (2002). Shame and Guilt. NY:Guilford Press.
  63. Werner, E. E. (1989). High-risk children in young adulthood:A Longitudinal study from birth to 32 year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9, 72-81. https://doi.org/10.1111/j.1939-0025.1989.tb01636.x

피인용 문헌

  1. The Moderating Effects of Parental Neglect on Children's Irrational Beliefs and Style of Expressing Anger vol.33, pp.5, 2012, https://doi.org/10.5723/KJCS.2012.33.5.37
  2. The Degree of Life-Respect and Peer Bully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vol.21, pp.1, 2015, https://doi.org/10.4094/chnr.2015.21.1.28
  3. Factors Influencing Parental Satisfaction of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vol.22, pp.3, 2016, https://doi.org/10.4069/kjwhn.2016.22.3.117
  4. Factors associated with bystander behaviors of Korean youth in school bullying situations vol.96, pp.32, 2017, https://doi.org/10.1097/MD.0000000000007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