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Parenting Training Program for Improving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Multi-cultural Families

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 민성혜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 김경은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 김리진 (고려대학교 사회정서발달연구소)
  • Received : 2010.10.29
  • Accepted : 2010.12.31
  • Published : 2011.02.28

Abstract

This study centred around the development of a parenting training program for improving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multi-cultural familie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program. The goal of this program was to improve parent-child relationships in multi-cultural families. The program consists of 8 sessions and each session employs a variety of activities and teaching methods to help multi-cultural mothers to become more involved in the a program. The participants were 12 mothers of multi-cultural backgrounds in Seoul and Asan city. There 12 mothers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is program for a total of 8 sessions. Data were analyzed according to frequencies, percentiles, means, standard deviations, and paired 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d that this parenting training program for improving parent-child relationships was effective in improving multi-cultural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reducing their parenting stress.

Keywords

References

  1. 구수연(2007). 어린이집 생활을 통해 본 여성 결혼이민자 자녀와 가정에 대한 이해.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95-124.
  2. 권연희․박경자(2003).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성,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 아동학회지, 24(3), 27-44.
  3. 경기도가족여성개발원(2007). 경기도내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실태조사 및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경기도 여성개발원.
  4.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기현․강희경(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지, 35(5), 141-150.
  6. 김나영(2007).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지지와 사회참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김리진(2008).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문제에 대한 구조모형 분석.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8. 김상임(2004). 상담사례를 통해 본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삶. 이주여성인권센터 창립 3주년 심포지엄 자료집, 17-48.
  9. 김연수(2008).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 '탄력적 부모되기 프로그램' 적용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24, 189-222.
  10. 김오남(2006). 여성결혼 이민자의 부부갈등 및 학대에 관한 연구-사회문화적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 18, 33-76.
  11. 김오남․김경신․이정화(2008). 결혼이민자 남편의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1), 69-84.
  12. 김희태․권영덕(2007). 다문화가정 유아의 유아교육 기관에의 적응과 변화과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4). 95-117.
  13. 노하나(2007). 중국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 문화적응유형과 이주여성이 인지한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문연심(2003). 부모-자녀관계 유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5. 민성혜(2006). 유아 내적 표상과 행동억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6. 민성혜․김영애․김송이(200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양서원.
  17. 민성혜․이민영․최혜영․전혜정(2009). 다문화 가정 유아기 자녀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모형 분석. 대한가정학회, 47(1), 55-63.
  18. 박경자․김송이(2007). 농촌지역 국제결혼가정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아동학회지. 28(5), 91-108.
  19. 박미경(2006).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가족 유아의 특성 및 교사의 어려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보건복지가족부(2008).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 브리핑 자료(2008년 10월 30일).
  21.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7). 다문화가족 지역정착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2. 성영혜․이창미․김연진․김유진․신현정(2004). 치료놀이를 통한 영유아 보육. 서울: 시그마프레스.
  23. 송미경․지승희․조은경․임영선(2008). 다문화가정 외국인 모의 부모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20(2), 497-517.
  24. 안영진(2002). 아동심리와 부모교육. 서울: 도서출판사 꾸벅.
  25. 안현정(2003). 국제결혼 부부의 결혼만족에 관한 연구 : 한국 남성과 필리핀 여성 부부를 중심으로. 초당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양옥경․김연수(2003). 가족탄력성 증진을 위한 부모 역할 프로그램 개발연구. 사회복지학연구논집, 11, 115-147.
  27. 양정화(2005). 이주여성의 차별과 폭력경험에 관한 실태 조사 연구 :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8. 이경하(2009).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이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이규삼(2000). 국제결혼 가정의 부부갈등 요인에 관한 연구 : 한․일 국적 가정을 중심으로.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0. 이무영․강기정(2007).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자아존중감 및 결혼만족도 향상을 위한 현실요법 집단프로그램의 효과. 한국가족복지학, 12(2), 29-44.
  31. 이숙희․고인숙(2006).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현대부모교육. 서울: 교육아카데미.
  32. 이재연․김경희(1993).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33. 인봉숙(2002). 한일 국제결혼가정 2세의 한국생활 적응 실태조사 연구 : 천안시 거주 통일교인 가정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전혜정․민성혜․이민영․최혜영(2009). 다문화가정 영유아 사회정서 발달증진 프로그램.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35.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2006-이슈-3.
  36. 최경숙(2006). 여성 결혼이민자의 사회적 지지와 결혼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최지명(2007). 국제결혼 부부의 의사소통 방식, 정서적 의사소통, 사회적 지지가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8. 최혜영․이은해(2005).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 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5) 319-342.
  39. Bunting, L. (2004). Parenting programmes : The best available evidence. Child Care in practice, 10(4), 327-343. https://doi.org/10.1080/1357527042000285510
  40. Grimshaw, R., & McGuire, C. (1998). Evaluating parenting programmes : A study of stakeholder' views. London : National Children's Bureau Enterprises Ltd.
  41. Gross, D., & Rocissano, L. (1988). Maternal confidence in toddlerhood : its measurement for clinical practice and research. Nurse Practitioner, 13, 19-29.
  42. Hammen, C. (1992). Cognitive, life stress, and interpersonal approaches to a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model of depressio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 189-206.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5630
  43. Harter, S., Marold, D., & Whitesell, N. R. (1992). A model of psychosocial risk factors leading to suicidal ideation in young adolescent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 167-188.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5629
  44. Hunt, R. (1999). Making positive multicultural early childhood education happen. Young Children, 54(5), 39-42.
  45. Panak, W. F., & Garber, J. (1992). Role of aggression, rejection, and attributions in the prediction of depression in childre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 145-165.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5617
  46. Salovey, P., & Mayer, J. D. (1996).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Salovey, P., & Sluyter, D.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New York : Basic Books.
  47. Sanders, S. W. (1992). Designing Preschool Movement Programs. Champaign, IL : Human Kinetics Publishers.

Cited by

  1. The Effectiveness of the Respected Parents and Respected Children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Mothers of Toddlers vol.37, pp.2, 2016, https://doi.org/10.5723/kjcs.2016.37.2.95
  2. A Qualitative Study on Respected Parents Respected Children Parenting Education Program Experiences of Multicultural Family Mothers with Preschool-age Children vol.23, pp.2, 2018, https://doi.org/10.13049/kfwa.2018.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