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Internal Market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 Focused on the Nurses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간호사를 중심으로

  • Received : 2011.08.05
  • Accepted : 2011.08.12
  • Published : 2011.08.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 market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Therefore this study is helped to build the strategies that is more efficient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the hospital business. A cross-sectional design was used,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284 registered nurses from two university hospitals, two general hospitals and two maternal-child hospital in one region.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through the SPSS WIN program. The predicting factors for communica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had the explanation power of 41.5% in business performance by the individual. The hospital size, compensation and segmentation system comprise about 53.2% of business performance by the organizations. So, nursing leaders should be interest in the strategies for good business performance. It is possible that they implement the policies to suitable internal marketing strategies and the program to improve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nurses.

본 연구는 병원 내에서 시행되는 내부마케팅과 간호사들의 직장애착정도가 병원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여 보다 효과적인 내부마케팅과 직장애착도 증진을 위한 전략수립 및 인력관리를 위해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일 지역의 6개 병원 간호사 284명을 편의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개인별로 인지하는 경영성과는 내부마케팅의 의사소통과 직장애착이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41.5%가 설명되었고, 기관단위별로 인지하는 경영성과는 병원규모, 내부마케팅의 보상체계제도와 세분화 제도가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53.2%가 설명되었다. 병원의 경영성과에 내부마케팅 중 의사소통, 보상체계와 세분화 전략, 그리고 조직구성원의 직장애착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병원의 내부고객인 간호사를 위한 내부마케팅활성화 정책과 직장애착도 향상 전략 등을 통한 병원 경영성과 기여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Keywords

References

  1. 강두식,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2005.
  2. 진은영, 간호사가 인지하는 내부마케팅 정도와 직장애착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간호대학 석사학위논문, 2008.
  3. 윤인옥, 내부마케팅 활동이 조직몰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4. 김인숙, 이해종, 강경화, 장수정, "병원 간호조직의 성과평가지표에 관한 조사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11권, 제4호, pp.385-399, 2005.
  5. 이정우, 최영진, "전문병원의 시장지향성이 고객지향성, 직업전문성, 직무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병원경영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22, 2009.
  6. 정정희, 김지수, 김경희, "간호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 간호행정학회지, 제14권, 제1호, pp.35-44, 2008.
  7. 이정우, "전문병원 간호사의 전문직업성이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및 서비스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호, pp.266-276, 2011.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66
  8. 차선경, 간호조직의 내부마케팅 요인이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9. 오숙희, 종합병원 내부마케팅 요인과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과의 관계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0. V. Upenieks, "Recruitment and Retention Strategies : A Magnet Hospital Prevention Model," Nursing Economics, Vol.21, No.1, pp.7-13, 2003.
  11. 제갈봉순, 이성희, "병원근무 간호사의 직장애착도와 관력요인",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제1호, pp.65-73, 2007.
  12. J. W. Peltier, L. Pointer, and J. A. Schibrowsky, "Internal Marketing and the Antecedents of Nurse Satisfaction and Loyalty," Health Marketing Quarterly, Vol.23, No.4, pp.63-82, 2006.
  13. R. J. Blendon, C. M. DeRoches, M. Brodie, J. M. Benson, A. B. Rosen, E. Schneider, D. E. Altman, K. Zapert, M. J. Herrrmann, and A. E. Steffenson, "Views of Practicing Physicians and the Publics on Medical Errors,"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375, No.24, pp.40-1933, 2002.
  14.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간호간병서비스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2008.
  15. R. T. Coward, C. Hornbe, R. P. Duncan, and J. W. Dwyer, "Job Satisfaction Among Hospital Nurses : Facility Size and Location Comparisons," Journal of Rural Health, Vol.8, No.4, pp.255-267, 1992. https://doi.org/10.1111/j.1748-0361.1992.tb00366.x
  16. 한성숙, 간호와 경영, 군자출판사, 2006.
  17. 서경원,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8. 박성애, 김진현, 박광옥, 김명숙, 김세영, "간호단위 성과평가도구 개발 간호단위 성과평가도구 개발", 임상간호연구, 제15권, 제2호, pp.5-12, 2009.
  19. 강경화, 한용희, "병원간호조직 성과관리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06-115, 2009.
  20. 강경화, 균형성과표를 적용한 병원 간호단위 성과평가표 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21. 박광옥, "중소병원의 간호인력 수급 논쟁 : 인력난 vs 임금난", 간호학의 지평, 제6권, 제1호, pp.67-76, 2009.
  22. 장영재, 중소병원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23. 류정걸, "종합병원의 전문의 수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병원경영학회지, 제13권, 제4호, pp.1-26, 2008.
  24. 서창적, 한원윤,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제28권, 제4호, pp.161-184, 2000.
  25.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nd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1, pp.1149-1160, 2009. https://doi.org/10.3758/BRM.41.4.1149
  26. 두은영, 병원조직의 내부마케팅이 간호사의 이직의도, 간호업무수행 및 간호업무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7. 최원숙, 국립대 병원 직원의 직무만족 및 직장애착 결정요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8. 정진희, 김인호, 홍정화, "인적자원 가치의 측정지표 관리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회계정보연구, 제22권, 제1호, pp.99-130, 2004.
  29. 윤정아, 이해정, "간호조직의 내부마케팅,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이직의도 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제3호, pp.293-301, 2007.
  30. 하나선, 박효미, "내부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 정도가 간호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제13권, 제2호, pp.7-16, 2007.
  31. 임지영, "병원의 내부마케팅 활동이 간호사의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Herzberg의 동기-위생요인이론을 기반으로-", 간호행정학회지. 제12권, 제1호, pp.5-13, 2006.
  32. 병원신문, "간호사 없어 병동축소, 폐쇄", 2007년 9월 3일자.
  33. 한진환, "리더십이 신뢰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6호, pp.283-292,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