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Dance Performance Halls and Satisfaction with Performance Halls as well as re-spectating

무용공연장 서비스 품질과 공연장 만족 및 재관람 의사의 관계

  • Received : 2011.07.11
  • Accepted : 2011.08.04
  • Published : 2011.08.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service quality of dance performance halls influences the satisfaction with performance halls and willingness of re-spectating. To perform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used and frequent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Conclusions are as follows; First, the service quality of dance performance halls had an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dance performance halls. Second, the service quality of dance performance halls had an effect on re-spectating. Third, the satisfaction with performance halls influenced the re-spectating. These results show that the higher the service quality becomes the more positive effect appears between the satisfaction of performance halls and re-spectating.

본 연구는 무용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공연장 만족도 및 재관람 의사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경기도 박물관 내 공연장", 양평군에 소재한 "바탕골 소극장"을 대상으로 무용공연을 관람하기 위하여 방문한 관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400명의 표본을 추출 하였다. 응답자의 내용이 부실하고 누락되거나 자료로서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는 표본은 분석대상에서 제외하였고, 최종적으로 자료 분석에 사용된 것은 367명이다. 조사도구는 자기평가기입법에 기초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하여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통계 분석 기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연구가설은 유의수준 ${\alpha}$=.05에서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무용공연장 서비스 품질은 공연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무용공연장 서비스 품질은 재관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공연장 만족도는 재관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관람객들은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높을수록 공연장에 대한 만족도와 재관람 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송민정, "공연예술에서의 무용경영 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 우 연, "축제기획.사례-서울세계무용축제", 서울(사) 다움 문화예술기획연구회, 다움 아카데미, 2003.
  3.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문화예술단체 실태조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2.
  4. 조선하, "무용공연 예술산업 활성화를 위한 관객 유입 전략", 목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5. S. A. Taylor and L. T. Baker,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ustomers'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No.70, pp.163-178, 1994.
  6. W. B. Dodds, K. B. Monroe, and D. Grewal, "Effect of price, brand and store information on buyers'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No.28, pp.307-319, 1991.
  7. 정미란, "무용공연의 Marketing전략",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8. 정혁준, "무용단체경영의 전략적 마케팅 수립을 위한 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9. 김아영, "무용 활성화를 위한공연 단체의 마케팅 믹스 전략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0. 이학현, "무용공연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안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1. 강미선, "무용공연환경이 공연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1권, 제5호, pp.49-57, 2002.
  12. 이루지, "무용공연 관객의기대불일치와 관람만족".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3. 이옥란, "문화산업으로서 무용공연 현황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4. 최윤영, "CRM을 활용한 무용공연시장 관객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5. 최유진, "무용공연예술지원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6. 정옥조, "무용공연의 관람환경과 고객애호도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17. 조선하, "무용공연마케팅요인과 관람만족, 재관람의도와의 인과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4호, pp.753-762, 2005.
  18. 김승규, "스포츠센터 이용자들의 인식된 서비스품질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7.
  19. 송정은, "무용공연 관람용 시설환경이 고객만족도와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20. Smith, R. A. Houston, "Script-Based Evaluation of Satisfaction Swith Service, in Emerging Perpectives on Service Marketing," pp.59-62, 1982.
  21. 김상유, "워터파크의 서비스품질이 소비자 만족, 재방문,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화지, 제45권, 제3호, pp.325-333, 2006.
  22. 박찬규, "골프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제1호, pp.33-48, 2006.
  23. 이성희, 이수범, "지각된 직원들의 서비스 태도가 품질, 가치,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컨벤션연구, 제9호, pp.73-84, 2005.
  24. 백진우, "공공 스포츠센터의 서비스 품질이 재구매 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1호, pp.455-464, 2005.
  25. 정옥조, 조송현, 장경로, "무용공연의 관람환경과 관람지속요구 및 관람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3호, pp.549-557, 2004.
  26. 김경선, "뮤지컬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27. 한진희, 조광민, 석부길, "무용 공연장의 서비스 품질에 따른 관람객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5호, pp.347-356, 2009

Cited by

  1. Relationships Among Worth to Watch, Satisfaction and Desire of Respectating of Music Performance vol.14, pp.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7.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