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미숙, 조석희, 진석언 (2005). 학년과 성별에 따른 영재와 평재의 수학/과학 창의성과 리더십 차이 및 두 능력의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19(3), 799-820.
- 김윤화, 김현주 (2010). 지역 교육청 영재교육원 중학생들의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2), 192-205.
- 김혜진 (2010). 초등영재 성별에 따른 도형추론지 능검사의 차별기능문항과 오류유형 분석. 사고개발, 6(1), 27-47.
- 노태희, 최영남 (1996). 성역할의 관점에서 조사한 과학자와 자신에 대한 이미지의 격차 및 과학관련 태도와의 관계성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3), 286-294.
- 박민정, 전동렬 (2007). 선행학습과 과학적 태도, 탐구력, 사고력, 문제 해결력 및 도형 창의력 검사의 상관관계. 새물리, 55(6), 386-396.
- 심규철, 소금현, 김현섭, 장남기 (2001a). 중학교 과학 영재의 과학에 대한 흥미연구1 - 영재와 일반 학생의 비교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122-134.
- 심규철, 소금현, 김현섭, 장남기 (2001b). 중학교 과학 영재의 과학에 대한 흥미연구2 - 재능 영역에 따른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135-148.
- 심규철, 소금현, 이현욱, 장남기 (1999). 중학교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의 과학적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7(2), 368-375.
- 조석희, 최호정, 김현지, 윤혜원, 권경림 (2002). 남.여 학생이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입상자가 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영재교육연구, 12(1), 31-60.
- 조정일, 최규식 (2006). 초등학교 과학 영재들의 교과 내용 인식과 학습 양식. 초등과학교육, 25(2), 118-125.
- 한선화, 유순화 (2005). 중학 영재학생과 일반학 생의 리더쉽기술, 사회성숙도 및 행위통제 분석. 청소년학연구, 12(3), 291-325.
- Albert Zeyer & Sarah Wolf. (2010). Is there a relationship between brain type, sex and motivation to learn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17.
- Carol Ames (1992). Classrooms: goals, structures, and student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261-271.
- Chin-Chung Tsai (2004). Conceptions of learning science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Taiwan: a phenomenographic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4), 1733-1750. https://doi.org/10.1080/0950069042000230776
- Fortier, M. S., Vallerand, R. J., Guay, F. (1995). Academic motivation and school performance: toward a structural model.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0, 257-274. https://doi.org/10.1006/ceps.1995.1017
- Green, B. A., & DeBacker, T. K. (2004). Gender and orientations toward the future: Links to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6, 91-120.
- Kahle, J. B., & Lakes, M. L., (1983). The myth of equality in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2), 131-140. https://doi.org/10.1002/tea.3660200205
- Kember, D., Biggs, J., & Leung, D. Y. P. (2004). Examining the multidimensionality of approaches to learning through the development of a revised version of the learning process questionnari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261-280. https://doi.org/10.1348/000709904773839879
- Lubinski, D., & Benbow, C. P. (1992). Gender differences in abilities and preferences among the gifted: Implications for the mathscience pipelin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 61-66. https://doi.org/10.1111/1467-8721.ep11509746
- Marshall, D., Summer, M., & Woolnough, B. (1999). Students' conceptions of learning in an engineering context. Higher Education, 38, 291-309. https://doi.org/10.1023/A:1003866607873
- Marton, F., Dall' Alba, G., & Beaty, E. (1993). Conceptions of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 277-299.
- Mingxin Liu, Weiping Hu, Shi Jiannong & Philip Adey (2010). Gender stereotyping and affective attitudes towards science in chinese secondary school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3), 379-395. https://doi.org/10.1080/09500690802595847
- Min-hsien Lee, Robert E. Johanson, Chin- Chung Tsai (2008). Exploring Taiwanese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f and approaches to leaning science through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Science Education, 92(2), 191-220. https://doi.org/10.1002/sce.20245
- Robinson, A., Shore, B. M. & Enerson, D. (2007). Best Practices in Gifted Education. Waco, Texas : Prufrock Press Inc.
- Saljo, R. (1979). Learning in the Learner's Perspective, 1: Some commonsense conceptions. Gothenburg, Sweden: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Gothenburg.
피인용 문헌
- 중학교 과학 영재들의 성별과 재능 분야에 따른 과학 관련 태도 조사 연구 vol.45, pp.3, 2011, https://doi.org/10.15717/bioedu.2017.45.3.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