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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항 항로 개선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DAESAN" Harbor Fairway

  •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 임긍수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대학원) ;
  • 김성철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대학원)
  • Kim, Chol-Seong (Division of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 Rim, Gung-Su (Graduate School, Division of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 Kim, Sung-Cheol (Graduate School, Division of Maritime Transportation System,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 투고 : 2011.05.13
  • 심사 : 2011.06.23
  • 발행 : 2011.06.30

초록

대산항은 석유제품운반선, 케미칼운반선, LPG LNG 운반선과 같은 위험화물운반선의 비중이 매우 높으며 석유화학 및 지방산업단지개발계획과 연계 서해안 중부권의 거점 항만으로 개발 추진 중에 있어 향후 2020년에는 9,195척으로 2008년보다 입항 척수가 167% 정도 해상교통량이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대산항을 이용하는 선박의 입출항 항로 등에 대한 해상교통환경을 면밀히 분석 평가하고, 통항로 및 항행보조시설 등의 적정성 검토를 통하여 미래 지향적이고 안전한 해상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항로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한다.

Daesan Harbor is developing under the Industrial Complex or Petrochemistry Development Plan making the port the main hub-port in the West coast. Because of this development. the traffic volume is expected to increase to 9,1.95 incoming vessels by 2020, an increase of 167% compared to 2008 figure. This study thoroughly analyzes and evaluates a systematic and comprehensive use of the fairway in the Daesan Harbor. It establishes a future oriented and safe marine transportation environment upon appropriate examination of the total fairways and sailing assistance fac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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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국토해양부, 해양안전종합정보센타, Port-MIS 내부자료, pp. 1-200.
  2. 대산항 항만개발 계획(2008), 대산지방항만청, pp. 1-5.
  3. 정중식, 정재용, 김철승(2005), 광양항의 항로설정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학회지, 제11권, 제2호, pp. 9-17.
  4. 정재용, 김철승, 박성현(2005), 목포항의 해상교통시스템 설정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학회지, 제11권, 제2호, pp. 1-8.
  5. 중앙해양안전심판원(2003-2007), 해양안전심판재결서, pp. 601-665.
  6.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9), "2009년 수정예측 기초자료", pp. 4-6.

피인용 문헌

  1. 서포트 벡터 머신을 이용한 완도 인근해역 추천항로 개선안에 관한 연구 vol.41, pp.6, 2017, https://doi.org/10.5394/kinpr.2017.41.6.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