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Visualization of the Cyber Space for e-Businesses

E-비즈니스를 위한 사이버 공간의 이해

  • 최세일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Received : 2011.10.24
  • Accepted : 2011.12.12
  • Published : 2011.12.31

Abstract

This paper proposes a way to visualize the cyber space with respect to the offline space. In general, people have difficulties to understand the cyber space since it is not tangible and not visible. In businesses, both spaces depend on identical proposition of "salse of merchandise goods to customers". Here, 3 merchandise elements of "customers", "merchandise goods" and "salse" in the cyber space are compared to them in the offline spaces in order to visualize the cyber space in terms of businesses.

이 논문은 사이버 사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예비 사업자들에게 사이버 공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하여, 사이버 공간의 사업적 특성을 오프라인 공간의 사업특성에 맞추어 설명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사이버 사업이나 오프라인 사업모두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한다"라는 같은 명제를 기반으로 함으로 고객, 상품, 판매유형이라는 3가지 관점에서 오프라인 공간과 사이버 공간의 차이를 설명하고, 그 차이를 오프라인 공간 관점에서 바라보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Keywords

References

  1. 서은호,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효율성 분석 : 온라인 오프라인 소매업체의 가격비교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2. 최세일, "전자상거래 실패요인 분석", 한국전자통신학회 2011 춘계 학술대회 논문집, pp. 135-139, 2011.
  3. 이국철, 박종철, "부동산거래 정보업의 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1호, pp. 95-102, 2011.
  4. 신광식, "부동산중개업 구성요소와 서비스 가치, 재이용의도, 구전효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6호, pp. 657-663, 2010.
  5. 이태웅, 손철수, 김원중, "스마트 폰에서 인터넷 사이트 정보 재가공에 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6권, 2호, pp. 320-325, 2011.
  6. 권효석, "게임이론을 통한 온라인 상점과 오프라인 상점 간의 경쟁에 대한 전략적 분석", 경상대학교 박사논문, 2006.
  7. 김명진, "B2C 인터넷 쇼핑몰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8. 최재용, "성공한 인터넷 쇼핑몰 사례 분석 및 성공요인 고찰", 한국유통과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 313-323, 2007.
  9. 조부진, "전자쇼핑몰 성공사례 연구 : 경매사이트 옥션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0. 권혁진,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옥션 & G마켓 쇼핑몰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1. www.auction.co.kr
  12. www.gmarket.com
  13. www.evajunie.com
  14. 이은실, "인터넷 여성 패션 쇼핑몰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15. 박선후, "온라인 패션 쇼핑몰을 위한 성공전략",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6. 김미진,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적 비즈니스를 위한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7. www.gulbi.com
  18. 최세일, "영광군 특산품 전자상거래 안정화 및 활성화 컨설팅 최종보고서", 영광군청, 2010.
  19. 최세일, "특산품 조합 단체의 쇼핑몰 비즈니스 모델",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4권, 1호, pp. 21-29, 2010.
  20. www.hongwha21.net
  21. Se-ill Choi, Joon-seub Cha, Won-hyong Lee, "A View to Cyber Space from Businesses", The first Yellow Se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Computing, Aug. 2011.
  22. 조희은, "인터넷 쇼핑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23. 장뢰, 전상택, 이형주, "e-비즈니스 일반 : 인터넷 쇼핑몰에서 관계효익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국인을 중심으로 -", e-비즈니스연구, 12권, 1호, pp. 179-206, 2011.
  24. 은종성, 민경세, "BMO 평가모형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비즈니스 모델 자가평가 방법론에 관한 사례 연구", 벤처창업연구, 2권, 2호, pp. 49-68,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