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통합교육이 아동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Intergenerational Integration Programs on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Elderly

  • 변명연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 김은경 (창원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Byun, Myung-Yeon (Dep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Changwon National Univ.) ;
  • Kim, Eun-Kyung (Dept. of Child Development and Family Studies Changwon National Univ.)
  • 투고 : 2011.03.03
  • 심사 : 2011.06.20
  • 발행 : 2011.06.30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the relationship with grandparents and intergenerational integration program influences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elderly. Data for the study were collected from 132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attended the regional children's centers or social education centers that conduct intergenerational integration programs. The respondents reported positive attitudes toward elderly and perceived elderly as kind, likable, bright, clean and happy.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variables that affect children's attitudes toward elderly. While frequency of contact with grandparents, perceptions about grandparents, and frequency of intergenerational integration programs had strong effects on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elderly, experience of living with grandparents, perceptions about the intergenerational integration programs, and helpfulness of the intergenerational integration programs did not show significant effects on children's attitudes toward elderly.

키워드

과제정보

연구 과제 주관 기관 : 창원대학교

참고문헌

  1. 고은교․정민숙(2008). 아동의 노인에 대한 태도 및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8(11), 323-337.
  2. 권중돈(2005). 노인에 의한 교육프로그램의 세대통합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25(2), 15-33.
  3. 김광숙(1987). 청소년의 노인관계에 대한 조사연구, 서울시내 중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귀자(2004). 아동․노인간의 세대공동체교육프로그램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연수(1993). 부모-조부모 관계와 손자녀-조부모 친밀도가 청소년의 노인과 노화에 대한 사실 인지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김영숙(2002). 중․고등학생의 노인 이미지에 대한 도시와 농촌의 비교. 한국노년학, 21(3), 75-89.
  7. 김윤정․강인․이창식(2004). 청년 중년 노년세대별 노인에 대한 태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1), 65-75.
  8. 김윤정․정선아(2001). 청소년의 노인에 대한 태도: 노인에 대한 인식과 행동간의 관계규명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6), 1-11.
  9. 김은경(2003). 조부모관련 변인이 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23(3), 63-77.
  10. 박경란․전예화․김희년․오찬옥(2004). 아동과 노인간의 관계 향상을 위한 세대통합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세대간 상호 작용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3(1), 17-27.
  11. 백문화(1992). 부모 및 조부모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동거와 비동거 가족의 비교. 대한가정학회지, 30(2), 219-236.
  12. 서정기(1993). 손녀가 지각한 조모와의 관계와 노인에 대한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신귀연(1995). 아동과 청소년이 지각한 노인 이미지.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신현종(2004). 세대공동체를 위한 노인과 아동 통합프로그램의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심재선(2005). 노인․아동 세대통합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양승규(2003). 세대공동체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옥은진(1990). 노인문제에 대한 세대간의 인식차 연구. 상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유문숙․손연정․김용순(2007). 초등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한국모자보건학회지, 11(1), 54-63.
  19. 윤진․조석미(1980). 가족구성원에 대한 노인의 심리적 거리. 한국노년학, 1, 75-85.
  20. 이금룡(2004). 연령별 노인에 대한 태도 비교를 통한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전략적 방안모색. 노인복지연구, 26(4), 143-164.
  21. 이동원․박옥희(2000). 사회심리학. 서울: 학지사.
  22. 이미애(2007). 초․중․고생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이선자(1989). 연령 단계별로 본 노인에 대한 태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4. 이수원(1980). 태도, 태도변산 및 행동.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학술대회자료집, 11-14.
  25. 이은해(1981). 아동의 노인에 대한 태도: 5세에서 11세 아동을 대상으로. 연세논총, 8, 357-370.
  26. 임재택․김윤옥․김경호(1996). 보육시설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의 적용에 관한 연구. 영유아보육연구, 1(1), 1-33.
  27. 임재택(2001). 유아교육기관의 노인․아동 상호작용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5), 67-101.
  28. 정미실(1996). 아동․부모․조부모 특성에 따른 아동의 노인에 대한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조명희(1974). 노인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의 태도 분석.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차용은(1980). 노인에 대한 대학생의 태도 연구-전북지방을 중심으로. 전주대학논문집, 9, 239-262.
  31. 한정란(1994). 세대공동체를 통한 노인교육과정의 예시적 실천 연구. 한국노년학, 14(1), 140-153.
  32. 한정란(2000). 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20(3), 115-127.
  33. 한정란(2001). 교육노년학. 서울: 학지사.
  34. 한정란(2003). 청소년들의 노인에 대한 태도 연구. 한국노년학, 24(3), 181-194.
  35. 한정란(2002). 노인교육과 세대통합: 세대 공동체 교육. Andragogy Today, 5(1), 91-108.
  36. 한정란․김귀자(2004). 세대공동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효과를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23(1), 157-177.
  37. 한준상․기영화․허정무․한정란․이준학․서혜경․김태훈 (1999). 21세기 한국노인교육의 장기정책 발전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연구보고서.
  38. 한준상․기영화․안관수․이장익․한정란(2000). 세대간 공동체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연구보고서.
  39. 허우정․하은옥․김은주․조민영․임부연․황해익(2006).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노인-아동 세대통합프로그램의 의미와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0(4), 331-350.
  40. 홍봉선․남미애(2002). 청소년복지론. 경기: 양서원.
  41. Aday, R., Rice, C., & Evans, E.(1991). Intergenerational partners projects: A model linking elementary students with senior volunteers. The Gerontologist, 31, 263-266. https://doi.org/10.1093/geront/31.2.263
  42. Anderson-Hanley, C.(1999). Experiential activities for teaching psychology of aging. Educational Gerontology, 25, 449-456. https://doi.org/10.1080/036012799267701
  43. Baggett, S.(1981). Attitudinal consequences of older volunteers in the public school setting, Educational Gerontology, 7, 21-33. https://doi.org/10.1080/0360127810070103
  44. Butler, R.(1975). Why survive?: Being old in America. N.Y.: Harper and Row.
  45. Dellmann-Jenkins, M.(1997). A senior-centered model of intergenerational programming with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Applied Gerontology, 16(4), 495-506. https://doi.org/10.1177/073346489701600407
  46. Hans, J. D.(1973). A social-psychological perspective on aging. The Gerontologist, 8, 67-71.
  47. Klausemeier, J. J.& Ripple, T. (1971). Learning and human abilities. N.Y., NY: Harper & Row.
  48. Laney, J. D., Wimsatt, T. J., Moseley, P. A., & Laney, J. L.(1999). Children's ideas about aging before and after an intergrated unit of instruction. Educational Gerontology, 17,
  49. Oljenik, M. G., & LaRue, C. A.(1981).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Esteem. Princeton, N.J.:Princeton Univ. Press.
  50. Resencran, H., & McNevin, H. T(1969). A factor analysis of attitudes toward the aged. The Measurement, 9, 55-59.
  51. Revenson, T. A.(1989). Compassionate stereotyping of elderly patients by physicians: Revising the social contact hypothesis. Psychology and Aging, 4, 230-234.
  52. Rodeheaver, D.(1990). Ageism. In I. A. Parham, L. W. Poon, & I. C. Siegler(Eds.), Access: Aging curriculum content for education in the social-behavioral sciences. N.Y.: Springer Publishing.
  53. Seefeldt, C. R.(1987). The effects of preschoolers' visit to a nursing home. The Gerontologist, 27, 467-482.
  54. Seefeldt, C. R., Jantz, R., & Galpur, A.(1977). Children's attitudes towards the elderly: Educational implications. Educational Gerontology, 2, 301-311. https://doi.org/10.1080/0360127770020308
  55. Seefeldt, C., Warman, B., Jantz, R. K., & Galper, A.(1990). Young and old together. Washington D.C.: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56. Thomas, J. A., & Ymamoto, Y.(1975). Attitude toward age: An exploration in school-age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 Human Development, 6, 117-129. https://doi.org/10.2190/LRLU-AV99-TH41-YCBM
  57. Tuckman, J., & Lorge, I.(1952). The influence of a course on the psychology of the adult on attitudes toward old people and older workers. Journal of Gerontology, 43, 40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