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교육과학기술부. (2009). 교육통계연보 2009. 서울: 교육과학기술부.한국교육개발원.
- 김선영, 신나리, 김향은. (2009). 보육. 아동학회지, 30(6), 267-279.
- 김은설, 안재진, 최윤경, 김의향, 양성은, 김문정. (2009). 보육종사자의 전문성 제고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김명순. (2010). 보육선진화를 위한 보육교사 및 시설장 전문성 향상에 관한 개선안 논의. 육아정책연구소.한국보육진흥원 정책세미나, 보육선진화를 위한 보육인력의 전문성 제고방안.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김의향, 신나리, 민미희, 이형민. (2010). 보육교사 2급자격 취득자의 교과목 이수 실태 조사. 유아교육연구, 30(5), 53-76.
- 김정신, 노은호. (2006). 전문직으로서의 보육교사와 자격제도. 한국여성교양학회지, 15, 207-234.
- 김정신, 노은호, 이행숙, 정해은, 조희진. (2004). 보육과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 DACUM법. 한국영유아보육학, 36, 147-175.
- 박은혜. (2006). 육아정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유아교육과 보육의 협력 및 통합 방안에 대한 토론. 육아정책개발센터 창립 1주년 기념 세미나, 육아정책의 통합적 접근(I).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 보건복지부. (2010).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입법예고. (2009, 10. 16). 보건복지부 사이트, 자료 검색일 2011, 1. 20, 자료출처 http://www.mw.go.kr/front/jb/sjb0403vw.jsp?PAR_MENU_ID=03&MENU_ID=030403&page=7&BOARD_ID=200&BOARD_FLAG=&CONT_SEQ=240587&SEARCHKEY=&SEARCHVALUE=영유아보육법&SCH_SILKUK_ID=&SCH_DEPT_ID=&DATA_GUBUN=&DATA_STATE=&CREATE_DATE1=&CREATE_DATE2=
- 보육자격관리사무국. (2009). 표준교과개요 개발 사업보고서. 서울: 보육자격관리사무국.
- 서영숙, 이미화, 임승렬, 조부경. (2005). 한국 유치원/보육교사 교육의 역사와 미래: 유아교육.보육의 질적 향상과 유아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사교육. 한국유아교육학회 창립 30주년 기념식 및 정기 학술대회, 한국 유아교육과 보육의 자리매김. 서울: 서울여자대학교 인사랑당.
- 송태민, 서문희, 박지혜, 최진원. (2005).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기준 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 유희정, 문무경, 원명순, 김애리, 김홍희. (2007). 보육시설종사자 경력 및 호봉체계 개선방안 연구. 서울: 여성가족부.
- 윤건호. (2006). 개정된 영유아보육법 보육교사 자격관련 교과목에 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6(2), 1-19.
- 이미화, 유희정. (2004).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및 직무실태 분석.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 이미화, 장명림, 신나리, 김문정, 김현철. (2006). 육아지원인력의 수급전망과 전문성 제고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 이미화, 임승렬, 조형숙, 유은영, 송신영. (2007). 육아지원인력 양성교육과정 모형 개발.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 이연승, 조미나. (2005).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1), 41-67.
- 지성애. (2001). 영유아 보육시설장과 교사의 전문적자질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27, 138-168.
- 지성애, 최미숙. (2006).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실시현황과 과제. 한국영유아보육학, 45, 27-52.
- 한국보육진흥원. (2010a). 국가자격증 교부현황 및 교부예정 현황: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장.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보육인력개발국.
- 한국보육진흥원. (2010b).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교과목: 표준교과개요.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보육인력개발국.
- Bloom, P. J., & Sheer, M. (1992). The effect of leadership training on child care program qual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 579-594. https://doi.org/10.1016/0885-2006(92)90112-C
- Howes, C. (1997). Children's experiences in center-based child care as a function of teacher background and adult-child r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43, 404-425.
- Kagan, S., & Bowman, B. (1997). Leadership in early care and education: Issue and challenges. (Eds.) In Kagan, S., & Bowman, B. Leadership (pp. 3-8). Washington, DC: NAEYC.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2). Child care structure, process, outcom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child care quality o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Psychological Science, 13, 199-206. https://doi.org/10.1111/1467-9280.00438
- OECD. (2006). 유희정, 안재진옮김 (2008).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보육 동향 연구[Starting strong II]. 서울: 육아정책개발센터.
- Wiseman, D. J., Cooner, D. D. & Knight, S. L. (1999). Becoming a teacher in a field-based setting. Florence. KY: Wadsworth Publishing Compa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