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석.유승연(2005). 학교장학문화와 장학효과성의 관계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3(3), 49-71.
- 강영삼(2005). 1980년 이후 장학의 문제 추이와 과제, 교육논총 25(1), 3-30.
- 강현석(2007). 교사의 실천적 지식으로서의 내러티브에 의한 수업비평의 지평과 가치 탐색, 교육과정연구 25(2), 1-35.
- 강현석(2008). 교사의 내러티브 경험에 기초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서 컨설팅 방안. 한국교육정책연구소, 교육연구 2008(1).
- 김덕희(2006). 학교단위 수업장학 모형 탐색, 교육학논총 27(1), 113-140.
- 김분순.강현석(2010). 학교 교육과정 컨설팅 모형의 시론적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22(4), 537-552.
- 박을규(2007). 삶, 그리고 교육경험의 의미에 관한 초등 여장학사의 자전적 탐구, 대구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경혜(2005). 반성과 실천: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대한 소고, 교육과정연구 23(2), 285-310.
- 안세근(2007). 학교컨설팅과 장학 활동을 통한 학교변화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5(1), 141-164.
- 염지숙(2003). 교육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 절차, 그리고 딜레마, 한국교육인류학회 6(1), 119-140.
- 오성은(2008). 초임원감의 원내 장학 경험의 의미,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기옥(2001). 교내장학의 동향과 발전방향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논총 18, 285-307.
- 이윤식.유현숙(1989). 교내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이윤식(1999a). 교사발달의 관점에서 본 장학, 한국교사교육 16(2). 1-27.
- 이윤식(1999b).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 이윤식(2001). 학교경영과 자율장학, 서울: 교육과학사.
- 이창형(2005). 교내장학의 자율적인 활성화 방안탬색, 교육논총 25(1), 159-199.
- 장경숙.박미애(2005). 예비교사 수업장학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초등 영어교육 11(2), 33-60.
- 정미진(2003). 도덕교육방법으로서 서사, 한국교육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수현(2008). 대화 개념에 근거한 학교컨설팅 방법론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6(2), 391-414.
- 정태범(2002).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 조광제, 허학도(2006). 현대교육과 학교공동체, 서울: 원미사.
- 조덕주(2003). 교육과정 지원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새로운 장학 방안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I). 열린교육연구 11(2), 131-157.
- 주삼환(1982). 장학의 본질에 비추어 본 장학개선방향, 교육발전논총 4(1). 81-99.
- 주삼환(2005). 한국교육행정 강론, 서울: 한국학술정보.
- 주삼환(2006). 장학의 이론과 기법, 서울: 학지사.
- 주현준(2010).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학습모임에 관한 질적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2(3), 46-475.
- 진동섭(2003). 학교 컨설팅, 서울: 학지사.
- 진동섭.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한국교육행정학회 23(1), 1-25.
- 함수곤.김찬재(2007). 교육과정 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중앙교육진흥연구소.
- Alfonso, R.(1986). "The unseen supervisor: Organization and culture as determinants of teacher behavior",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April.
- Bruner, J.S.(1996). The Culture of Educa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 Blumberg, Arthur.(1980). Supervisors & Teachers: A private cold war(2nd ed.), Berkeley, C. A.:McCutchan.
- Clandinin, D. J. & Connelly, F. M.(1988). Teachers as curriculum planners: Narratives of expereien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강현석.박민정.소경희.조덕주.홍은숙 역(2007), 교사와 교육과정: 교사들의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서울: 양서원.
- Glatthorn, Allan A., Floyd Boschee., Whitehead, Bruce M.(2009). Curriculum Leadership: Strategies for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2nd Ed), New York: Sage Publications, Inc., 강충열.정광순.유위준 역(2011), 교육과정 리더쉽: 개발과 실행 전략, 서울: 학지사.
- Glickman, Carl D., Gordon, Stephen P., Ross-Gordon, Jovita M.(2004). 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A Developmental Approach(6th Ed.). MA: Pearson.
- Hoy, Anita Woolfolk & Hoy, Wayne Kolter.(2006). Instructional leadership: A research-based guide to learning in schools(2nd Ed.). MA: Allyn and Bacon.
- May, W. T.(1989). Supervision and Curriculum, In Encyclopedia of education, 728-730.
- Print. M.(1993). Curriculum Development and Design(2nd Ed.). NSW: Allen & Unwin Ltd., 강현석.박영무.박창언.손충기.이원희.최호성 역(2006), 교육과정 개발과 설계, 서울: 교육과학사.
- Sergiovanni, Thomas J. & Starratt, Robert J. (1979). Supervision: Human Perspectives(2nd ed.), New York: McGraw-Hill Book co.
- Sergiovanni, Thomas J.(2006). The principalship: A reflective practice perspective, 5th Ed., MA: Allyn and Ba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