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혜순(2010).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제작 및 활용을 통한 영어 협동 학습 방안 연구, 영상영어교육학회 11(1), 201-223.
- 고상숙(2005). 수학을 하려면 엑셀을 밟아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뉴스레터 21(4), 25-26.
- 교육과학기술부(2010). [2011년 업무보고]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http://www.mest.go.kr/web/1142/ko/board/list.do?bbsId=195].
- 교육과학기술부(2011). 과학 교과서 & 지도서(4-1)(6-1), 금성출판사.
- 김수환.이원규.김현절(2009). 개정된 정보교육과정에서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의 교육적 적용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2(2), 23-31.
- 김영기.한선관(2007). 정보교육방법의 실제, 한국학술정보출판사.
- 김은길.현동림.김종훈(2011).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을 위한 알고리즘 기반 학습 콘텐츠 개발, 한국수산해양교육연구 2(1), 105-115.
- 김은길.김승완.현동림.김종진.김종훈(2011). 초.중등학생의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위한 알고리즘 학습 방안 연구, 한국수산해양교육연구 2(1), 92-104.
- 김정아.김종훈(2009). 창의성 신장을 위한 놀이개발 -알고리즘 요소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9(7), 390-401.
- 김진수(2007).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1-29.
- 김해동(2007).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그룹 발표에서 동료평가의 활용,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논문지 10(1), 155-176.
- 권창미.강상성(2007). 논리적 사고 향상을 위한 '두리틀' 프로그래밍 수업의 적용, 대한사고개발학회 학술발표논문집 4(2), 55-77.
- 문대영(2007). 초등학생의 공학에 대한 태도 및 공학 문제 해결에 대한 사례연구- STEM 통합 접근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2(4), 51-66.
- 송정범(2010). STEM 통합교육을 위한 교실친화적 로봇교육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광상(2008). 엑셀을 통한 일차함수의 활용에 대한 사례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0(1), 1-22.
- 이옥화(1993). 로고 프로그래밍의 교육적 의의와 실천 방안 모색, 교육공학 연구 8(1), 81-102.
- 이효녕(2011). 기고문 - STEAM 교육 시행을 위한 미국의 STEM 교육 고찰, 경북대 과학교육학부 교수, 한국과학창의재단-월간 과학창의 2월호.
- 장승주.김재영.이은령(2008). 엑셀을 이용한 자동차용 실시간 스케줄링 알고리즘 성능 평가, 대한전자공학회 2008년 정기총회 및 추계종합학술대회, 927-928.
- 장윤재.박동희.김승범.권대용.전수진(2007). 시뮬레이션 제작 환경을 위한 스퀵이토이 환경개선, 정보창의교육논문지 1(1), 35-43.
- 정광순(2010). 통합교과 출현과 유지 과정에 대한 현상 해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0(1), 381-380.
- 최유현 외(2008), STEM 기반 발명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8(2), 143-164.
- 최정훈(2011).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STEAM 교육이란? (상)(하), 월간 과학창의.
- Tim Bell, Lan H. Witten, Mike Fellows(2006), 놀이로 배우는 컴퓨터 과학, 홍릉과학출판사.
-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2011), Computer Science in K-12 STEM Education Critical for 21st Century Skills and Knowledge, [http://www.acm.org/public-policy/Case_For_Computing_final.pdf].
- CSTA(2003),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http://csta.acm.org/Curriculum/sub/CurrFiles/K-12ModelCurr2ndEd.pdf].
- Debra, S.(2010), NSTA-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NSTA WebNews Digest.
-
Yakman, G.(2008).
$ST{\Sigm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http://www.steamedu.com/2088_PATT_Publication.pdf]. - Yakman, G.(2010). What is the point of STE@M? - A Brief Overview, [http://www.steamedu.com/2006-2010_Short_WHAT_IS_STEAM.pdf].
- Parker, J. R., Katrin. B., Douglas. M.(2003), Computer science and the arts: some multi-disciplinary teaching collaborations, ITiCSE 2003, 252.
- John, T.(2010), STEM to STSEAM - recognizing the value of creative skills in the competitive debate. [http://www.huffingtonpost.com/john-tarnoff/stem-to-steam-recognizing_b_756519.html].
- Mae, J.(2002), TED Talks,[http://www.ted.com/index.php/talks/mae_jemison_on_teaching_arts_and_sciences_together.html].
- Miaoulis, I.(2009), Comments to PCAST(President Council of Advisors on Science and Technolog-y, [http://ventureramp.com/downloads/aggregateoralcomments.pdf].
- Sanders, M.(2009), STEM, STEM Education, STEMmania, THE TECHNOLOGY TEACHER(December/ January 2009), 20-26.
- Papert, S.(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 New York:Basic Books.
- President's Information Technology Advisory C-ommittee(PITAC)(2005), Report to the President on computational science: Ensuring America's competitiveness, Washington, DC: U.S.Government Printing Office.
- Resnick, M. et al.(2009), Scratch: Programming for All, Communications of the ACM, 52(11), 60-67. https://doi.org/10.1145/1592761.1592779
- The JASON Project(2011), Announcing the 2011 JASON Project, Immersion Learning National Educators Conference, [http://www.jason.org/public/feature/Feature].
- Timothy, A. D., John, K. G.(2006), The role of computer science in digital production arts, ITiCSE 2006, 7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