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아(2005). 영재아와 일반아의 리더십과 정서지능 비교 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금희(2007). 한.중 영재 및 일반학생의 리더십 특성에 관한 비교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미숙(2007). 영재리더십 프로그램,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김미숙.전미란(2006). 영재의 리더십 구성요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교육학연구 44(1), 221-245.
- 김미숙.조석희.진석언(2005). 학년과 성별에 따른 영재와 평재의 수학/과학 창의성과 리더십 차이 및 두 능력의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19(3), 799-820.
- 김정대(2001). 청소년참여를 통한 리더십 생활기술 프로그램 개발,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희용.박수홍(2009). 영재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사고개발 59(1), 45-70.
- 남주영(2005). 영재아의 리더십과 성취동기 상관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금옥(1998). 청소년의 자기조정학습방략 정도와 학업성취 및 사회적 능력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성익.조석희.김홍원.이지현.윤여홍.진석언.한기순(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 신영희(2005). 중학교 과학.수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전 자기조절 동기유형과 실패내성 및 자아존중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양규모(2010). 초등 영재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이 리더십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경미(2004).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문제발견의 차이 및 문제발견에 영향을 미치는 제변인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여홍(1996). 영재아동의 정서적 특성에 관한 임상연구: 정신건강을 위한 지도, 영재교육연구 6(1). 53-71.
- 이선애(2011). 중학생 영재와 일반학생, 반장학생 및 반장영재 학생의 리더십 특성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성혜(2006). 초등학교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이 리더십 생활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진석언.차주환(2004). 미국 규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중학교 영재학생들의 리더십 기술 수준, 비교교육연구 14(3), 121-137.
- 차주환(2005). 중학교 영재학생을 위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의 필요성,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창욱(2001).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선화.강승희.유순화(2005).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리더십 기술과 사회성숙도의 비교 분석, 청소년학연구 12(1), 227-298.
- 한선화(2005). 중학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리더십기술, 사회성숙도 및 행위통제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한종화(1987). 과학영재 교육론, 서울: 학연사.
- 허정경(2003). 학령기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척도개발과 관련 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희숙.김말숙(2010). 수학영재교육에 대한 일반영재학생과 사이버 영재학생의 인식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2(3), 316-329.
- Betts, G. T., & Neihart, M.(1988). Profiles of the Gifted & Talented, Gifted Child Quarterly, 32(2), 248-253. https://doi.org/10.1177/001698628803200202
- Clark, B.(2002). Growing Up Gifted, NJ: Pearson Education Inc.
- Cohn, S. J.(1981). What is giftednes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In A. H. Kramer(Ed.), Gifted children: challenging their potential (pp. 33-45), New York: Trillium Press.
- Dormody, T. J., & Seevers, B. S.(1995). Leadership Life Skills Development; Preceptions of Senior 4-H Youth, The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33(4), 17-27.
- Dover, A.C.(1983).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in gift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 Educational Psychology, McGill University, Montreal.
- Ford, M. E.(1982). Social cognitive and social competence in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323-324.
- Foster, W. H., & Silverman, L.(1988). Leardership curriculum for the gifted. In J. VanTassel-Baska, J. Feldhusen, K. Seeley, G. Wheatley, L. Silverman, & W. Foster(Eds.), Comprehensive curriculum for gifted learners (pp. 356-360), Boston: Allyn & Bacon.
- Gagne, F.(1991). Toward A 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ness and talent, In N. Colangelo, & G. A. Davis. (1991).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65-80. Boston: Allyn and Bacon.
- Hollingworth, L.(1942). Children above 180 IQ Stanford-Binet: Oringin and development, New York: World Book.
- Karnes, F. A., & Bean, S. M.(1995). Leadership for students: A Practical guide, Waco, TX: Prufrock Press.
- Karnes, F. A., & Bean, S.M.(1996). Leadership and the gifted.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9(1), 1-12.
- Karnes, F. A., & Bean, S. M.(2001) Methods and materials for teaching the gifted, TX Prufrock Press Inc.
- Karnes, F. A., & Chauvin, J.C.(1987). Leadership skills development program: Leadership skills inventory and leadership skills activities handbook, Buffalo, NY: DOK.
- Karnes, F. A., & Meriweather, S. (1989).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 Plan for Leadership: An Integral Component for Success as a Leader, Roeper Review, 11(4), 214-217. https://doi.org/10.1080/02783198909553214
- Kopp, C.B.(1992).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43-354.
- Miller, D.C.(2000). Adolescents' decision making in academic and social contexts: A self-regulation perspective,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 Miller, R. A.(1976). Leader/agent's guide: Leadership and life skills, Stillwater: Oklahoma State University.
- O'Mally, J. M.(1997). Research perspective on social competence, Merill Quartely, 23, 29-44.
- Platow, J. A.(1984). A Handbook for ldentifying the Gifted/Talented, U.S.A.: Ventura Country Superintendent of Schools Office.
- Renzulli, J. S.(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 180-184.
- Renzulli, J. S.(1979).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of the defini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Ventura, CA: Ventura.
- Renzulli, J. S., Smith, F. H., White, A. J.(1997). Scales for rating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superior students,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 Schunk, D. H.(1989). Social cognitive theory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B. J. Zimmerman & D. H. Schunk(Eds.), Self-regulated lear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pp. 83-110), NY: Springer Verlag.
- Seevers, B. S., Dormody, T. J., & Clason, D. L.(1995). Developing a scale to research and evaluate youth leardership and life skills development, The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36(2), 28-35. https://doi.org/10.5032/jae.1995.02028
- Sisk, D. A.(1987). Creative teaching of the gifted, New York: McGraw-Hill.
- Sisk, D. A.(1993). Leadership education for the gifted, In K. A. Heller, F. J. Monks, & A. H. Passow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 and talent. Oxford: Pergamon Press Ltd.
- Sisk, D. A., & Rosselli, H. C.(1989). Leardership: A special kind of giftedness, New York: Trillium.
- Terman, L. M.(1925). Genetic study of genius: Vol. 1. Mental and physical traits of a thousand gifted children,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 Webb, J. T.(1993). Nurturing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In K. A. Heller,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 (pp.525-538), Pergamon Press.
- Webb, J. T., Meckstroth, E. A., & Tolan, S. S(1982). Guiding the Gifted Child: A practical source for parents and teachers, Ohio Psychology Publication Company.
- Williams, F. E.(1986). The cognitive-affective interaction model for enriching gifted programs, In J. S. Renzulli (Ed.), Systems and models for developing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 Wingenbach, G. J.(1995). Self-perceived youth leadership and life skills development among Iowa FFA memb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owa State University.
- Zimmerman, B. J.(1990). Attaining self- 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San Diego: Academic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