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희옥(2006). 학습자의 인지양식에 따른 e-learning 콘텐츠의 자료제시 유형에 대한 선호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승희.류상일(2008). 지방공무원 사이버교육 훈련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컨텐츠학회, 8(9), 166-171.
- 고완영(2005). 사이버교육의 학습효과에 대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양수(2007).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판석(2002). 공무원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민관의 교육훈련 협력방향, 한국정책학회보, 11(1), 81-110.
- 김현숙(2007).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제도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노영(2005). 원격교육의 학습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6(2), 111-132
- 박명주(2004). 공무원 사이버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탐색연구,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변숙영.이수경(2007). e-Learning 상호작용 유형별 과정개설 실태 및 만족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1), 3-47.
- 이기종(1994). 한국 고급공무원의 관리능력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훈련 발전정책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준(2007). 사이버 공무원교육에 관한 법제도 개선 방안 연구, 행정논총, 45(2), 103-125.
- 이창수(2008). 지방공무원 상시학습체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석홍(2001). 공무원 교육훈련의 발전과제, 지방행정, 32, 70-71.
- 오재관(2005). 정보통신망(Cyber)을 이용한 지방 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효성, 경북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일.황준하(2001). 학습자 특성과 매채 특성이 원격교육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전략학회, 4(2), 43-67.
- 조규락.김병주.김선연(2006). e러닝을 통한 지방공무원 교육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2), 213-253.
- 전세연(2004). 사이버교육의 개선방안 및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인성, 최성희(1999). 온라인 열린 원격교육의 효과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37(1), 369-388.
- 장병재(2003). e-Learning 을 맞이하는 교육 현장, 대구교육, 38, 160-167.
- 장영철(2005). 인적자원개발체계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기업의 학습조직화를 중심으로, 인사관리 연구, 29(4), 63-104.
- 최광신.노진덕(2002). 사이버 교육의 영향요인이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전략학회지, 5(2), 23-52.
- Nonaka, I. and Hirotaka, T.(1995). The Knowledge-Creating Company, Oxford University Press.
- Bagozzi, R and Yi, Y.(199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 Lim, J. H, and Jung, I. S.(1998). Cognitive and Psychological Changes of the Learner during Interaction in A Web Based Cyber Course, Educational Engineering Research, 14(3). in 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