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차순(2007). 결혼이주여성의 다문화가족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20, 319-360.
-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 김경숙.공진희.이민경(2007). 교사를 통해 본 다문화 가정 유아 부모의 특성과 유치원 교육 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9(4), 311-335.
- 김신영(2003). 유아교육 현장에서 예비 유아교사들이 인식한 교사들의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23(2), 27-44.
- 김희선(2007). 다문화가족 지원 현황 분석, 한국민족연구원, 현대의 다문화가족, 50-86.
- 대통령자문 빈부격차 차별시정위원회(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 확정, 혼혈인 및 이주자의 사회통합 지원방안. 제74회 국정과제회의.
- 통계청(2006). http://www.kostat.go.kr/
- 통계청(2009). http://www.kostat.go.kr/
- 문순영(2007). 현행법(안)을 통해 본 국제결혼 여성이주민을 위한 사회적 지원체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 여성연구, 72(1), 109-142.
- 박미경.엄정애(2007). 결혼이민자 가정의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 한국교원교육연구, 24(1), 5-29.
- 신란희(2005). 국제결혼 여성의 가족, 일 그리고 정체성: 우즈베키스탄과 필리핀 여성의 생애사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인류학과 석사학위논문.
- 설동훈.김윤태.김현미.윤홍식.이혜경.임경택.정기선.주영수.한건수(2005). 국제결혼이주여성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 보건복지부.
- 장안실(2003). 다문화교육이 한국교사교육과정 개혁에 주는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21(3), 409-431.
- 정선희(1997). 다문화 교육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조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은희(2004). 농촌지역 국제결혼 가정 아동의 언어 발달과 언어 환경, 언어치료연구, 13(3), 33-52.
- 조영달(2006). 다문화 가정의 자녁육 실태 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2006-이슈-3.
- 지성애, 정대현, 김경숙, 김현주, 채영란, 김지예(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다문화교육 실태와 교사의 인식 비교, 유아교육학논집, 10(4), 351-369.
- 최금해(2005). 한국남성과 결혼한 중국 조선족 여성들의 한국에서의 적응기 생활체험과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5, 219-224.
- 양옥승.임승렬.박은혜.조부경(1997). 유아교사 양성대학 평가, 한국교사교육, 12(1), 30-56.
- 오성배(2005). 코시안(Kosian)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 32(3), 61-83.
- 오성배(2007). 국제 결혼 가정 자녀의 교육기회의 실태와 대안 모색, 인간 연구, 제12호.
- 윤형숙(2004). 국제결혼 배우자의 갈등과 적응, 한국사회학회.한국문화인류학회 공동연구, 한국의 소수자, 실태와 전망, 경기도: 한울 아카데미, 321-349.
- 이미혜(2004). 다문화 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아버지의 인식 및 교육 실제 비교,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경혜(2004). 국제결혼 사례별로 나타난 가족 문제에 따른 사회복지적 대책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석실(2007). 다문화시대 유아교사교육의 방향 모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29-53.
- 현정환(2003). 보육실습이 예비보육교사의 보육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지, 24(6), 117-131.
- 현정환(2008). 보육시설이용 다문화 가정부모의 보육에 대한 기대 및 문제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8(4), 31-47.
- 현정환(2010). 다문화 가정 유아 보육의 지원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적 연구, 한국아동학회지, 31(1), 235-248.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1), 32-42 https://doi.org/10.3102/0013189X018001032
- Gollnick, D. M., & Chinn, P. C. (1994). Multicultural education in a pluralistic society (4th ed.), New York: Merrill.
- Guyton, E. M. & Wesche, M. V.(2005). "The Multicultural efficacy Scale: Development, Item Selection, and Reliability", Multicultural Perspective, 7(4), 21-29. https://doi.org/10.1207/s15327892mcp0704_4
- Korthagen, F. A. J. (2001). Linking Practice and theory: The pedagogy of realistic teacher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eattle, WA.
- Ramsey, P.G.(1982). Multicultur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In Jensen, M.A. and Chevalier, Z.W.(Ed.). Issues and advocacy in early childhood,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Seefeldt, C.(2005).Social studies for the preschool/primary child, New Jersey: Pearson Merrill Prentice Hall.
- 鎌桶雅彦, 桶口辰, 淸水直治(1982). Locus of Control 尺度の作成と信賴性, 妥當性の檢討, 敎育 心理學硏究, 30, 38-43.
- 三木知子, 櫻井茂男(1998). 保育專攻短大性の保育者效力感に及ぼす敎育實習の影響, 日本敎育心理學硏究, 46, 203-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