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가치의 사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The User's Recognition for Smart Phone's Value In the Perspective of University Students

  • 문송철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 안연식 (경원대학교 경영학과)
  • 투고 : 2011.06.25
  • 심사 : 2011.06.20
  • 발행 : 2011.06.30

초록

스마트폰(smartphone)은 PC와 같은 기능과 더불어 급 기능을 제공하는 휴대전화이다.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본질적 가치라고 한다면 네트워크 외부성 측면에서의 가치도 소비자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까지 네트워크 외부성에 대한 경제학적 측면의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나 마케팅적 측면에서의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제품사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스마트폰의 본질적 가치, 네트워크 가치 등의 제품의 가치가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전반적인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것은 전통적으로 모바일폰의 구입이나 재사용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본질적 가치보다는 스마트폰에서는 네트워크 가치가 영향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또 잘 사용할 것으로 판단하여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스마트폰의 가치가 사용만족도와 지속적 사용 의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의 통화료는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의 액정도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고 크기와 무게는 스마트폰의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액정의 해상도 및 디자인 등이 더 중요하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This research focus on the value of smart phones for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considering on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main causes influencing intrinsic value(price attributes, function attributes), network value(learning effects attributes, externalities attributes)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s of repurchase of the smart phones market in Korea. Through the statistical analyses on the 8 hypotheses from a research model, we found that intrinsic value and network value gave an attentive influence on us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Call charge and Liquid crystal display and Design of smart phone have an influenced us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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