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Supported by : 한국연구재단
References
- 강상욱, 이기용, 김현규, 김명호, "태그를 이용한 웹 페이지간의 유사도 측정 방법", 정보과학논문지:데이타베이스, 제37권, 제2호 (2010), pp.104-112.
- 김두남, 이강표, 김형주, "태그 동시 출현의 동적인 특징을 이용한 개선된 태그 클라우드의 태그 선택 방법", 정보과학논문지: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15권, 제6호(2009), pp. 405-413.
- 김은희, 정영미, "사용자 태그와 중심성 지수를 이용한 블로그 검색 성능 향상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7권, 제1호(2010), pp.61-77.
- 김재경, 오희영, 권오병,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연관규칙과 협업필터링을 이용한 상품그룹 추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6권, 제2호 (2007), pp.113-123.
- 김지혜, 박두순, "연관규칙과 협업적 필터링을 이용한 상품 추천 시스템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권, 제2호(2006), pp.1-10.
- 김현우, 이강표, 김형주, "태깅 시스템의 태그 추천 알고리즘", 정보과학논문지: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16권, 제9호(2010), pp.927-935.
- 김형도, "잠재 요인 모델의 원리를 이용한 협업 태그 기반 추천 방법",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4권, 제4호(2009), pp.47-57.
- 박수진, 이시화, 황대훈, "소셜 북마킹 시스템에서의 북마크와 태그 정보를 활용한 웹 콘텐츠 랭킹 알고리즘",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2010), pp.1245-1255.
- 박수환, 김종우, 이홍주, 조남재, "전자상거래 개인화 추천을 위한 상품 카테고리 중립적 사용자 프로파일링",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3호(2006), pp.143-160.
- 안현철, 한인구, 김경재, "연관규칙기법과 분류모형을 결합한 상품 추천 시스템:G인터넷 쇼핑몰의 사례",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1호(2006), pp.181-201.
- 엄태영, 김우주, 박상언, "태그 네트워크를 이용한 개인화 북마크 추천시스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4호(2010), pp.181-195.
- 연철, 지애띠, 김흥남, 조근식, "효과적인 추천 시스템을 위한 협업적 태그 기반의 여과기법", 지능정보연구, 제14권, 제2호(2008), pp.157-177.
- 이홍주, "소셜 태깅 사이트에서의 제시 태그 개수 예측에 대한 연구", 산업경영연구, 제16호 (2008), pp.85-98.
- 이홍주, "클릭스트림 데이터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에서 상품추천이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3권, 제3호 (2008), pp.61-78.
- 황인수, "연관규칙을 이용한 상품선택과 기대 수익 예측",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4호 (2004), pp.87-97.
- 황현숙, 어윤양, "연관 마이닝과 고객 선호도 기반의 인터넷 상품 검색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경영정보학연구, 제12권, 제1호(2002), pp.1-16.
- Frank, E. and I. H. Witten, Data Mining: Practical machine learning tools and techniques, Morgan Kaufman, 2nded., 2005.
- Golder, S. A. and B. A. Huberman, "Usage patterns of collaborative tagging systems",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Vol.32, No.2 (2006), pp.198-208. https://doi.org/10.1177/0165551506062337
- Halpin, H., V. Robu, and H. Shepherd, "The Complex Dynamics of Collaborative Tagging", WWW 2007:Proceeding of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2007), pp.211-220.
- Jiao, Y. and G. Cao, "A Collaborative Tagging System for Personalized Recommendation in B2C Electronic Commerce", Proceeding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Communications, Networking and Mobile Computing, (2007), pp. 3609-3612.
- Linden, G., B. Smith, and J. York, "Amazon. com Recommendations:Item-to-item Collaborative Filtering", IEEE Internet Computing, Vol.7, No.3(2003), pp.76-80. https://doi.org/10.1109/MIC.2003.1167344
- McAfee, A., Enterprise 2.0:New Collaborative Tools for Your Organization's Toughest Challeng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Cambridge:MA, 2009.
- Penev, A. and R. Wong, "Finding similar pages in a social tagging repository", WWW 2008:Proceeding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2008), pp. 1091-1092.
- Rhie, B. W., J. W. Kim, and H. J. Lee, "Methods of User-Created Content Recommendation with Content Meta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 16, No.2(2010), pp.29-38.
- Sarwar, B., G. Karypis, J. Konstan, and J. Riedl, "Item-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s",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2001), pp.285-295.
- Senecal, S., P. Kalczynski, and J. Nantel, "Consumers' decision-making process and their online shopping behavior:a clickstream analysi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8, No.11(2005), pp.1599-1608. https://doi.org/10.1016/j.jbusres.2004.06.003
- Sigurbjornsson, B. and R. Zwol, "Flickr tag recommendation based on collective knowledge", WWW 2008:Proceeding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orld Wide Web, 2008, pp.327-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