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정원․안지영(2008). 유아의 쓰기발달과 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가정에서의 쓰기지도 현황. 유아교육학논집, 12(4), 5-24.
- 고지혜(2006). 가정의 소득 수준에 따른 아동의 읽기 오류 유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동일․이일화(2010). 읽기 저성취 초등학생의 언어 지식과 독해력과의 관계. 학습장애연구, 7(1), 27-45.
- 김명순․박찬화(2008).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부진아를 위한 읽기중재프로그램의 효과. 아동학회지, 29(5), 301-319.
- 김미정(2005). 책 읽어주기를 통한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유형과 유아의 탈상황적 언어사용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선옥․조희숙(2006). 유아의 읽기에 대한 음운처리 과정, 글자지식 및 언어능력의 영향력 분석. 유아교육연구, 26(1), 123-147.
- 김수희(2003).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가정 문해 환경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영태․장혜성․임선숙․백현정(1995). 그림어휘력 검사. 서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김유미(2004). 읽기 부진의 양상과 지도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정화․이문정(2006). 유아의 문식성 습득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신념.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1), 237-251.
- 김지영(2009). 어휘지도가 독해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지영․윤진주(2008). 유아의 문식성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태도와 가정의 문식성 환경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17(1), 119-129.
- 김형엽․이형구․김현진(2002). 언어, 그 신비로운 세계. 서울: 경진문화사.
- 김혜진(2005).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읽기동기와 읽기이해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박경숙․윤점룡․박효정(1989). 기초학습기능검사. 한국교육개발원.
- 신종호․권희경(2004). 읽기이해과정을 구성하는 하위인지능력에 대한 개인차 연구. 교육심리연구, 18(1), 197-218.
- 신혜영(2007). 저소득 가정 부모의 문해 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 활동과 유아의 어휘력, 인쇄물 개념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심성경․김경의․김나림(2000). 도서대여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능력 및 읽기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81-100.
- 오명미(2002). 동화짓기 및 관련활동이 유아의 읽기 능력 및 읽기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윤영은(2010). 저소득 가정 유아와 일반 가정 유아의 언어능력 및 가정문해환경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기숙․김순환․정종원(2010). 한국과 일본 만 3, 4, 5세 유아의 연령, 성, 소득수준에 따른 읽기, 쓰기 능력. 육아지원연구, 5(2), 211-240.
- 이문정․김정화(2007). 어머니의 읽기 지도방법 및 문해 습득에 대한 신념이 유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1), 199-224.
- 이일화(2005). 읽기 저성취 초등학생의 언어 지식과 독해력과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일화․김동일(2003). 읽기 유창성과 독해력 수준과의 관계: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7(4), 1-24.
- 이임숙․조증렬(2003). 초등학생의 읽기와 인지․언어적 변인들과의 인과적 관계.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6(4), 211-225.
- 이지연․곽금주(2008). 아동초기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가정환경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1(3), 151-165.
- 이차숙․김주아․남효선(2008). 유아의 음운 인식과 단어읽기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8(5), 5-26.
- 최나야(2007). 자모 지식, 음운론적 인식 및 처리능력이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최은영․이지현(2011). 연령 및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유아의 초기 문해 기술. 유아교육연구, 31(1), 61-85.
- 홍은아(2003).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부모의 아동의 문해발달에 대한 총체적 언어신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홍인숙(2001). 총체적 언어접근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과 가정의 문해환경:4-5세 유아를 대상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황현이(2005). 가정의 소득 수준과 아동의 언어능력 및 가정문해환경.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內田伸子․浜野隆,․後藤憲子(2008). 幼兒のリテラシー 習得に及ぼす社會文化的要因の影響. お茶の水女子大學.
- 東洋․內田伸子(1995). 幼兒期における文字の獲得過程とその環境的要因の影響に關する硏究. 平成4-6年度科學硏究費補助金(總合硏究A) 硏究報告書.
- 芝(1976) 語彙理解尺度作成の試. 東京大學敎育學部 紀要, 17, 47-58.
- Coyne, M. D., Simmons, D. C., Kame'enui, E. J., & Stoolmiller, M. (2004). Teaching vocabulary during shared storybook readings:An examination of differential effects. Exceptionality, 12(3), 145-162. https://doi.org/10.1207/s15327035ex1203_3
- Dowhower, S. L. (1987). Effects of repeated reading on second-grade transitional readers' fluency and comprehens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2 (4), 389-406. https://doi.org/10.2307/747699
- Droop, M., & Verhoeven, L. (2003). Language proficiency and reading ability in first- and secondlanguage learner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8(1), 78-103. https://doi.org/10.1598/RRQ.38.1.4
- Dunn, L. M., & Dunn, L. M. (1981). Peabody Picture Vocabulary Test-Revised. NM:American Guidance Service.
- Fisher, D., Frey, N., & Lapp. D. (2008). Shared readings:Modeling comprehension, vocabulary, text structures, and text features for older readers. The Reading Teacher, 61(7), 548-556. https://doi.org/10.1598/RT.61.7.4
- Harlaar, N., Cutting, L., Deater-Deckard, K., DeThorne, L. S., Justice, L., M., Schatschneider, C., Thompson, L. A., & Petrill, S. A. (2010). Predict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reading comprehension:a twin study. Annal of Dyslexia, 60, 265-288. https://doi.org/10.1007/s11881-010-0044-7
- Kesler, T. (2010). Shared reading to build vocabulary and comprehension. The Reading Teacher, 64(4), 272-277. https://doi.org/10.1598/RT.64.4.5
- Klauda, S. L., & Guthrie, J. T. (2008). Relationships of three components of reading fluency to reading comprehens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2), 310-321. https://doi.org/10.1037/0022-0663.100.2.310
- Leppanen, L., Aunola, K, Niemi, P., & Nurmi, Jari- Erik. (2008). Letter Knowledge predicts Grade 4 reading fluency and reading comprehension. Learning and Instruction, 18(6), 548-564.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7.11.004
- Lervag, A., & Aukrust, V. G. (2010). Vocabulary knowledge is a critical determinant of the difference in reading comprehension growth between first and second language learner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5), 612-620.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9.02185.x
- McKeown, M. G., & Beck, I. L. (2006). Encouraging young children's language interactions with stories. In D. K. Dickinson & S. B. Neuman (Eds.), Handbook of early literacy research (Vol. 2, pp. 281-294). New York:Guilford.
- Purcell-Gates, V. (1996). Stories, Coupons, and the TV Guide:Relationship between Home Literacy Experiences and Emergent Literacy Knowledge. Reading Research Quarterly, 31(4), 406-428. https://doi.org/10.1598/RRQ.31.4.4
- Ransby, M. J., & Swanson, H. L. (2003).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of young adults with childhood dianoses of dyslexi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6(6), 538-555. https://doi.org/10.1177/00222194030360060501
- Saint-Laurent, L., & Giasson, J. (2005). Effects on a family literacy program adapting parental intervention to first graders' evolution of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Literacy. 5(3), 253-278.
- Sinatra, G. M., & Royer, J. M. (1993). Development of cognitive component processing skills that support skilled read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3), 509-519. https://doi.org/10.1037/0022-0663.85.3.509
- Snow, C. E. (2002). Reading for understanding:Toward an R&D program in reading comprehension. Santa Monica, CA:RAND.
- Stage, S. A., Sheppard, J., Davidson, M, M, Browning, M. M. (2001). Prediction of first-graders' growth in oral reading fluency using kindergarten letter fluency.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3), 225-237. https://doi.org/10.1016/S0022-4405(01)00065-6
- Strickland, D. S., & Barnett, W. S. (2003). Literacy interventions for preschool children considered at risk:Implications for curriculum,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parent involvement. Yearbook-National Reading Conference, 52(1), 104-116.
- Swanson, H. L., & Howell, M. (2001). Working memory, short-term memory and speech rate as predictors of children's reading performance at different ag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4), 720-734. https://doi.org/10.1037/0022-0663.93.4.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