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길숙․김명순(2010). 가정문해환경과 교실문해환경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2), 119-133.
- 김명순(1997). 교실 내 문해환경이 만 4-5세 유아의 책이야기 꾸미기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17(2), 77-95.
- 김명순(1999). 4-5세 아동의 읽기․쓰기 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과 가정 문해환경에 대한 연구. 생활과학논집, 13, 120-131.
- 김명순․김길숙․임양미․이유진(2008). 만 3-5세 유아를 위한 교실 내 언어 및 문해환경 평가 척도(ELLCO)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연구, 28(6), 27-45.
- 김선희․김명순(2004). 한국 아동의 인쇄물 개념 습득과 언어능력의 관계. 아동학회지, 25(6), 371-383.
- 김영애(1999). 유치원 교실 내 문해환경에 관한 연구. 서강정보대학 논문집, 18, 1-12.
- 김정화․이문정(2007). 유아교실의 문식성 환경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8(3), 101-113.
- 박찬화․김길숙(2008). 유아를 위한 가정 문해환경 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6(9), 87-97.
- 배성연(2007). 어린이집의 교실 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유정(2005). 가정의 소득수준과 교실 문해환경이 아동의 인쇄물 개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신혜영․김명순(2008). 저소득 가정 부모의 문해 발달 태도 및 가정 문해 활동과 유아의 어휘력, 인쇄물 개념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8(4), 199-212.
- 이나리(2009). 아버지의 문해발달태도와 가정문해활동과 유아의 어휘력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숙임(2006). 가정의 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영자․이정욱(1998). 유아교사가 적용하는 교수 행동유형의 경향 및 환경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6, 1-24.
- 정지연(2005). 유아의 가정 문해환경과 인쇄물 개념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희수(2002). 유아기 읽기, 쓰기 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조희숙․이원영(1999). 유아의 어휘력, 이야기 이해능력 및 인쇄물 인식 능력간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논집, 9, 133-154.
- 채은화(2007). 저소득 가정 만 3-5세 유아의 어휘력, 수용․표현 언어 및 인쇄물 개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애향․안선희(2006). 유아교육기관의 문해환경 수준에 따른 유아의 문해능력 차이. 유아교육학논집, 10(4), 279-294.
- Beach, S. A., & Robinson, R. J. (1992). Gender and grade level differences in the development of concepts about print. Reading Psychology, 13(4), 309-328. https://doi.org/10.1080/027027192130403
- Chaney, C. (1992). Language development, metalinguistic skills and emergent literacy in three-yearold children. Applied Psycholinguistics, 13, 485-514. https://doi.org/10.1017/S0142716400005774
- Day, K. C., & Day, H. D. (1991). The concurrent validity of four tests of metalinguistic awareness. Reading Psychology, 12(1), 1-11. https://doi.org/10.1080/0270271910120102
- Dickinson, D. K., & Caswell, L. (2007). Building support for language and early literacy in preschool classroom through in-service professional development: Effects of the literacy environment enrichment program (LEEP).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2, 243-260. https://doi.org/10.1016/j.ecresq.2007.03.001
- Fenson, L. (1994). Developmental trends for action and speech in pretend play. In I. Bretherton (Ed.), Symbolic play:The development of social understanding (pp. 249-269). New York:Academic.
- Gibson, L. (1989). Literacy learning in the early years through children's eyes. New York, NY:Teachers college, Colombia University.
- Heath, S. B. (1983). Ways with words:Language, life, and work in communities and classrooms. London: Cambridge University.
- Lee, K. Y., & Kim, M. S. (2006). Mother-child interactions in picture-book reading and children's language ability among low-income. Journal of ARAHE, 13(1), 39-49.
- Lomax, R. G., & McGee, L. M. (1987). Young children's concepts about print and reading:Toward a model of word reading acquisition. Reading Research Quarterly, 22(2), 237-256. https://doi.org/10.2307/747667
- McGee, L. M., Richgel, D. J. (2000), 영유아의 문해 발달 및 교육. 김명순․신유림(공역). 서울: 학지사.
- McNerney, S., Nielson, D. C., & Clay, P. (2006). Supporting literacy in preschool:Using a teacherobservation tool to guide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27(1), 19-34. https://doi.org/10.1080/10901020500528838
- Morrow, L. M. (1990). Preparing the classroom environment to promote literacy during d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 537-554. https://doi.org/10.1016/0885-2006(90)90018-V
- Smith, M. W., & Dickinson, D. K. (2002). Early Language & Literacy Classroom Observation toolkit research edition. Baltmore, MD:Brookes.
- Sulzby, E., & Banhart, J. (1992). The development of academic competence:All our children emerge as writers and readers. In J. Irwin & M. Doyle (Eds.), Reading/Writing connections:Learning from research (pp. 120-143).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피인용 문헌
-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Reading Abilities of Environmental Print according to Children's Age and Types of Parental Literacy Interaction vol.33, pp.5, 2012, https://doi.org/10.5723/KJCS.2012.33.5.181
-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Vocabulary and Print Concepts vol.34, pp.3, 2013, https://doi.org/10.5723/KJCS.2013.34.3.75
- The Short-term Longitudinal Effect of Children’s Reading Ability of Environmental Print on Vocabulary and Word Reading vol.25, pp.6, 2016, https://doi.org/10.5934/kjhe.2016.25.6.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