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병재(2010). 가족상호작용과 아동의 또래상호작용 및 사회적 힘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학회, 19(4), 93-110.
- 고정자(2003). 청소년의 개인변인과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변인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41(7), 121-143.
- 교육과학기술부(2011). '학생정신건강서비스지원 확대' 보도자료.
- 권미경(2009).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와 자녀의 지각 비교. 아동간호학회지, 15(2), 164-170. https://doi.org/10.4094/jkachn.2009.15.2.164
- 김린(2006). 부모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기통제가 사회적 유능성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선희(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유형에 따른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인과모형탐색.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선희․김경연(1999). 아동의 행동문제와 관련변인간의 인과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17(1), 155-166.
- 김 연․한태숙․황혜정(2004). 유아의 정서지능, 인지능력, 기질과 문제행동의 관계성 및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4(6), 277-298.
- 김지윤․도현심․김민정(2008). 부부갈등과 유아의 기질 및 정서조절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29(5), 133-150.
- 김재호(2006). 초등학생의 가족체계와 자기효능감 및 진로태도성숙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김희영(2010). 어머니의 통제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공격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김희태․이임순(2009).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유능성. 미래유아교육학회, 16(1), 1-21.
- 김혜순(2009). 어머니의 애착실행모델, 정서표현성, 유아기 자녀의 정서조절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회, 59, 329-348.
- 곽혜경. 조복희(199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통제책략과 유아의 자기통제행동과의 관계. 한국아동학회, 20(1), 165-176.
- 문수백(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문영숙(2002). 어머니의 애착유형, 자녀양육행동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지각된 사회적지지 및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 간호과학연구소, 5 (1), 37-53.
- 문유선․김도훈(2001). 청소년에서 자녀가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와 문제행동의 연관성.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12(2), 237-244.
- 박성연․강지흔(2005).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한국아동학회, 26(1), 1-14.
- 박종효(2004). 기질과 또래관계가 문제행동 및 학습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심리학회, 18(3), 41-57.
- 박지연․송하나(2011). 자기조절능력 증진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지 및 정서조절 능력과 외현화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31(1), 157- 182.
- 박진아․이경숙․신의진(2009). 모-자녀관계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14(4), 549-566.
- 백용매․문수백(2009). 청소년 비행행동 관련변인들간의 관계구조분석. 재활심리연구, 16(3), 143-162.
- 오경자․이혜련․홍강의․하은혜(1997). K-CBCL, K-YSR 척도.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 유일영․유현정(2010). 학령전기 아동의 어머니가 인지한 아동의 문제행동 관련요인. 아동간호학회, 16(2), 112-119.
- 윤혜미․류나미(2007). 가족기능, 사회적 지지와 자아 존중감이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연구회, 33, 215-236.
- 이경님(2009).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부모변인 및 또 래에 의한 괴롭힘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7(7), 1-12.
- 이상길(2004). 가정배경 변인에 따른 일반계 고교생이 지각한 가족적응성과 가족응집성의 차이. 한국심리학회, 16(3), 435-448.
- 이영경․장 훈․최진이․허태균(2008). 부모-자녀가 지각한 의사소통 유형 일치도와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5(3), 389-404.
- 이정혜(2004). 아동의 공격성 유발요인에 대한 대상관계이론적 관점. 한국상담학회, 5(4), 1155-1168.
- 이주리(2008).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내면화 및 외현화 문제행동의 발달궤적. 한국아동권리학회, 12(4), 503-523.
- 임희수(2001).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서지영(2003). 부모의 양육행동 및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여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송선미(2007). 비행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의 정서성과 정서조절전략이 문제성 음주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전숙영(2007). 어머니의 심리통제 및 아동의 행동적 자율성과 자기 통제력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4), 169-179.
- 정경연․심혜숙(2007). 부모 자아분화와 아동 자아분 화 및 세대간 가족관계가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28(6), 119-133.
- 정나영․이정숙(1999). 아동의 행동문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가족의 응집 및 적응. 한국가정관리학회, 17(4), 61-71.
- 정문자․박진아(2001). 학령기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과 행동문제간의 관계. 한국아동학회, 22 (3), 107-122.
- 정현희․정순화(2007). 아동의 정서조절능력 및 자기 유능성지각과 문제행동. 대한가정학회지, 45(7), 93-103.
- 최유정․최샛별(2007). 아동의 사회적 관계 및 심리적 특성과 문제행동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5 (1), 75-89.
- 한연아․도현심(2008). 가정의 위험요인,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의 질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29(1), 87-101.
- 한유진(2004).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 및 정서조절 능력과 행동문제. 대한가정학회, 42(3), 66-78.
- 허순용․이경옥․김영희(2005).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 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방식 및 아동의 문제행동.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9(2), 1-17.
- 황혜정(2003). 가족구조에 따른 아동의 문제행동과 조부모의 역할에 대한 인식 비교. 대한가정학회, 41(12), 27-38.
-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4-18, and profile. Burlington, Dept. of Psychiatry, Univ. of Vermont.
- Andrezzi, L. L. (1996). Child-centered family therapy. New York : Wiley Publication.
- Bate, J. E., & Bayles, K. (1998). The role of attachment in the development of behavior problems. In J. Belsky & T. Nezworsky (Eds.), Clinical implications of attachment. NY : Wiley.
- Brody, G. H., & Flor, D. L. (1997). Maternal psychological functioning, family processes, and child adjustment in rural, single-parent, African American families.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1000-1011. https://doi.org/10.1037/0012-1649.33.6.1000
- Caspi, A., Henry, B., McGee, R. O., Moffitt, T. E., & Silva, P. A. (1995). Temperamental origins of child and adolescent behavior problems : Form age three to age fifteen. Child Development, 66, 55-68. https://doi.org/10.2307/1131190
- Coie, P. M., Zahn-Waxler, C., Fox, N. A., Usher, B. A., & Welsh, J. D. (1996).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5, 518-529. https://doi.org/10.1037/0021-843X.105.4.518
- Dun, J., Brown, J., & Beard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feeling statu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s. Development Psychology, 27, 455-488.
- Egger, H. L., & Angold, A. (2006). Common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in preschool children : presentation, nosology, and epidemiolog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ic, 47, 313-337.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6.01618.x
- Eisenberg, N., Fabes, R. A., Murphy, B., Maszk, P., Smith, M., & Karborn, M. (1995). The role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in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6, 1360-1384. https://doi.org/10.2307/1131652
- Eisenberg, N., Fabes, R. A., Shepard, S. A., Guthrie, I. K., Murphy, B. C., & Reiser. M. (1999). Parental reaction to children's social functioning. Child Development, 70(2), 513-534. https://doi.org/10.1111/1467-8624.00037
- Feldman. S. S., & Weinberger, D. A. (1994). Selfrestraint as a mediator of family influences of boys' delinquent behavior :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5, 195-211. https://doi.org/10.2307/1131375
- Hinshaw, S. P. (1992).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 and academic under achievement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and early adulthood : implications for substance preven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1, 127-155. https://doi.org/10.1037/0033-2909.111.1.127
-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 Kopp, C. B. (1982). The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https://doi.org/10.1037/0012-1649.18.2.199
- Lewin, K. (1943). Defining the "Field at a Given Time." psychological Review, 50, 292-310. https://doi.org/10.1037/h0062738
- Nelson, B., Martin, R. P., Hodge, S., Havill, V., & Kamphaus, R. (1999). Modeling the prediction of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from preschool temperam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 687-700. https://doi.org/10.1016/S0191-8869(98)00174-3
- Olson, D. H., & Gorall, D. M. (2003). Circumplex model of marital and family systems. In Walsh, F. (Ed), Normal family processes : Growing diversity and complexity 3rd ed. (pp. 514-548).
- Olweus, D. (1980). Familial and temperamental determinants of aggressive behavior in adolescent boys : Acausal and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16(6), 644-660. https://doi.org/10.1037/0012-1649.16.6.644
- Patterson, G. R., & Ramsey, E. (1989). A developmental perspective on antisocial behavior.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44, 329-335. https://doi.org/10.1037/0003-066X.44.2.329
- Quay, H. C. (1972). Patterns of aggression, with drawl, an immaturity. New York : John Wiley & Sons.
- Raykov, T. (2004). Behavioral scale reliability and measurement invariance evaluation using latent variable modeling. Behavior therapy, 35(2), 299- 331. https://doi.org/10.1016/S0005-7894(04)80041-8
- Rubin, K. H., Gurgess, K. B., Dwyer, K. M., & Hastings, P. D. (2003). Predicting Preschoolers' externalizing behaviors from toddler temperament, conflict and maternal negativity. Developmental Psychology, 39, 164-176. https://doi.org/10.1037/0012-1649.39.1.164
- Shaw, D. S., Owen, E. B., & Giovannelli, J. (2001). Infant and toddler pathways leading to early externalizing disorder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 36-43. https://doi.org/10.1097/00004583-200101000-00014
- Tolan, P., Cromwell, R., & Brasswell, M. (1986). "Family Therapy with Delinquent: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ture", Family Process, 25, 619-650. https://doi.org/10.1111/j.1545-5300.1986.00619.x
- White, J. L., Moffitt, T. E., Caspi, A, Bartusch, D. J., Needles, D. J., & Stiuthamer-Loeber, M. (1994). Measuring Impulsivity and Examining its Relationship to Delinquenc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3, 192-205. https://doi.org/10.1037/0021-843X.103.2.192
- Zeman, J., Shipman, K., & Suveg, C. (2002). Anger and Sadness Regulation-Predictions to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Symptoms in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and Adolescent Psychology, 31(3), 393-398.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3103_11
Cited by
-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on Influences of Self-differentiation and Family Function in High School Students' Problem Behavior vol.26, pp.3, 2017, https://doi.org/10.12934/jkpmhn.2017.26.3.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