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양숙, 이영주, 추태귀. (2010).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I)-연령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2(4), 459-466.
- 구양숙, 이영주, 추태귀. (2011).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II)-외모관리행동 집단 간 외모관리동기 및 신체이미지 비교-.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3(1), 91-99.
- 김광경, 이금실, 정미실. (2001). 다차원적 신체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5(2), 358-365.
- 남수정. (2010). 성역할정체성, 자아존중감,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른 메트로섹슈얼소비. 한국생활과학회지, 19(1), 91-102.
- 류은정, 김영희. (2008). 남자대학생의 신체이미지에 따른 외모관리행도과 동기. 대한가정학회지, 46(1), 63-72.
- 박수진, 박길순. (2008).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태도 및 인식. 복식문화연구, 16(3), 533-546.
- 신연욱. (2006). 남성 외모관리행동의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진, 최정훈, 김영미. (1989). 성역할 고정관념과 남성의 스트레스와 의 관계(1) : 남성 스트레스 척도 개발과 관련 변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4(2), 70-83.
- 이윤정. (2005).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의복쇼핑성향과 성역할 정체성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3(9), 27-40.
- 이윤정. (2007).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의 동기에 관한 연구; 성역할 정체성과 의복추구혜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4), 551-562.
- 이은실. (2000). 남성의 성지향 및 심리적 특성에 따른 의복행동과 외모장식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지현. (2004). 남자 대학생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성역할 정체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옥분. (1986). 한미 양국 대학생의 성역할 정체감과 자존감에 관한 비교문화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4(2), 123-137.
- 최지성. (2002). 남성의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 남녀 성 고유영역 허물어진다. (2004, 12. 26), 한겨레. 자료검색일 2010, 8. 20, 자료출처 http://www.hani.co.kr
- 홍금희. (2006). 외모의 사회문화적 태도와 신체비만도가 신체이미지와 신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지, 8(1), 48-54.
- LG 경제연구원. (2005). 메트로 섹슈얼의 시장잠재력. 주간경제, 829호.
- Bakan, D. (1966). The duality of human existence. Chicago: Rand McNally.
- Bem, S. L. (1977). On the utility of alternative procedures for assessing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5, 196-205. https://doi.org/10.1037/0022-006X.45.2.196
- Cash, T. F. (1990). The multidimensional body-self relations questionnaire, In appendix, body image disturbance, assessment and treatment. Elmsford: Pergamon press, pp. 125-130.
- Chun, S. Y., Shin, Y. W., & Koh, A. R. (2007). Effects of sex role attitudes on body image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men in their 20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8(2), 141-151.
- Richmond & Abbot. (1979). The American women; Her past, her present, her future. New York; Rinehart & Winston.
- Lenney, E. (1991). Chapter 11. Sex roles: The Measurement of masculinity, feminity, and androgyny. In J. P. Robinson, P. R. Shaver, and L. S. Wrightsman (Eds.), Measures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Attitudes (pp. 573-660). San Diega, CA:Academic Press.
Cited by
- A Study on Sociocultural Attitude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in accordance with Gender Role Identity vol.16, pp.3, 2012, https://doi.org/10.12940/jfb.2012.16.3.107
-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Appearance Concer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Men vol.65, pp.7, 2015, https://doi.org/10.7233/jksc.2015.65.7.118
- The Influence of Men's Media Information Utilization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Mediated Effect of Appearance Awareness and Metrosexual Tendency vol.15, pp.5, 2013, https://doi.org/10.5805/SFTI.2013.15.5.704
- Appearance-Related Consumption Behavior according to Interpersonal Relations and Masculinity - Mediated effect of Appearance Concern - vol.15, pp.5, 2013, https://doi.org/10.5805/SFTI.2013.15.5.777
- Social Face Sensitivity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ccording to Sex Role Identity vol.16, pp.5, 2012, https://doi.org/10.12940/jfb.2012.16.5.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