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MMORPG 기반 게임의 몰입에 대한 정량적 분석 방법

Quantitative Analysis of Flow in MMORPG Games

  • 남병철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
  • 배기태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 투고 : 2011.03.29
  • 심사 : 2011.05.24
  • 발행 : 2011.06.20

초록

한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은 전체 게임 시장의 56.4%를 차지한다. 그 중 MMORPG류의 게임은 온라인 게임시장의 45.27%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MMORPG 게임들은 기획과 개발과정에서 일반화된 기준이나 원칙이 아닌 특정 기획자의 주관적 판단에 거의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신작게임들 중 다수는 시장에서 인정받는 대작 게임과의 차별성이나 창의성을 찾아보기 어렵고 모방작이라는 오해를 받기 쉽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특히 게임 몰입 부분에 대한 공통적인 정보 제공 및 정량적 분석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성공적인 MMORPG 게임들의 몰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안한 방법이 게임 개발 시 효과적인 가이드가 될 수 있음을 입증해 보인다.

Online game market accounts for 56.4% of entire game industry in Korea. MMORPG games account for a great part of online game market which have 45.27%. However, most of them are wholly reliant on their subjective criteria - not general rule or standard in the planning and developing process. For this reason, they can be easily misunderstood imitation game which has no difference or creativeness from masterpiece. In this paper to solve this problem especially deals with the quantification of flow through analysis of MMORPG to propose common information or method of quantitative analysis. The method of quantitative analysis which deals with the quantification of flow through analysis of successful MMORPG verifies the effectiveness of the proposed method.

키워드

참고문헌

  1.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정책팀, "2009년 국내 게임시장의 분야별 비중", 게임백서 2010, 상권, p1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10.
  2. (주)네티모, "장르별 점유율", 게임리포트(가입필), 2011. http://gamereport.netimo.net/grStat.html?view =grStatGenre&act=gnGenre
  3. 권정현, "몰입과 중독이 다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이용자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경기대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2009.
  4. C. E. SHANNON, "A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 PART II: THE DISCRETE CHANNEL WITH NOISE", Reprinted with corrections from The Bell System Technical Journal, Vol. 27, pp. 379-423, 623-656, July, October, 1948.
  5. Roni Rosenfeld, "A Gentle Tutorial on Information Theory and Learning", Carnegie Mellon University IT Tutorial, Chapter 2 Entropy, 1999.
  6. 1911 Encyclopædia Britannica "Weber's Law". http://en.wikisource.org/wiki/1911_Encyclop% C3%A6dia_Britannica/Weber%27s_Law
  7. Wikipedia, "Weber-Fechner law: The case of weight",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Weber-Fechner_law
  8. (주)네티모, 게임 리포트, "분석 방법 및 환경", 2005. http://gamereport.netimo.net/help.html
  9. (주)네티모, 게임 리포트, "RPG 인기 게임 순위", 2011. http://gamereport.netimo.net/grStat.html?view=grStatGenreSub&act=gnGame&gnCode=1
  10. (주)엔씨소프트, "아이온, 검성 스킬", PlayNC Aion, 2008. http://power.plaync.co.kr/aion/%EA%B2%80% EC%84%B1+%EC%8A%A4%ED%82%AC+%E B%A6%AC%EC%8A%A4%ED%8A%B8
  11. Wowhead,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리치왕의 분노, 전사 스킬", Blizzard Entertainment, 2008. http://www.wowhead.com/class=1
  12. (주)엔씨소프트, "리니지2, 드레드노트 스킬", PlayNC Aion, 2010. http://power.plaync.co.kr/lineage2/%EB%93%9 C%EB%A0%88%EB%93%9C%EB%85%B8%E D%8A%B8+%EC%8A%A4%ED%82%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