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 통신 구현을 위한 융합 미디어 기술

  • Published : 2011.05.31

Abstract

실감 통신의 구현을 위해서는 의사 소통 상대자가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분위기를 통신 단말을 통해 구현이 가능해야 하며, 상대방과의 상호작용도 가능해야 한다. 이러한 통신단말을 구현하기 위한 기본 조건은 연속시차에 기반한 눈에 피로감을 주지 않는 3차원 영상과 이들 영상과 접촉 및 분위기 전달이 가능한 감성 및 오감 수수 기술의 개발에 의해서만 충족된다. 이들 감성 및 오감 수수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단말 자체가 디스플레이에 다수의 센서를 융합시킨 다 기능 융합미디어의 역할을 해야 하며 눈에 피로감과 시청자의 자세제한을 요구하지 않는 3차원 영상이 이 디스플레이를 통해 표시되어야한다.

Keywords

References

  1. Fundamental of 3-D Imaging Techniques(Japanese Edition), T. Izumi(Supervisor), NHK Science and Technology Lab., Ohmsa, Tokyo, 1995, ch. 2, pp33-34
  2. Jung-Young Son and Bahram Javidi, "3-Dimensional Imaging Systems Based on Multiview Images," (Invited Paper), IEEE/OSA J. of Display Technology, V1(1), pp125-140, 2005 https://doi.org/10.1109/JDT.2005.853354
  3. Jung-Young Son, Bahram Javidi and Kae-Dal Kwack, "Methods for Displaying 3 Dimensional Images" (Invited Paper), Proceedings of the IEEE, Special Issue on: 3-D Technologies for Imaging & Display, V94(3), 2006, pp502-523
  4. Y. Kajiki, H. Yoshikawa and T. Honda, "Ocular Accommodation by Super Multi-View Stereogram and 45-View Stereoscopic Display", IDW'96, Proc. of the 11th International Display Workshops, PP489-492, 1996
  5. K. Susami, S. Abe, Y. Kajiki, T. Endo, T. Hatada and T. Honda, "Ocular vergence and accommodative state to super multi-view stereoscopic image", 3 Dimensional Image Conference 2000 by Operating Committee of 3 Dimensional Image Conference 2000, 2000, pp155-158
  6. C. Cruz-Neira, D. J. Sandin, T.A. Defani, Surround-Screen Projection-Based Virtual Reality: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AVE, Computer Graphics(SIGGRAPH'93 Proceeding), V27, 1993, pp135-142
  7. S. Peleg, M. Ben-Ezra and Y. Pitch, "Omnistereo: Panoramic stereo imaging," Proc. of IEEE Trans. PAMI 23, pp279-290, 2001 https://doi.org/10.1109/34.910880
  8. C. Wheatstone, "On some remarkable, and hitherto unobserved, phenomena of Binocular Vision, Philosophical Transaction of Royal Society of London, pp371-94, 1838
  9. www.zebraimaging.com
  10. St.-Hilaire, Pierre, M. Lucente, J.D. Sutter, R. Pappu. C. D. Sparrell and S. A. Benton, "Scaling Up the MIT Holographic Video System," SPIE Proc. V2333, pp374-380, 1994
  11. L. M. Myers, "The Scophony system: an analysis of its possibilities," TV and Shortwave World, pp201-294, (April 1936)
  12. W. J. Dallas," Computer Generated Holograms," in The Computer in Optical Research, Springer-Verlag, Berlin, Germany, 1980, pp.291-366
  13. S.A. Benton and M. Lucente, "Interactive Computation of Display Holograms," in Proc. Computer Graphics International '92, T. Kunii(ed.), Springer Verlag, Tokyo, 1992, pp129-149
  14. T. Balogh, "The HoloVizio System," SPIE V6055, pp. 60550U-1-12, 2006
  15. Jung-Young Son, Bahram Javidi, Sumio Yano, Kyu-Hwan Choi, "Recent Developments in 3-D Imaging Technologies," (Invited) IEEE/OSA Journal of Display Technology, V6, Issue 99, pp. 392-403,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