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lationship with Parents and Personality Traits as Related to College Students' Friendships Quality : Moderation Role of Personality Traits

남녀 대학생의 부.모와의 관계 및 성격특성이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 : 성격특성의 중재역할

  • 윤미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 이은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 Received : 2011.01.15
  • Accepted : 2011.04.17
  • Published : 2011.04.30

Abstract

The purpose of study was to examine the associations between relationship with parents, personality traits and friendship quality among college students. A total of 373 college students (mean age=20.45, 53.6% girls) responded to questionnaires IPPA-R(Raja, McGee & Stanton, 1992) and IPIP(Goldberg, 1999). Pearson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1) Both male and female students who have positive experiences with parents positive experiences with their friends. 2) For male college students, extroversion, openness to experience, agreeableness and conscientiousness were positively correlated with friendship quality. However, for female students, only extroversion and agreeableness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friendship quality whereas neuroticism was negatively associated with friendship quality. 3) A good relationships with significantly interacted with conscientiousness of personality traits in predicting male students' friendship quality. For female college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extroversion was found in the link between relationship with mother and friendship quality.

Keywords

References

  1. 강미란(2010).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 정서표 현성, 또래관계 및 갈등해결 전략과의 관계.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고윤주․이은해․Morton J. Mendleson(2001). 친구에 대 한 만족감을 예언하는 친구의 자원, 갈등 해결 방식 및 친구 관계망간의 구조 모델: 청년 초기, 중기, 후기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3), 25-42.
  3. 고윤주․이은해․Morton J. Mendleson(2002). 한국과 캐 나다 대학생의 친구관계 비교 연구. 한국심리학회지:발달, 15(1), 1-18.
  4. 김갑숙․전영숙(2009). 청소년의 부모-자녀의사소통과 자아 분화가 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4(4), 79-94.
  5. 김순혜․김정원(2004). 대학생들의 심리적 분리수준과 대인 관계 성향과의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18(2), 83-97.
  6. 김선주(2001). 부모와의 분리경험과 애착이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친구관계, 우울, 외로움을 중심으로. 고려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은정․이정윤․이기학․한종철(1995). 1994학년도 재학생 실태조사. 연세상담연구, 11, 80-197.
  8. 김재은․이은순․강순화(1998). 한국대학생의 삶의 만족 도. 아산재단 연구총서, 제39집. 서울: 집문당.
  9. 김혜진(2001). 아동의 성격특성 및 자기 노출과 또래괴롭힘 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김희선(1998). 대학생의 내 외향성, 인지양식과 대인관계능력 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도금혜(2008). 청소년의 개인특성 변인과 가정환경 변인이 친구 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3), 133-150.
  12. 문이도(1993). 중학생의 대인관계성향과 성격특성과의 관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박범혁․정영숙(2007).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부모와의 애착 및 대학생활적응. 한국가정과학회지, 7(2), 97-113.
  14. 박원모․천성문(2008).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부모애착과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및 친구관계 간의 모형검증.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5(1), 41-59.
  15. 박은경(1992). 애착유형이 자존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6. 박용재(2003). 또래집단에서 인기도 차이연구-자아개념과 양육 행동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배성희(1995).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애착 및 대인불안 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백혜정(2007). 자아통제, 자기신뢰 및 교사애착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 한국 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9(2), 357-373.
  19. 변인섭(2000). 학급 내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성격특성, 학업 성적 및 비학업적 자아개념 비교. 충북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성미혜(2008). 여대생의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 한국보건간호학회, 22(1), 84-96.
  21. 성은경(2006). 애착유형에 따른 단짝친구와의 친구관계: 후기 청소년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2. 신재은(2000). 초기 청소년의 우정관계와 또래 공격성 및 또 래에 의한 괴롭힘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18(1), 153-165
  23. 신지영(2003). 아동이 지각한 부/모 애착수준, 유능감수준 및 교우관계의 질적 특성간의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4. 안혜원․이재연(2009).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의 관계 에 대한 부모애착 및 부모감독의 중재효과. 한국아동학회지, 30(1), 77-88.
  25. 양혜선․한종철(2004). 성인애착유형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 연구. 연차학술발표 대회 논문집, 2004(1), 395-396.
  26. 오송희(1999). 청소년기 애착과 자아존중감 및 우울과의 관계.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7. 옥정(1998). 청소년기 애착 안정성과 우울성향의 관계: 지각된 유능감(Perceived Competence)의 매개효과를 중심 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8. 유태용․이기범․Ashton(2004). 한국판 HEXACO 성격검 사의 구성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 성격, 18(3), 61-75.
  29. 이숙희(2007). 아동이 지각한 부모에 대한 애착과 자아존중 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30. 이은해․고윤주․오원정(2000). 청소년기 친구에 대한 만족 감과 친구의 지원 및 갈등해결.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3), 105-121.
  31. 장정백․윤미현(2008).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친구애착에 따른 친구관계의 질. 한국지역사회 생활과학회지, 19(4), 685-695.
  32. 장휘숙(2008). 기질과 애착이 형제자매 관계와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1), 69-87.
  33. 장휘숙(2001). 애착과 다섯가지 (Big Five) 성격특성들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2), 105-119.
  34. 조영란(2005). 5요인 성격특성과 대인관계성향 및 학교적응 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채혜연(1999). 아동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 자기 개념 및 또래 지위와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6. 최영임․장휘숙(2007). 의사소통에 대한 지각된 어려움과 성격 특성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1), 89-104
  37. 최진희(1999). 또래 거명에 의한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자아 개념 및 대인관계 성향의 차이.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홍주영․도현심(2002). 부부갈등 및 부모에 대한 애착과 청 소년의 또래관계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20(5), 125-136.
  39. Arms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16, 427-454.
  40. Belsky, J., & Barends, N. (2002). Personality and parenting.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Vol. 3. Being and becoming a parent (2nd ed., pp. 415-438).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1.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Vol.1). N.Y. : Basic Books.
  42. Chu, J. P., Min, B. I., & Park, S. G. (2001). Perceived sources and coping methods of stress in a popul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9(2), 41-50.
  43. Goldberg, L. R. (1999). A broad-bandwidth, public domain, personality inventory measuring the lower level facets of several five-factor models. In I. Mervielde, I. Deary, F. De Fruyt, and F. Ostenderf( Eds.), Personality psychology in Europe, Vol. 7 (pp.7-28). Tilburg University Press: The Netherlands.
  44. Goldsmith, H. H., & Campos, J. J. (1990). The structure of temperamental fear and pleasure in infants: A psychometric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61, 1944-1964. https://doi.org/10.2307/1130849
  45. Graziano, W. G., & Eisenberg, N. (1997). Agreeableness: A dimension of personality. In R. Hogan, J. Johnson, & s. Briggs (Eds.), Handbook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1394-1408.
  46. Gunnar, M. R. & Nelson, C. A. (1994). Event-related potentials in one year-old infants: Relations with emotionality and cortisol. Child Development, 65, 80-94. https://doi.org/10.2307/1131367
  47. Horowitz, F. (1987). Exploring developmental theories: Toward a structural/behavioral model of development. Hillsdale, NJ: Erlbaum.
  48. Kenny, M., & Donaldson, G.(1991). Contributions of parental attachment and family structure to the social and psychological functioning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 479-486.
  49. Kerns, K. A., Klepac, L., Cole, A. (1996). Peer relationships and preadolescent's perception of security in the child-mother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2, 457-466.
  50. Kerns, K. A., & Stevens, A. C. (1996). Parent-Child Attachment in Late Adolescence: Links to Social Relations and Personality.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5(3), 323-342. https://doi.org/10.1007/BF01537388
  51. Raja, S, N., McGee, R., Stanton, W. R. (1992). Perceived attachments to parents and peers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1(4), 471-485. https://doi.org/10.1007/BF01537898
  52. Rothbart, M. N., Ahadi, S. A., & Evans, D. E. (2000). Temperament and personality: Origins and outcom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122-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