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대곤, "텔레마케터의 직무만족이 콜센터의 마케팅성과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김동준, "중등 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요인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7권, 제1호, pp.125-136. 2000.
- 김성희.박성애, "일반간호사의 대처전략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8권 제1호, pp.97-106. 2001.
- 김유경.고재윤,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과의 관계연구; 국내 K항공사를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연구, 제4권 제1호, pp.215-227.
- 김윤진, "기업의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 김형섭,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와의 관계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제19권, 제3호, pp. 203-225, 2005.
- 김계수, 구조방정식의 모형분석, 서울; 한나래, 2007.
- 고정애, "직무스트레스요인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공계순, "아동학대 예방센터 상담원의 이직의도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 2005.
- 구정대, "감성적 리더십과 직무스트레스 및 이직성향과의 관계 연구," 관광학 연구, 제31권 제5호, 2007.
- 박혜윤, "관광 서비스 기업 종사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4권, 제1호. 2006.
- 이수연, "콜센터 상담원의 감정노동과 감정소진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이보영, "호텔내부마케팅이 종사원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카지노연구, 제5권 제1호, pp. 145-161. 2006.
- 이병훈.강혜영.권현지.김종성, "콜센터 고용관계와 노동문제," 정책자료, 한국노동연구원, 2006.
- 이영식, 조직 내 신뢰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조직몰입과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시내, "콜센터의 직무환경, 감정노동, 소진 및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5.
- 안준수, "서비스상호유형에 따른 감정노동차원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이승로, "경호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이주형.김영철,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Vol.6, No. 3, pp.217-241, 2002.
- 양인택, "호텔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유지연, "텔레마케터의 직무형태별 직무만족과 소진과의 상관관계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유창근, 호텔직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윤숙희, "조직관리 특성과 직무특성이 직무스트레스 및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제17권, 제3호, pp.451-466, 2004.
- 정기주.조성도.김경은, "콜센터 서비스 텔레마케터의 고객지향적 성격, 자기 효능감, 노력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지향성 영향에 대한 리더십의 조절효과", 서비스경영학회지, 제9권, 제2호, pp. 255-286. 2008.
- 정은선, "국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조정란, "콜센터 성과향상을 위한 call monitoring에 관한 연구", 콜센터 기술경영저널, 제11권, pp.68-78. 2007.
- 최윤희, "텔레마케터의 유머감각이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 한지훈.임재필.이승곤, "항공사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10권, 제3호, pp.37-51. 2008.
- 한천수.윤혜현.정효선, "특급 호텔 조리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4호, pp.287-305, 2009.
- Ashforth, B. E & Humphrey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8, no.2, pp.88-115. 1993.
- Anton, J.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Customer Access Cen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1, no.2, pp. 120-130. 2000. https://doi.org/10.1108/09564230010323534
- Barsky, A. T., Thoresen, C. J., Warren, C. R. and Kaplan, S. A. "Modeling Negative Affectively and Job Stress: A Contingency-Based approach,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5, No.8, pp.915-936. 2004. https://doi.org/10.1002/job.285
- Beehr, T. A. "Job stress, employee health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 fact analysis, Model and literature view, Personal Psychology, Vol.31, pp.669-670, 1978.
- Behrman, D. N. and PPerreault, W. D. "A Role Stress Model of The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Industrial Salespersons. Journal of Marketing, Vol.48, No.4, pp.9-21. 1984. https://doi.org/10.2307/1251506
- Christen, M., Iyer, G. & Soberman, D "Job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and effort : a reexamination using agency theory",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1, pp.137-150. 2006. https://doi.org/10.1509/jmkg.2006.70.1.137
- Deery, S. J., Walsh, J. T & Iverson, R. D "Toward better understanding psychological contract breach: a study of consumer service employe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91, No.1, pp.166-175.
- Frank, F. & Hal, Pickle. "Components of Effectiveness in Small Organ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13, pp. 289-304. 1968. https://doi.org/10.2307/2391456
- Hertzberg, F., Mausner, B. and Snyderman, B. "The Motivation at Work, NY: John Wiley & Sons Inc., pp.52-89.
- Kordahl, E. "Telemarketing glossary of terms, Telemarketing, 1986.
- Porter, L. W., Steers, R. M., Mowday, R. T. & Boulian, P. V.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59, pp.603-609, 1974.
- Stanley, E. S. & Ephraim. Yuchtman. "Factorial Analysi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32. No. 11, pp.377-395; pp. 891-903, 1967.
- Schuler, R. S. "Definition and Conceptualization of Stress in Organization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25. No.19, 1980
- Locke, E. A.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Dunett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 Psychology, Chicago: McNally, 1976.
- Lankau, M. J., Carlson, D. S. and Nielson, T. R. "The Mediating influence of Role Stress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oring and Job Attitud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8, No.2, pp.308-322. 2006. https://doi.org/10.1016/j.jvb.2005.06.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