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경희(2010). 과학영재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1), 54-67.
- 강호감, 최선영(2004).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교육논총, 16, 137-160.
- 곽영순(2003). 질적 연구로서 과학수업비평-수업 비평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김경진, 권병두, 김찬종, 최승언(2005). 과학영재 학교 과학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수활동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4), 514-525.
- 김태서(2007). 한국 영재교육의 발전과정-1970- 2006.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박경희, 서혜애(2005). 과학영재학교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인식 분석. 교육과정연구, 23(3), 159-185.
- 박미화, 이진석 이경호 송진웅(2007). 과학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개념적 정의와 유형: 예비 과학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1), 70-83.
- 박수경(2005). 과학영재학교 교수활동에 관한 학생인식 및 과학수업에서 상호작용 유형. 한국지구과학회지, 26(1), 30-40.
- 백성혜, 원정애(2007).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초.중등 교사의 인식 조사. 교원교육, 23(2), 195-208.
- 서혜애, 박경희(2005). 과학영재교육 교사 교수방법 전문지식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22(2), 159-180.
- 서혜애, 박경희, 박지은(2007). 과학영재교육 교사 교수방법 전문지식 수준 분석. 교과교육연구, 11(1), 1-14.
- 심규철, 김현섭(2006). 지역 영재교육원 과학영재 교육 담당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생물학회지, 34(4), 479-484.
- 안유민, 김찬종, 최승언(2006). 초임 중등 과학 교사의 수업에서 과학내용 전개방식과 내용 이해 전략.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6). 691-702.
- 오필석, 이선경, 이경화, 김찬종, 김희백, 전찬희, 오세덕(2008). 과학교사 전문성 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1). 47-66.
- 이화진(2006). 수업 컨설팅 지원 프로그램 및 교과별 내용 교수법(pck) 개발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 원 연구보고, RRI 2006-1.
- 이혁규(1996). 중학교 사회과 교실 수업에 대한 일상생활 기술적 사례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임길선, Yager, R. E. (2007). 과학영재성의 지속 적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방향.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1(2), 1-20.
- 장영숙, 강경석(1999).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자질 향상 및 전문성 개발에 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9(2), 1-22.
- 정민수, 전미란, 채희권(2007). 과학영재수업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본 교사의 발문과 피드백 사례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881-892.
- 조영남, 나종식, 김광수(역) (2010). 수준별∙개별 화 교수-학습전략. 서울: 학지사. [원전 Gregory, G. H., & Chapman, C. (2002). Differentiated instructional strategies: One size doesn't fit all. Corwin Press.]
- 조호제, 윤근영(2009).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업 전문성의 차이 분석. 열린교육연구, 17(2), 183- 207.
- 최병연, 이면우(2008). 영재담당 초임교사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과 수업 특성. 영재와영재교육, 7(1), 95-114.
- Chin, C. (2006). Classroom Interaction in Science : Teacher questioning and feedback to student'respon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1), 1315-1346. https://doi.org/10.1080/09500690600621100
- Daniels, S. (1997). Creativity in the classroom: characteristics, climate, and curriculum.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2nd ed, pp300-301). Boston: Allyn and Bacon.
- Darling-Hammond, L., & Ball, D. L. (1998). Teaching for high standards: What policymakers need to know and be able to do. CPRE Joint Report Series. Report: JRE-04.
- Feldman, S. (1998). Teacher quality and professional unionism. Speeches from the AFT/NEA Conference on Teacher Quality.
- Hansen, J. B., & Feldhusen, J. F. (1994). Comparison of trained and untrained teachers do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8(3), 115-123. https://doi.org/10.1177/001698629403800304
- Landrum, M. S.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In M. S. Landrum, C. M. Callahan, & B. D. Shaklee (Eds.), Aiming for excellence: Annotations to the NAGC pre-Kgrade 12 gifted program standards. New York: Prufrock Press Inc.
- Wenglinsky, H. (2000, October). How teaching matters: Bringing the classroom back into discussions of teacher quality. Princeton, NJ: The Milken Family Foundation and Educational Testing Service.
Cited by
- 중등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분석 vol.31, pp.6,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6.970
- 과학영재교육에서 초임 교사들의 PCK 측면에서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사례연구 vol.31, pp.8,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1.31.8.1214
- 중학교 과학교사의 교수전략을 통한 교수지향 분석 vol.56, pp.2, 2011, https://doi.org/10.5012/jkcs.2012.56.2.274
- 중등 과학영재교육에서 초임 교사의 수업 전문성 제고 전략으로써의 멘토링 적용 사례연구 vol.32, pp.2,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2.331
- 코티칭을 통한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수업 전문성 변화에 관한 사례연구 vol.32, pp.4, 2012,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4.655
- 멘토링을 통한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의 PCK 측면에서의 수업 전문성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vol.32, pp.7,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7.1187
- 중등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코티칭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학 수업 반성의 특징 분석 vol.33, pp.2, 2011,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2.373
- 멘토링을 통한 코티칭 과학영재수업에 대한 초임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반성의 특징 vol.33, pp.6, 2013,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6.1170
- 초등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의 과학영재수업에 대한 반성의 특징 vol.57, pp.6, 2011, https://doi.org/10.5012/jkcs.2013.57.6.789
- 초등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과학 영재 수업에 대한 반성의 특징 vol.58, pp.3, 2014, https://doi.org/10.5012/jkcs.2014.58.3.324
- 창의·인성 중심 과학영재 교수-학습 모형의 효과적 활용방안 탐색 vol.24, pp.4, 2011, https://doi.org/10.9722/jgte.2014.24.4.483
- 영재 교육 현장경험을 통해 얻은 과학 교사들의 효과적 영재 교수방법에 대한 인식 탐색 vol.26, pp.2, 2011, https://doi.org/10.9722/jgte.2016.26.2.299